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치의 얼룩덜룩한 모습

영구치의 얼룩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증상이다.
영구치의 얼룩덜룩한 모습

마지막 업데이트: 23 1월, 2019

주저 없이 미소를 지으려면 건강한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영구치의 얼룩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다. 여기 이를 방지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이 있다. 건강한 하얀 치아를 갖는 것은 모든 이들의 바람이다. 슬프게도, 영구치의 얼룩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증상이다. 

영구치의 얼룩은 또한 가장 눈에 띄는 치아 문제 중 하나로서 특정 약물, 나쁜 위생 또는 유전학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색상으로 식별할 수 있는 몇 가지 유형의 얼룩이 있다. 어떤 얼룩을 지니고 있는지 알 때 효과적으로 그것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요즘에는 치아 미용이 트렌드가 되었으며 혁신적인 미백 치료법이 많이 있다.

영구치 얼룩의 종류

치아가 어두워지는 것은 영구치 및 젖니 모두에 영향을 주는 지속적인 위협을 뜻한다. 얼룩의 색에 따라 그 원인을 밝혀낼 수 있다. 가장 흔한 치아 얼룩은 다음과 같다.

흰 얼룩

  • 충치: 충치 초기 단계일 때 에나멜의 탈퇴로 인해 치아에 흰색 부분이 나타난다. 이러한 얼룩은 특수 불소를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다.
  • 불소증: 얼룩덜룩한 외관 때문에 이것을 탐지하기는 매우 쉽다. 이는 어린 시절부터 불소가 과도하게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일부 국가에서는 많은 양의 불소를 함유한 식수가 치아를 손상한다.

갈색 얼룩

이 얼룩은 나쁜 식습관 때문에 생긴다. 이는 피상적인 얼룩이며 보통 치아의 내부에 박혀 있다. 커피, 콜라 및 레드 와인과 같은 어두운 음료의 섭취로 인해 발생한다.

또한 흡연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니코틴은 치아의 원래 을 변화시킨다.

회색 얼룩

이 얼룩은 외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치아가 싸움이나 사고의 결과일 수 있는 구타나 낙상의 영향을 받을 때, 치수 괴사로 인해 본래의 색이 칙칙한 색으로 변한다. 치수 괴사는 치아 내부에 있는 신경이 죽는다.

심한 경우, 씹는 동안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고통을 덜기 위해 근관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영구치의 얼룩덜룩한 모습

검은 얼룩

  • 구강세정제: 이 제품에는 클로르헥시딘이라고 불리는 항균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검은 반점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의 출현은 클로르헥시딘의 농도 및 사용 기간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 치석: 이는 치주염과 같은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매우 일반적인 현상이다. 치태는 치아의 표면에 박힌 치석으로 변한다. 이는 입 냄새와 에나멜의 손실을 일으킬 수 있다.

치과 의사의 적절한 지도 없이 사용해서는 안 되는 치과 용품들이 있다. 이러한 종류의 얼룩을 피하려면 새로운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자.

녹색 얼룩

이 얼룩은 부실한 구강위생 불량으로 나타난다. 이는 치아의 아랫부분에 나타나며 적절한 치아 위생을 실천하지 않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흔히 나타난다.

양치질하지 않으면 박테리아가 치아와 잇몸에 서식할 수 있다. 오랜 기간이 지나면 잇몸에서 혈액의 분해를 일으키는 페나진이 생성된다.

노란 얼룩

이것의 주요 원인은 음식물의 분해로 인해 야기되는 치태이다. 이것은 나쁜 양치지 습관과 결합하여 치아가 노란색이 되도록 할 수 있다.

영구치의 얼룩을 제거하는 3가지 방법

이러한 얼룩은 치과에 자주 방문하면 예방할 수 있다. 치과에서는 다음 치료법 중 하나를 제안할 것이다:

스케일링

이것은 얼룩과 잇몸 아래 박혀있는 치석, 세균성 플라크를 제거할 수 있는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는 말끔한 세척이다. 매년 최소 2번의 스케일링이 권장된다. 그렇게 하면 건강한 잇몸 및 충치가 없는 치아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영구치의 얼룩덜룩한 모습

치아 미백

이것은 활성 성분을 치아를 관통하여 적용하고 안팎의 얼룩을 제거하는 미용 치료이다. 이는 놀랍게도 매우 효과적이다. 윤기 나는 치아와 더 밝은 미소를 얻을 수 있다.

치과용 고리

이는 영구적인 얼룩이 있는 치아에 사용되는 덮개의 일종이다. 특히 투약이나 과도한 불소 사용으로 인한 얼룩을 없애는 데 사용된다.

영구치에 얼룩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러한 얼룩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치아를 돌보는 것은 좋지 않다. 간단한 일상적 방법으로 얼룩을 제거할 수 있음을 명심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