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창의적 글쓰기를 장려하는 7가지 방법

창의적 글쓰기는 언어 학습과 어린이의 전반적 발달을 촉진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오늘은 어린 작가들의 창의력을 자극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어린이의 창의적 글쓰기를 장려하는 7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1 3월, 2021

창의적 글쓰기는 언어 학습과 어린이의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아이들은 글쓰기에 적용될 때 엄청난 이점을 가져다주는 놀라운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

교사는 특히 창의적 글쓰기를 장려하는 활동의 중요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연습에 전념하는 교실 내 시간을 지정하는 건 매우 유익한 습관이 아닐 수 없다.

집에서 글쓰기를 하는 것도 좋다. 많은 가족이 온 가족 “독서 시간”을 정한다. 같은 방식으로 창작을 위한 특정 시간을 정할 수도 있다. 이 시간 동안 각 가족 구성원은 창의적인 글쓰기를 연습한다.

하지만 너무 빨리 이러한 활동을 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창작 활동에 권장되는 나이는 만 8~9세 이상이다. 이때까지 대부분의 어린이는 이미 올바르게 읽고 쓰는 방법을 배운다.

어린이의 창의적 글쓰기를 장려하면 좋은 점

  • 창의성은 인간 됨의 기본이며 문제 해결의 열쇠다. 따라서 가능한 한 창의성을 장려하고 강화하는 건 매우 유익하다.
  • 창의적 글쓰기는 또한 아이들에게 재미있다. 아이들은 강렬한 이야기의 세계를 경험하게 되고, 이는 그들에게 언어의 창의적인 가능성에 대한 자연스러운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 더욱이 창의적 글쓰기는 일반적인 학습에 대한 어린이의 태도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는 주의력, 기억력 및 이해력을 향상한다.
  • 창의적 글쓰기는 언어 습득에 매우 중요하다. 특정한 창의적 작문 활동을 어린이들에게 수행하면 그들은 더 넓은 어휘를 얻게 된다. 또한, 언어 구조를 보다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어린이의 창의적 글쓰기를 장려하는 것의 이점

어린이의 창의적 글쓰기를 장려하는 아이디어

1. 연재만화 또는 만화

어린이의 창의적 글쓰기를 장려하는 한 가지 전략은 이미지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다. 연재만화 또는 4~5개의 이미지로 제한하는 게 가장 좋다. 그런 다음 그림을 바탕으로 어린이에게 이야기를 쓰도록 한다.

2. 영감을 주는 장면

자녀의 창의적 글쓰기를 향상하는 또 다른 방법은 인형, 장난감 및 기타 물건을 사용하여 장면을 준비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자녀가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만들도록 권장한다. 좋아하는 놀이 장난감과 같이 자녀에게 익숙한 물건을 사용하면 자녀의 상상력이 더 활성화된다.

“창의적 글쓰기 활동은 만 8, 9세 이상의 어린이에게 권장된다.”

3. 마법의 캐릭터

어린이는 집에서 찾은 요소들로 캐릭터를 만든다. 여기에는 공, 헝겊 조각, 종이, 아이스바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어린이에게 캐릭터에 얼굴 특징을 추가하고 이름을 지정하도록 권유한다.

이는 아이의 마법적 성격이 될 것이며, 아이가 결정하는 마법의 힘을 갖게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건 마법의 캐릭터가 항상 옳은 일을 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제 자녀에게 마법의 캐릭터와 관련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생각해 보라고 하자. 그런 다음 자녀에게 이야기를 적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자녀는 모든 이야기를 결합하여 책을 만들 수 있다.

4. 미래의 이야기

많은 어린이는 자신이 어른이 되는 이야기를 쓰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우리는 사전에 몇 가지 질문으로 그들을 안내해야 할 수도 있다. 이 활동은 아이들이 미래의 계획과 열망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데 좋다.

어린이의 창의적 글쓰기를 장려하기 위한 아이디어

5. 슈퍼히어로와 공주의 만남

어린이는 주인공이 일반적으로 어떤 연결도 공유하지 않는 슈퍼히어로나 공주가 캐릭터인 이야기를 만들 것이다. 예를 들어, 스파이더맨과 잠자는 숲속의 공주가 관련된 이야기를 쓸 수 있다. 이는 자녀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6. 이미지 속 숨겨진 이야기

어린이에게 사람이나 동물이 나와 있는 잡지의 사진과 그림을 보여주자. 그리고 풍경과 같이 장면을 설정하기 위해 사진에 배경이 있는지 확인하자. 그런 다음 어린이가 이미지 속 숨겨진 이야기를 쓰도록 하자.

7. 집단적 이야기

이는 훌륭한 그룹 활동이다. 우리는 위의 다른 제안을 시작점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각 어린이는 이야기를 시작하는 문장을 쓰고 그 종이를 오른쪽에 있는 사람에게 전달한다.

그런 다음 각 어린이는 이야기를 계속하기 위해 다른 문장을 쓸 것이다. 회전은 각 어린이가 원래 종이를 되찾을 때까지 계속된다. 파트너가 이야기에 추가한 내용에 따라 어린이는 계속해서 글을 써나갈 것이다.

이러한 창의적 글쓰기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항상 가이드 역할을 할 성인이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자녀가 내면에 있는 아이디어를 발견하려면 처음에는 약간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lonso, L., & Aguirre de Ramírez, R. (2004). La escritura creativa en la escuela: una experiencia pedagógica (de, con) juegos lingüísticos y metáforas. Revista de Pedagogía.
  • Alvarez Rodríguez, M. I. (2009). Escritura creativa. Aplicación de las técnicas de Gianni Rodari. Educere, 13(44). https://www.redalyc.org/pdf/356/35614571010.pdf
  • Borbón, S. (2000). Estrategias para implementar la creatividad. Colombia: Magisterio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