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초등학교 1학년 생활을 위한 3가지 팁

04 8월, 2020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의 전환은 많은 어린이에게 어려운 일일 수 있다. 이때 아이들이 초등학교를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게 도와주면 새로운 환경에 대한 자신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모든 아이들이 과감한 삶의 변화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옮겨가는 건 아이들에게 어려운 단계일 수 있다. 아이들의 성공적인 초등학교 1학년 생활을 위해서는 몇 가지 도움이 필요하다.

많은 아이들을 이 엄청난 변화를 고대한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과 함께 학교에 다니면 자랑스럽고 또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시에 일부 아이들은 더욱 체계적인 초등학교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워할 수 있다. 유치원에서 특별한 어려움을 겪지 않았던 아이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발생할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많은 다른 아이들 사이에서 아이가 약간의 상실감을 느낄지도 모른다.

또한, 이 전환 과정에서 많은 아이가 유치원에 같이 다녔던 반 친구들을 보지 못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새로운 환경과 그들이 모르는 친구들 그룹에도 적응해야 한다.

유치원보다 더 큰 건물을 탐색하고 계단 사용 등과 같은 다른 작은 변화에도 적응해야 할 수 있다. 이는 사소한 일처럼 보일 수 있지만, 어린아이들에게는 여전히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물론 가족의 두려움과 염려도 고려해야 한다. 다시 말해, 보모, 심지어 조부모, 숙모, 삼촌, 그리고 더 큰 형제자매들에게는 초등학교로의 전환하는 게 더 큰 책임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새로운 선생님, 적응, 더 많은 학용품 구매, 교통편, 숙제 등이 포함된다.

초등학교를 성공적으로 시작하기 위한 3가지 팁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의 전환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을 놀라게 하거나 걱정하게 만들려고 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생활로의 전환은 큰 걱정의 원인이 아니다. 하지만 일부 아이들에게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이해해야 한다.

삶의 이 시점에서 아이들은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전환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피아제에 따르면, 어린이는 만 6세 또는 7세 정도에 구체적 조작기에 도달한다. 즉, 이러한 변화는 어린이에게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학교는 그에 따른 적응을 위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새로운 발달 단계에서 아이들은 논리적으로 추론하기 시작한다. 수집을 시작하고 수학 기술을 향상하는 등의 시기이다.

따라서 교육 기관은 전환 계획을 구현한다. 즉, 초등학교를 시작하는 아이들의 나이와 발달 단계에 맞는 활동을 준비한다. 또한, 이 나이대의 요구 사항에 맞게 커리큘럼을 조정한다.

성공적인 초등학교 1학년 생활을 위한 3가지 팁

아이의 주의력과 정신 운동을 개선한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더 집중하고 교대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집에서 아이들을 돕기 위해 기억력을 향상하는 운동을 하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드게임이나 카드 게임은 아이들의 관심과 집중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 인도 주사위, 메모리, 낚시하기 등과 같은 게임을 사용해 보자.

아이들의 주의력과 정신 운동 개선하기

독서 시간을 마련한다

읽기와 쓰기는 아이들이 만 6세가 된 시점부터 끊임없이 거듭된다. 다시 말해, 유치원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어린아이들이 철자법을 빨리 배우도록 돕고 싶다면 독서가 답이다.

압력이나 부담 없이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책을 읽는 시간을 늘리도록 하자. 이야기, 나이에 맞는 어린이 도서 등을 사용해 보자.

숙제를 위한 동기를 부여한다

초등학교에 들어감과 동시에 종종 아이들의 학업적 여정에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인 숙제가 시작된다. 그리고 집에서도 학업을 수행해야 하는 건 많은 어린이에게 힘든 일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아이들은 이때 성인의 도움과 강화를 필요로 하며 많은 경우 큰 동기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숙제는 부모의 책임이 아닌 아이들의 책임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게 중요하다. 아이들을 도와줄 수는 있지만, 숙제를 대신해 주면 안 된다.

결론

다른 활동에 관해서 아이들은 새로운 역할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책임감과 자율성을 느낄 수 있도록 아침에 스스로 옷을 입게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부모로서 초등학교 생활로의 전환을 더욱 쉽게 하기 위해 교사 및 전문가의 권장 사항을 잘 따라야 한다. 아이들은 이 엄청난 변화의 과정에서 부모의 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