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오 없는 학습은 무엇인가

건강한 아이는 누구나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다. 그러나 특정한 상황에서는 실수를 피하고 착오 없는 학습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착오 없는 학습은 무엇인가

마지막 업데이트: 29 11월, 2020

현재 교육 시스템에서는 공식적으로나 비공식적으로나 시행착오 학습(trial and error learning)에 기본을 두고 있다. 학교와 가정 양쪽에서 어린이는 시도하고 실수로부터 배우도록 장려한다. 그러나 시작부터 정확한 지식의 획득을 촉진하는 방법이 있다. 그 명칭은 착오 없는 학습(errorless learning)이다.

착오 없는 학습 방법론은 일반적으로 뇌 손상이 있는 성인에게 사용된다. 전문가들이 보여준 것처럼 실수는 학습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든다. 이 학습법은 어린이에게도 유효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시행착오 학습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우리가 행동할 때마다 뇌가 신경 연결을 형성한다는 것을 명심한다. 행동을 반복할 때마다 연결은 강화되고 더 접근성이 좋아진다.

예로써 어린이가 원을 가리키고 “원”이라고 말할 때마다 단어와 사물 사이의 정신적 연결을 재확인한다. 이 방법으로 기하학적 형상의 정의와 식별이 점점 더 쉬워진다.

그러나 어린이가 실수를 할 때는 무슨 일이 벌어지는가? 착각하여 원을 가리키며 “사각형”이라고 말하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착오 없는 학습으로 올바른 신경 연결 형성

이론상으로는 잘못된 신경 연결이 형성될 것이다. 그러나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는다면 연결은 그 힘을 잃고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같은 실수가 자주 발생한다면 잘못된 연결이 강해지고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시행착오 학습은 어린이에게 감정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같은 활동이나 과제에 반복적으로 실패하는 것은 어린이의 자존감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식을 낮출 수 있다. 어린이는 특정 활동을 거부하거나 선생님이나 수업과 관련된 부정적인 감정을 키울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처음부터 제대로 푸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 어린이는 초기의 실수를 늘 반복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그들이 잘못된 방법으로 여러 번 시도를 한 경우 그렇다. 이는 어린이의 좌절감을 높이고 해당 주제에 대한 동기 부여를 낮춘다.

착오 없는 학습은 무엇인가?

착오 없는 학습은 반대로 시작부터 올바른 학습 방법의 설치를 강력하게 주장한다. 이 방법으로 올바른 신경 연결만 형성되고 보강될 것이다. 이 방법으로 우리는 오류 반복을 피하고 어린이는 좌절과 부정적인 감정을 피할 것이다. 시작부터 정확한 성과를 얻기 위해 당신은 특정한 지침을 따라야 할 필요가 있다.

착오 없는 학습을 시행하는 방법

어린이들에게 실수를 유발할 수 있는 개방형 질문을 피한다. 예를 들어, 세 가지 다른 색의 페인트를 보여주고 노랜색을 골라내도록 물어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특정한 물건의 이름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 적어도 어린이가 충분한 지식을 쌓을 때까지는 적합하지 않다.

착오 없는 학습은 무엇인가

  • 대신 처음부터 올바른 대답, 행동, 순서를 밟도록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방법으로 우리는 간단히 노란색 페인트를 보여주고 “노란색”이라는 단어를 어린이가 연결을 강화할 때까지 반복하도록 한다. 질문이 없다면 오류가 들어설 자리는 없다. 오직 유효한 연결 형성에만 집중하는 방법이다.
  • 행동 순서처럼 조금 더 복잡한 것을 가르치려고 할 때도 동일하다. 시작부터 분명하고 천천히 보여주는 데 집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어린이 옆에 앉아 틀리지 않게 전 과정에 걸쳐서, 단계별로 안내한다. 정확한 순서를 반복하며 원하는 학습이 자리 잡을 것이다.
  • 가능한 한 많은 오류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오류가 발생한다면 무시하고 정확하게 하는 방법에 집중한다. 이 방법의 주요 목표는 학습에 대한 적절한 접근을 강화하는 것이다.
  • 마지막으로 과제가 어린이의 능력에 적절했는지 확실하게 하는 것이 필수다. 어린이를 개별화된 방법으로 가르치고, 동기 부여 및 긍정적인 강화의 장려를 권할 만하다.

교육적 대안

요컨대, 건강한 어린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실수를 알아내는 데 필요한 인지기능을 가지고 있고 실수로부터 배운다. 그러나 학오 없는 학습법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로 고통받는 어린이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우리가 언제든 자녀의 좌절과 사기 저하를 피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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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lo, R. M. D., Hanna, E. S., & Carmo, J. D. S. (2014). Aprendizaje sin error y la discriminación aprendizaje. Temas em Psicologia22(1), 207-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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