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법을 통한 쓰기 학습

12 1월, 2021
몬테소리 교육법은 쓰기 학습에서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몬테소리 교육법은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수업에서 어린이의 쓰기 학습을 돕기 위해 점차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런 유형의 쓰기는 어린이가 글씨를 쓸 때 손의 움직임을 통제하도록 돕는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쓰기 학습을 위해 이 방법을 고안했다. 교사였던 경험 덕분에 몬테소리는 어린이가 글쓰기를 배우기 시작할 때 자율성을 주는 것을 돕기 위해 이 방법을 개발했으며 어린이가 쓰기를 더 쉽게 익히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몬테소리 교육법을 통한 쓰기 학습의 구성

이 교육법의 주요한 특징은 글자의 구조를 3개 부분, 4줄로 분리하는 것이다.

몬테소리 교육버의 특징

  • 소문자 몸통을 위한 2개의 가로줄이 있다.
  • 2개의 선(윗줄과 아랫줄)은 일부 자음의 연장을 위한 것이다. 필적의 한계를 표시해 준다. b, l, t, d 등에는 윗줄이 g, j, p, q 등에 아랫줄 연장이 적용된다.

이 지침은 어린이가 글쓰기에 있어 더 높은 수준의 완벽함을 성취할 수 있게 돕는다. 난이도는 5mm 간격3.5mm 간격의 두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이 방법에 따라 어린이는 글자를 쓸 때 더 우수한 정확성이 필요하다.

몇 살부터 쓰기를 배울 수 있을까?

이 방법은 읽기와 쓰기 과정은 생후 13개월 또는 14개월에 시작할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어린이가 이미 해당 나이에 쓰기를 배울 수 있다는 뜻이 아니다. 하지만 쓰기 학습을 위한 사전 자극을 받을 수는 있다.

우선은 이야기를 읽어 주는 것으로 어린이의 읽기에 대한 흥미를 깨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방식으로 우리는 때가 되었을 때 어린이가 쓰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 준비를 도울 것이다. 이 교육법 사용을 시작하기 위해서 어린이는 다음과 같은 준비 절차를 거쳐야 한다.

명심해야 할 또 다른 한 가지는 자녀들이 가장 수용적인 시기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후에는 놀이를 통해 점차 배울 수 있도록 어린이의 리듬에 맞춘다. 어린이의 읽기와 쓰기 학습의 동기 부여를 위해 일상의 어느 과제를 활용할 수 있다.

몬테소리 교육법을 통한 쓰기 학습 단계

어린이가 쓰기 학습 시작 단계를 극복할 수 있으려면 어린이는 몇몇 사전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어린이가 몬테소리 학습법으로 쓰기 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여기에서 꼭 따라야 할 일부 단계를 설명할 것이다.

대문자보다는 소문자부터 쓰기 시작한다

종종 학교에서는 소문자에 앞서 대문자 쓰기를 가르치기 시작한다. 그러나 몬테소리 교육법에 따르면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사실, 완전히 정반대로 해야 한다.

대문자에 앞서 소문자를 가르치기 시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왜냐하면 어린이들에게는 직선보다는 곡선을 그리는 게 더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문자는 나중을 위해 남겨두아야 한다.

음운으로 시작하여 소리를 이용한다

이것은 문자 ‘s’를 가르치는 대신 ‘s’가 내는 소리를 가르쳐야 한다는 뜻이다. 이 방식으로 어린이는 문자와 소리를 연결할 것이며 이것이 학습을 더 쉽게 한다.

감각을 자극하기 위해 감각 활동을 수행한다

쓰기를 배우는 중인 어린이라고 하더라도 그들의 감각을 자극하기 위해 이 활동들로 보완할 수 있다. 이것들은 물체를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기기, 발음과 함께 사포 문자를 손가락으로 검토하기 등이 있다.

모래 상자 안에 쓰기 활동을 한다

이 활동을 위해 어린이들에게 모래가 가득 든 상자를 주고, 그 옆에는 다양한 문자 카드를 둔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본 문자를 모래에 재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시각적으로 문자의 형태를 시각화 할 수 있으며 동시에 글씨를 쓰는 기술을 배우기 시작할 것이다.

몬테소리 교육법을 위해 따라야 할 단계

모빌 알파벳(Mobile alphabet)을 활용한다

모래 상자 방법을 사용한 후에 자음은 붉은색이고 모음은 파란색인 모빌 알파벳(Mobile alphabet)으로 넘어갈 수 있다. 어린이는 이 방법으로 문자가 함께 쓰였을 때 단어를 형성하는 것을 이해할 것이다.

칠판을 활용한다

몬테소리 교육법으로 어린이가 종이에 쓰기 전에 반드시 칠판에 쓰기를 먼저 시도해 보아야 한다. 어린이들은 분필의 구성 때문에 그들의 감각에도 자극을 주는 분필로 쓰기를 할 것이다.

몬테소리 4줄 교육법으로 종이에 연습한다

마지막 단계에서 어린이는 몬테소리 쓰기 교육법의 미리 준비된 선에 글자를 베낄 수 있다.

몬테소리 지침으로 쓰기를 배우면 어린이에게 매우 유익하다. 바람직한 방향성을 가지고 더 균형 잡히고 조화로운 쓰기 기술을 성취할 수 있다.

  • Salas, A. L. C. (2002). Los procesos iniciales de lecto-escritura en el nivel de educación inicia. Revista Electrónica” Actualidades Investigativas en Educación”2(1), 0. https://www.redalyc.org/pdf/447/44720104.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