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나타나는 2차 감정은 무엇일까
감정은 기본 감정 및 2차 감정의 두 가지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기본 감정은 우리가 환경 및 주변 사람들에 대해 반응하는 데 사용하는 감정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우리를 때리거나 모욕하면 분노를 느낄 수 있다. 그러나 2차 감정은 타고난 감정이 아니며, 성장하면서 이 감정을 얻게 된다.
심리학자 폴 에크먼이 만든 분류에 따르면 기본 감정에는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역겨움, 외로움 및 충격이 포함된다. 이러한 모든 감정의 공통점은 보편적이고 유전적으로 미리 정해져 있다는 사실이다. 즉,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이러한 감정을 알고 있다.
덴마크 의사 칼 랑게와 미국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도 이 연구 분야에 기여했다. 그들은 감정이 두 가지 요소에 의존한다는 생각을 추가했다. 첫 번째 요소는 자극에 직면하여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신체적 변화와 관련이 있다. 그리고 두 번째 요소는 우리가 그러한 것들을 해석하는 방식이다.
연구자 스탠리 샥터와 제롬 싱어는 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이론을 세웠다. 그들은 우리의 생각이 일련의 신경 전달 물질의 유기적 반응과 사후 방출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의 환경과 다른 사람들이 기본 감정을 촉발할 수 있는 것처럼 우리의 생각도 마찬가지다.
2차 감정은 무엇일까?
위에서 나열한 감정과 달리 2차 감정은 더 복잡하다. 에크만에 따르면 이러한 감정은 우리의 성장,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 및 기본 감정이 조합한 결과로 생성되는 감정이다.
2차 감정은 또한 기본 감정보다 식별하기가 더 어렵다. 이는 우리가 행복이나 놀라움의 표시로 미소 짓거나 눈썹을 올리는 것과 같은 제스처를 통해 2차 감정을 나타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1990년대에 에크만은 다음과 같은 2차 감정을 식별했다.
- 즐거움
- 죄책감
- 당황감
- 경멸
- 만족
- 흥분
- 성취에 대한 자부심
- 만족감
- 부끄러움
- 안도감
- 감각적 즐거움
이 모든 2차 감정에는 3가지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감정들은 모두 배움을 통해 얻어졌고, 정신적이며, 생물학적 적응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다.
기본 감정과 2차 감정의 연결
베네수엘라 심리학자 그라시엘라 바우거(Graciela Baugher)는 이 주제에 대해 흥미로운 분석을 했다. 그녀는 2차 감정이 고통의 결과를 피하고자 제거해야 하는 문제를 마음속에 표현한다고 말한다.
“2차 감정은 우리의 성장, 타인과의 상호작용 및 기본 감정이 조합한 결과로 생성되는 감정이다.”
이러한 감정은 기본 감정의 정신적 확장 역할을 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바우거는 두려움이 특정 순간에 우리를 보호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장되면 두려움은 불안, 공포증 및 공황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한다.
슬픔도 마찬가지다. 슬픔은 우리가 충격적인 경험에서 회복하는 과정을 시작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슬픔이 드러나면 우울증과 자기 파괴적인 경향이 생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바우거는 비슷한 일이 행복과 고통에서도 일어난다고 말한다. 행복은 애착이나 즐거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분노는 증오 또는 분개로 이어질 수 있다.
2차 감정은 어린이에게 어떻게 나타날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은 어린이 정서 발달에 중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첫 번째 단계는 그들을 식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감성 지능의 자극은 부모가 기여할 수 있는 근본적인 단계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 어린이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도록 돕는 연습을 통해 그렇게 할 수 있다. 여기에는 게임, 그림 및 휴대폰 응용 프로그램이 포함될 수 있다.
에크만은 그의 작업을 표정 연구에 기초했다. 이는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2차 감정을 우리가 감지할 수 있는 첫 번째 수단이다.
일단 결정된 감정을 인식하거나 그러한 감정이 존재한다고 의심되면 자녀와 대화하는 게 좋다.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건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이는 어린이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해당한다.
사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건 생각보다 더 위험할 수 있다. 감정을 억누르면 정서적 및 정신적 약점, 낮은 자존감, 공감 및 진정성 부족, 행동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감성 지능의 자극은 부모가 기여할 수 있는 기본적인 단계다.”
감정과 나쁜 행동
사실 행동 문제는 어린이가 자신의 2차 감정을 표현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왜 그럴까? 행동 문제는 어린이의 유전학 및 타고난 성격과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양육과도 관련이 있다. 나쁜 행동은 정서적 수준을 포함하여 어린이가 받는 교육의 직접적인 결과다.
부정적인 감정을 품은 어린이는 결국 원한과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될 것이다. 또 어린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적절한 지원이나 관심을 받지 못하면 상황은 더욱 악화한다.
부모는 자녀의 감정을 감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군다나 그들은 자녀에게 그러한 감정을 건전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처리하도록 가르칠 책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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