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의 괴롭힘을 해결하고 예방하는 방법

14 12월, 2020
일부 전문가들은 괴롭힘을 학대로 간주한다. 따라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학대 행위를 피하기 위해 그에 사실을 알고 있는 게 중요하다.

학교에서의 괴롭힘은 많은 아이에게 통과 의례에서 진정한 악몽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사실 이 문제는 정말 심각하다. 특히 괴롭힘이 과도해지거나 시간이 지나도 지속되거나 다양한 심리적 장애를 유발할 때는 특히 그렇다.

초등학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처음 온 아이들의 마음을 상상해 보자. 당연히 아주 긴장할 것이다. 그런데 이제 그에 더해 더 나이가 많거나 힘이 센 학생들이 아이를 진흙 속에 던지거나, 얼굴에 더러운 메시지를 그리거나, 당혹스러운 상황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한다면 어떨까?

아이가 어떤 느낌과 감정을 경험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이러한 상황에서 실제로 긍정적인 측면이 있을까? 지금부터 전문가들이 어떻게 말하는지 그리고 학교에서 깜짝 놀랄 만한 상황에서 부모와 학생 모두가 어떻게 행동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학교에서의 괴롭힘: 이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방법

학교에서의 괴롭힘과 그 결과

심리학자 로레토 곤잘레스 도페소(Loreto Gonzalez-Dopeso )와 같은 전문가들은 학교에서의 괴롭힘이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실제로 이 전문가는 스페인 No More Hazing Association의 회장이며 이러한 행동에 반대하는 적극적인 옹호자가 되었다.

곤잘레스 도페소에 따르면, 괴롭힘은 공격자가 다른 아이들을 학대할 수 있는 일종의 출입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이 주제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

그는 Novatadas, comprender para actuar(행동하려면 괴롭힘을 이해해야 한다)라는 단 하나의 정밀한 연구가 있음을 회상한다. 이 연구는 코밀라 대학교(University of Comillas)의 한가운데서 수행되었으며, 이 의식을 지속하는 건 비뚤어진 결과에 자유로운 고삐를 풀어주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또한 권력 남용 또는 괴롭힘과 같은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현재 곤잘레스 도페소가 지휘하는 협회는 여러 대학과 함께 이러한 입문 의식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들은 신입생을 모욕하고 조롱하는 이러한 형태의 행동을 줄이기 위해 많은 기관을 확보하여 스페인 대학 협의회 선언문에 서명하고 준수하도록 했다.

학교에서의 괴롭힘을 예방하는 방법

존재하는 몇 안 되는 연구와 곤잘레스 도페소와 같은 전문가의 지식에 따르면, 괴롭힘은 다른 사람에 대한 조롱, 굴욕, 모욕 및 학대를 의미한다. 그는 한발 더 나아가 실제로 괴롭힘이 가장 취약한 사람들의 무결성과 존엄성을 침해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특히 성실성, 이타주의, 노력, 연대성 및 문화적 관심으로 두드러져야 하는 기관 내에서 이러한 상황을 용납할 수 없다.

전문가가 이러한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을 종식하기 위해 제공하는 핵심 중 다음을 강조해 보려고 한다.

괴롭힘을 학대의 유형이다

아이들은 이러한 종류의 대우를 받을 이유가 없다. 따라서 괴롭힘이 학대의 한 형태라는 사실을 분명히 밝히고 신고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괴롭힘은 재밌지도 않고 통과 의례도 아니다.

학생들은 그룹을 구성해야 한다

신입생들이 그룹으로 이동하고 서로를 위해 일어선다면 다툼이 일어나기가 더 어렵다. 또한, 신입생들과 동행하는 것은 나머지 학생들이 존경하는 선생님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꾸준히 접촉해야 한다

가족 및 괴롭힘으로 고통받고 있을지도 모르는 학생과 자주, 그리고 직접 연락을 유지하는 게 필요하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정확히 알면 적절하게 개입하기가 더 쉬워진다.

안전한 경우에만 알리자

하지만 ‘밀고’ 유형의 신고로 인한 지속적인 학대 상황을 방지하려면 학대를 신고할 수 있는 안전한 경로를 학생들에게 제공해 주는 게 중요하다. 즉, 교육 센터, 대학, 기숙사 등에서 신입생에게 이러한 유형의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안전한 경우에만 알리자 

친구 및 지인과 가까워지자

어린 신입생들은 친한 친구들이나 고학년 학생들과 함께 있을 때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낄 것이다. 따라서 학교에 지인이나 친척이 있다면 함께 뭉치는 게 좋다.

센터 연락처를 알고 있어야 한다

신입생이 학교에 오면 관심 있는 특정 인물과 연락할 수 있는 옵션을 갖게 된다. 예를 들어, 대학 변호사와 같은 사람과 말이다. 이러한 개인은 괴롭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위험한 물질을 조심하자

마지막으로 신입생이 음주, 흡연, 드물게는 불법 약물 복용을 요구하는 끔찍한 관행에 동의하는 건 위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관행을 받아들이지 않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때가 되면 학교에서의 괴롭힘을 피하기 위해 법 집행 기관에 연락해야 한다. 어쨌든 우리가 모두 함께 노력하여 이처럼 위험한 행동이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