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소아 유피낭종의 증상, 진단 및 치료 방법

18 10월, 2020
소아 유피낭종은 주로 얼굴에 생기는 양성 종양이다. 이번 글에서는 유피낭종에 관해 알아보자.

유피낭종은 얼굴이나 머리에 생기는 양성 종양으로 출생 당시 또는 유년기에 나타날 수 있다. 이제부터 소아 유피낭종의 증상, 진단과 치료 방법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유피낭종이란?

유피낭종은 태어날 때부터 생기는 선천성 양성 종양을 말한다. 소아 유피낭종은 크기가 어느 정도 자라기 전에는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태아 발달 도중 생긴 문제로 발생한다.

둥근 주머니 형태의 유피낭종은 크기와 밀도가 환자별로 다르다. 발생 부위는 대개 얼굴 또는 머리지만 다른 부위에서도 성장할 수 있다.

태아 발달 과정에서 특정 부위 피부층이 제대로 성장 발달하지 않으면 땀샘, 피지샘 또는 모낭처럼 빈 곳을 다른 물질들이 채우게 된다.

유피 낭종 태아

더 읽어보기: 아이에게 전염성 연속종이 있는 경우

증상

성장 속도가 느린 소아 유피낭종은 둥근 주머니 모양의 양성 종양이며 말랑거리면서 이리저리 잘 움직인다. 또 주변 피부와 비슷하거나 살짝 붉은색을 띄기도 한다.

유피낭종은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얼굴이나 머리처럼 주요 신경이 집중된 곳에 생겨서 약간 위험할 수 있다.

유피낭종이 점점 커지면서 다른 예민한 부위까지 영향을 미치면 신경이나 안과적 합병증이 유발되기도 한다.

신경이나 안과적 합병증뿐만 아니라 유피낭종은 위치에 따라 아이의 자존감을 저하할 수 있으니 치료 시 주의해야 한다. 또 낭종이 감염되면 안에서부터 고름이 차오르기도 한다.

소아 유피낭종의 진단 및 치료

아이의 머리나 얼굴에 뭔가 생긴 것 같다면 그 즉시 전문의를 찾아간다. 낭종과 주변 부위를 모두 진찰받고 필요하면 자세한 검사를 진행한다.

유피 낭종 진단

진찰 후 엑스레이, CT 또는 MRI 촬영을 지시할 수 있는데 악성 종양이 아닐지 판별하고 주변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더 읽어보기: 아이에게 나타나는 헤르페스의 증상, 원인 및 치료

치료는 대개 수술적 제거로 이뤄지며 전문의와 수술 시기 및 방법을 결정하는데 낭종 위치, 크기와 환자 나이가 변수가 될 수 있다.

주의 사항

소아 유피낭종은 양성 종양이며 큰 문제 없이 진단과 치료가 진행되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다른 종양과 혼동할 수도 있으니 혹 같은 것이 발견되면 즉시 전문의를 만난다. 새로 혹이 났거나 원래 있던 혹이 자라기 시작했다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는 의사를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