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흡수불량 증후군이란?

2019년 12월 14일
어린이 흡수불량 증후군은 심각한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이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모든 치료는 몇 가지 의학적 검사로 시작된다.

의사들은 소화 중에 장벽이 영양분을 포착하지 못할 때 흡수불량 증후군을 의심하기 시작한다. 어린이 흡수불량 증후군은 특히 만성 설사, 빈혈, 영양실조, 장 기생충 또는 소아 지방변증을 유발할 수 있다.

흡수불량 증후군의 원인을 알아내려면 의사는 의료 및 수술 기록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장벽에 있는 질환, 이전에 이와 관련한 문제, 또는 다른 주요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쨌든 아이는 제대로 진단받기 위해 상황을 분석하기 위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 그렇다면 이제 따라야 할 몇 가지 지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소화 과정의 특징

소화 과정은 음식에 있는 영양분을 작은 입자로 변형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그들은 장벽을 통해 혈류로 들어간다. 거기에서 신체의 모든 세포는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얻는다.

흡수불량 증후군이 있는 어린이의 경우 이러한 영양소는 대변과 함께 모두 빠져나간다. 

바이러스도 설사를 일으키고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게 할 수 있지만, 흡수불량 증후군은 다른 원인이 있다. 따라서 아이가 설사를 계속해서 하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소아과 의사에게 가봐야 한다.

소화 과정의 특징

어린이 흡수불량 증후군의 증상

먼저 두 가지 명백한 증상이 있는데, 그것은 복통과 콧물 그리고 강한 냄새가 나는 부드러운 대변이다. 이 증상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을 경우 아이는 감염이나 골절에 취약해지고 피부가 약해진다.

실제로 이는 단기 및 장기 모두에 해당한다. 무엇보다도 아이는 아직 자신의 몸을 잘 방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어린이 흡수불량 증후군은 기분 변화를 유발한다. 아이들은 끊임없이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이는 어쩌면 당연한 결과다. 그리고 아이들은 과민하고 불안해하며 졸려 한다.

추가로, 이러한 증상들은 단지 2~3일 후에 시작되지 않는다. 임상 연구에 따르면 대변이 여전히 부드럽고 복통이 있는 경우 1주일 또는 10일 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한다.

어린이 흡수불량 증후군의 진단 및 치료

흡수불량 증후군의 원인을 찾는 건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매우 지루한 과정이다. 때로는 질병을 확인하기 위해 아이가 장생검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또한, 이유를 완전히 확인하지 못한 채 박테리아에 의한 장병변이라고 확정지을 수도 있다. 어쨌든 소아과 의사가 가장 먼저 요구하는 건 대변 배양이다. 의사는 샘플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한다.

다른 검사들

또 다른 가능한 검사는 실링(Schilling) 검사로 비타민 B12의 흡수불량 또는 호흡 테스트에 중점을 둔다. 후자는 아이가 우유(유당)에 대한 불내증을 가졌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의사는 원인을 찾을 때까지 계속 검사를 수행한다. 예를 들어, 땀 검사는 아이가 낭성 섬유증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그것은 소화에 중요한 효소가 부족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심하면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입원해야 한다. 그리고 원인을 찾기까지 아이는 엄격한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소아과 의사는 유제품 섭취를 중단할지 여부를 알려줄 필요가 있다. 또한, 상태가 악화하는 걸 피하고자 아이가 무엇을 먹을 수 있는지를 알려줄 것이다.

다른 검사들 

효과적인 치료

소아과 의사가 흡수불량에 따른 반응을 살피고 치료법을 처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린이 흡수불량 증후군의 결과는 무엇일까? 가장 간단한 건 장벽의 박테리아다. 이는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으며 며칠 후에 결과가 나타난다.

이 증후군의 또 다른 가능한 원인은 지나치게 활동적인 장이다.

이 문제로 소아과 의사는 과도한 장 활동을 방해하는 약물을 처방한다. 따라서 음식을 처리할 시간이 생기며 신체는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어린이 흡수불량 증후군은 원인을 찾아 제시간에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아직 환자 상태의 원인을 모르는 상태에서는 흡수하기 쉬운 음식을 제공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