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으로 부모의 권위를 행사하는 11가지 팁

부모가 자녀를 지도하고 교육하면서 권위를 행사하는 건 중요하다. 그러나 아이들은 그 과정에서 항상 사랑을 받아야 하며, 행복해지기 위해 규칙을 따라야 한다.

마지막 업데이트: 29 1월, 2021

배에 선장이 필요하듯이 아이들도 사랑으로 인도해줄 부모가 필요하다. 그러나 누가 방향타를 조종하는지 잊지 말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으로 부모의 권위를 행사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들이 상황을 통제하려고 노력할 것이고 상당히 복잡한 상황이 될 수 있다.

부모는 자녀에게 사랑으로 특정 규칙을 따르도록 가르쳐야 한다. 결과적으로 부모는 자녀에게 완전한 교육을 제공할 것이다. 자녀를 양육하는 방식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랑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사랑을 바탕으로 하는 권위

때로는 부모가 자녀 교육에 대한 통제력을 잃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데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궤도로 돌아가기가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불가능하지는 않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랑으로 부모의 권위를 행사하는 것이다. 또한 인내심을 갖고 기꺼이 그렇게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이 부분은 자녀를 올바르게 교육하는 실제 열쇠가 될 수 있다.

만약 자녀가 따라야 할 제한이나 규칙이 없이 성장하게 되면 불안정해지고 자존감이 낮아진다. 게다가 이는 자녀가 부적절하게 행동하고 자신 및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반대로 우리가 자녀를 확고하지만 부드럽게 교육한다면, 자녀는 자신의 능력, 약점, 강점을 파악할 수 있을 만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사랑으로 권위를 행사하려면 부모가 우선 자신을 신뢰하고 행동 계획을 세워야 한다. 부모로서 적절한 권위를 행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제공해 줄 것이다.

사랑으로 부모의 권위를 행사하는 11가지 팁

사랑으로 부모의 권위를 행사하면 우리는 자녀를 행복한 아이로 키울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이렇게 하지 못하고 있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내일이라도 시작하면 된다. 중요한 건 자녀를 제대로 교육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몇 가지 팁을 살펴보도록 하자.

자신을 믿자

자신을 신뢰하고 자녀와 단호하게, 그리고 자신감 있게 이야기하면 자녀를 교육하는 방식이 향상한다. 이렇게 하기로 했다면 단호해지고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실행 계획을 만들자

자녀가 변했으면 하는 측면이 무엇인가? 자녀의 행동을 바꾸고자 할 때 다른 대안과 옵션을 찾는 것이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족 활동을 생각해 보자

자녀와 연결될 수 있는 활동을 찾을 수 있다.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재밌는 활동을 해보자. 그러면 자녀는 부모와 즐겁게 지내면서 매우 행복해질 수 있다.

자녀가 실제로 변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면 조금 쉬어가자

변화를 축하하게 부모가 아이를 신뢰한다는 사실을 알리는 게 매우 중요하다.

정글의 법칙을 따르지 말자

자녀에게 우리의 힘을 증명해 보일 필요는 없다. 대신 합의에 도달하고 협상을 시도하여 모두가 이기고 있다고 느끼게 해야 한다.

한계를 설정할 때마다 이유를 설명하자

항상 설정한 한계의 긍정적인 측면을 자녀가 볼 수 있도록 하자.

결정을 내릴 때마다 생각을 바꾸지 말자

만약 자녀가 잘못 행동하고 있고 부모는 그 행동의 결과에 관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면, 아이가 아무리 고집을 부리더라도 생각을 바꾸지 말자.

항상 권위를 행사하자

최악의 하루를 보냈더라도 자녀에 대한 권위 행사를 멈추면 안 된다.

권위와 관용 사이의 균형을 찾자

모든 가족은 균형을 찾아야 한다. 그러니 잘 찾아보자!

약속은 지키자

자녀에게 무언가 약속을 했다면 그 약속을 꼭 지키자. 왜냐하면 우리가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자녀는 우리가 공정하지 않다고 느끼게 되고, 그것은 결국 우리와의 관계에 긍정적이지 않을 수밖에 없다.

설교 대신 적극적으로 소통하자

아이들은 보통 부모가 설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들과 이야기하고 그들이 우리의 관점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마음을 교육하지 않고 정신을 교육하는 것은 교육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이제 사랑으로 부모의 권위를 행사하는 게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실제로 우리가 소개한 팁을 따르면 매우 쉽게 권위를 행사할 수 있다.

우리는 모두 자녀가 좋은 행동을 하고 행복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우리가 단호하지만, 참을성이 있고 사랑이 많다면 자녀를 키우는 데 많은 문제가 없을 것이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따라서 무언가에 실패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방향을 바꾸고 실행 계획을 세우자.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있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당신은 엄마입니다Read it in 당신은 엄마입니다
유용한 양육 방식, 정서적 선물은 무엇일까

너무 바빠서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직접 아이를 키우지 못하는 부모들이 많다. 그래서 미안한 마음으로 아이들에게 점점 비싼 선물을 사주려고 한다. 정서적 선물은 그 반대로, 소중한 가치관을 가르치고 부모와 아이 사이를 더욱 가깝게 해 준다.



  • Ballenato, G. (2007). Educar sin gritar: padres e hijos: ¿Convivencia o supervivencia? La esfera de los libros.
  • Martín, I. E., & Caldera, M. I. F. (2013). La familia como herramienta para educar desde la autoridad y no desde el autoritarismo. La capacidad de elegir.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Educational Psychology, 1(1), 151-156.
  • Izquierdo, C. (2007). La autoridad hoy, un reto para los padres. Izquierdo, Ciriaco. 1a. Editorial San Pab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