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

30 12월, 2020
아동은 식물의 생명을 소중히 생각하고 돌보며 제대로 보전하기 위해 생물학을 배워야 한다. 식물에 대해서 배울 수 있고 재미도 보장하는 몇 가지 활동들을 알아보자.

처음 학교에 입학하면 몇 년 동안 아이들이 배우는 과목에는 자연 과학과 관련된 수업들이 있다. 이런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환경과 생명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게 된다. 식물에 대한 학습을 통해 아이들은 식물의 특징, 필요, 기능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아이들은 이런 수업들이 매우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 식물에 대한 학습을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서 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즐거운 식물 학습 방법을 알고 싶은가? 이제부터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아이가 자신의 주변 세상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한, 존중, 책임감, 환경 보호와 같은 생태계에 대한 가치관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이것이 지구에 더이상 인간으로 인한 끔찍한 피해를 입히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자연을 가까이 들여다보면 모든 것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연 과학을 실용적인 방식으로 학습하는 이유

자연 과학을 단순히 이론적인 관점으로만 연구하는 것은 다소 모순되는 일이다. 자연의 모든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건 직접 접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아이들은 실용적인 방식으로 자연 과학을 학습해야 한다. 주변 환경을 실험, 탐험, 조작, 관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의 주도자가 될 수 있고 의미있는 방식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이런 학습 유형은 아이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발견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래야 아이들이 자연 과학과 관련한 기본 개념을 좀 더 쉽게 습득하고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좀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지구를 돌봐야 할 다음 세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다. 

더 읽어보기: 자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내가 왜?’ 책 시리즈

식물에 대한 학습을 돕는 재미있는 활동

다음은 어린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몇 가지 재미있는 활동이다. 식물에 대한 지식은 물론 환경 보호 의식을 가지도록 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식물에 대한 교육적 동영상

흥미롭고 다채로운 방식으로 식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동영상을 활용하는 것이다. 시각적으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은 이해에 도움이 되고 기억이 좀 더 오래갈 수 있게 한다. 

식물에 관련한 다양한 동영상들은 인터넷 상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스마일 앤드 런(Smile and Learn)’이라는 교육적 사이트의 동영상을 추천한다.

해당 사이트의 동영상들은 매우 매력적인 일러스트를 활요해서 분명하고 간단한 설명으로 식물과 그 기능에 대해서 가르쳐준다.

식물에 대한 학습을 돕는 마른 풀잎으로 만들기

또 하나 재미있는 활동은 바로 마른 풀잎 또는 꽃잎을 활용한 만들기 활동이다.

이 활동을 하려면 일단 아이와 함께 야외로 나가 나무나 수풀에서 떨어진 나뭇잎이나 꽃을 줍는다. 그런 다음 수집한 천연 재료를 가지고 다양한 만들기를 해보는 것이다. 콜라주, 장식, 그림, 사진 액자 꾸미기 등 다양한 것들을 만들 수 있다. 가족이 함께 창의력을 발휘해서 다양한 것을 만들어 보자!

더 읽어보기: 아이들이 만들기 놀이를 하면 좋은 점

식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
이런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자연의 냄새나 촉감들을 실험하며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천에 채소 심기

천에 콩을 심는 것은 아이들이 식물의 발아 과정을 좀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뿐 아니라 식물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유리컵이나 플라스틱 용기 안에 젖은 천을 놓고 그 위에 콩을 놓는다. 렌틸콩, 흰강낭콩, 병아리콩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콩 위에 젖은 천을 한장 더 올려 놓는다. 그러면 아이들이 콩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식물에 대한 학습은 물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활동을 발견했는가? 그렇다면 자녀와 함께 해보도록 하자. 아이들은 식물에 대한 놀라운 지식을 배우면서 즐거워하고 그런 아이의 모습을 보는 부모 또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 Morales, M. N., Bugdud, A. T., & Aguilar, N. Á. (2012). Evolución e importancia de la Educación Medioambiental: su implicación en la educación superior. Educación y futuro: revista de investigación aplicada y experiencias educativas, (26), 155-174. https://dialnet.unirioja.es/descarga/articulo/392398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