아이가 태권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

10 9월, 2018

오늘은 태권도를 하는 아이가 얻을 수 있는 사회적, 육체적, 심리학적 혜택을 공유할 것이다. 태권도는 인내를 요구하고, 핵심 가치를 가르치고, 기타 여러 가지 커다란 이점을 가져다 준다. 그리고 사람들이 믿는 것과는 달리, 태권도는 폭력적이거나 공격성을 부추기지 않는다.

또한 태권도는 연습하는 데 그리 큰 힘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태권도는 몸의 육체적 능력을 근본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매우 기술적인 훈련으로서 아이가 자신의 몸을 통제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사회적, 심리학적인 이점도 제공한다.

태권도란 무엇인가?

태권도의 철학은 예의, 인격, 인내심, 자제력, 그리고 불굴의 정신력이다.

태권도는 한국에서 시작된, 천 년의 역사를 가진 전투 스포츠이다. 손, 발, 팔꿈치, 주먹, 무릎을 이용하는 다양한 기술이 있고, 자기 방어도 포함된다.

육체적, 기술적 수준에서, 태권도의 전반적인 철학은 예의, 인격, 인내심, 자제력, 그리고 불굴의 정신력이라는 다섯 가지 원칙에 근거한다.

태권도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지고, 가장 많이 퍼진 무술 중의 하나로서, 44여개 국에서 3천만 명 이상이 태권도를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태권도는 또한 올림픽 종목이 되었다. 1998년 서울에서 시범 종목으로 시작되었다. 첫 올림픽 시합은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치뤄졌다.

태권도에 필요한 장비

태권도를 하려면, 도복이 필요하다. 아주 실용적인 복장으로서 바지와 자켓으로 되어있다. 다른 무술에서 쓰는 키모노에 상응하는 것이다. 또한 띠를 반드시 매야 하며, 띠는 착용자의 정도나 수준을 나타낸다.

아이가 태권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

대련을 할 때는 폴리프로필렌 장갑과 보호 부츠를 보통 사용한다. 또한 입과 혀를 보호하는 보호 장치도 보통 사용한다. 게다가 참가자의 수준에 따라, 헬멧, 가슴 보호대, 정강이 보호대, 팔뚝 보호대 등을 쓸 수 있다.

태권도를 하면 얻을 수 있는 혜택

태권도는 커다란 육체적 혜택은 물론 또한 다양한 가치와 기능을 전수하기 때문에 아이의 성격을 다듬는 데도 도움이 된다. 태권도를 하는 사람들에게 태권도는 삶의 방식이 될 수도 있다. 육체적, 정신적 균형을 이루는 수단이 된다는 의미이다.

태권도는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인간 존재를 실현하고자 한다.  아이에게도 중요한 개인적 가치와 건강한 삶의 습관을 얻도록 도와준다.

육체적 혜택

  • 심혈관의 지구력과 근육의 힘을 증진시킨다.
  • 탄력성, 기민성, 융통성을 증가시킨다.
  • 조정과 균형 능력을 개발한다.
  • 몸에 대한 통제와 몸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이는 기본 동작으로 이루어지지만, 더 높은 기술적 단계에서는, 더 어려운 장래의 활동에 준비하도록 돕는다.

심리적, 사회적 혜택

  • 아이의 성격을 단련하게 도와준다. 높은 에너지 수준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몸과 환경을 더 인식하게 된다.
  • 가장 겁이 많고, 내성적인 아이도 자신감, 자존심, 주도권을 얻게 된다.
  • 집중력과 절제력을 증진시킨다.
  • 몸을 단련함으로써, 아이는 자존심과 자신감을 얻는다. 게다가, 주의 환경과 더 효과적으로 상호작요하는 것을 배운다.
  • 정직, 충성, 동료애, 팀워크, 존중, 겸손 같은 중요한 미덕이 강조된다. 문화적 학습을 하는 기회이다. 태권도를 통해서 (다른 문화권의 아이는) 아이는 자신과는 다른 관습, 전통, 사고방식을 알게 된다. 태권도는  관용과 결속도 가르친다.
아이가 태권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

태권도에 대한 몇 가지 정보

이 훈련은 원래 싸움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공격적인 스포츠는 아니다. 태권도의 기본 훈련은 적대감이 아니라 자기 방어이다.

더군다나, 이 스포츠는 다른 혜택보다도 수행자에게 평화와 관용을 가져다 주려고 한다. 아이의 끝없는 에너지를 발산시키는 데는 이상적인 수단이다. 특히 아이가 ADHD같은 질환을 갖고 있다면 그렇다.

아이가 이 스포츠를 시작할 이상적인 나이는 4세 경이다. 어릴 때 시작하는 게 낫다. 태권도는 이점이 많지만 아주 기술적이고 “느린” 스포츠이기 때문이다.

변화란 원래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는다. 특히 태권도는 많은 노력, 인내, 훈련을 들여야 기본을 숙달하고 나아갈 수가 있다.

부모가 지켜보고 도움을 주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의 가치, 책임, 과제를 상기시켜주고, 아이가 잘 진전이 안 된다고 믿을 때 격려를 해주고, 무엇보다도 지원군이 되어주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자신이 하는 일이 좋고 주변 환경이 마음에 드는 일이다. 그리고 항상 매일의 태권도 훈련에 모든 열정과 노력을 쏟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