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

05 9월, 2019
가을 환절기에 감기나 다른 질병을 피할 수 있을까? 다행히도 어린이와 성인 모두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이 있다.

오늘은 가을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여름이 끝나면 온도 변화가 눈에 띄게 나타난다. 가을이 오고 있다는 건 추운 날씨와 바람을 의미하며, 이러한 날씨는 건강에 영향을 주고 기침, 감기 등의 증상이 흔해진다.

하지만 실제로 추운 날씨 때문에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질까? 사실 추운 날씨는 비난받을 대상이 아니다. 우리가 날씨가 추울 때 취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가을에 감기가 더 흔한 이유는?

날씨가 추워지면 습도가 낮아져 공기 중 바이러스가 잘 전염된다. 사람들은 밖이 추워서 따뜻한 실내를 찾는 경향이 있음으로 우리는 실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며, 이러한 집합은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서 더 쉽게 퍼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낮은 온도는 비강을 건조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이 상태가 되면 바이러스가 기도로 들어가기가 훨씬 쉽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감기 증상을 “보통 감기”라고 부른다.

동시에 추운 날씨에는 방어력이 정상보다 떨어진다. 그래서 낮은 온도는 독감 증상의 확산에 유리한 일련의 조건을 만들어 낸다.

낮은 면역력에 대한 관점

어떤 사람들은 비강의 변화가 감기로 인한 면역체계 저하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체온이 떨어지면 목구멍과 코에 위치한 혈관이 수축한다.

기도에서 백혈구의 순환은 이러한 혈관에 의존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혈관의 크기가 줄어들면 이 영역에서 보호 수준이 떨어질 수 있다. 그 말은 즉 우리 몸에 바이러스와 감염이 더 쉽게 침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두 개의 계절만 있는 따뜻한 나라들에는 우기가 있다. 그리고 추위가 혈관을 수축시키듯이, 고온은 혈관을 확장한다. 문제는 바이러스가 이미 우리 몸에 들어갔었기 때문에, 재발하고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낮은 방어력에 대한 관점

비타민 C 섭취가 도움이 될까?

과학은 아직 비타민 C와 개선된 방어력 사이의 연관 관계를 입증하지 못했다. 그리고 이미 기도에 문제가 있다면, 비타민 C는 건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많은 사람이 믿는 것과는 달리, 많은 양의 물 섭취 또한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미 몸이 아프다면 물을 많이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 소변을 통해 바이러스를 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비타민과 무기질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은 면역 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몸은 자신을 치유할 수 있게 된다. 대부분 약물은 증상의 영향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실제로 더 빨리 치료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낮은 온도는 독감 증상의 확산에 유리한 일련의 조건을 만들어 낸다.”

가을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

아래의 지침은 가을에 기침과 감기의 확산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 외출 전 따뜻하게 입기: 온도 변화가 바이러스 유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모두가 알고 있다. 그러므로 논리적으로 우리는 자신을 따뜻하게 보호해야 한다.
  • 감귤류 과일 먹기: 감귤류 과일은 비타민 C와 기타 무기질의 천연 공급원이다. 그 풍부한 영양분은 우리의 면역 체계를 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손과 얼굴을 자주 씻기: 우리의 손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옮기는 수단이다. 아픈 사람이 만진 난간이나 문손잡이를 잡았다가 얼굴이나 입을 만지면, 세균이 우리 몸에 쉽게 침투할 수 있다.
  • 집과 사무실을 환기하기: 집과 사무실에서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공기 순환은 밀폐된 장소에 신선한 공기를 허용하여 세균의 성장을 방지해 준다.
가을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

가을 감기를 예방하는 또 다른 팁

춥고 비가 오는 날에는 자신과 자녀를 보호하기 위해 더욱 엄격한 조치를 해야 한다. 그러한 조처는 좋은 식습관 및 건강한 생활 방식으로부터 시작된다. 

가을철에는 가장 간단한 습관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일 밤 8시간 이상 휴식하는 게 중요하다. 신체나 목소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바이러스의 유입이 촉진되고 기침과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시트를 자주 바꾸고 외출 시 입던 모든 옷을 씻는 편이 좋다. 우리의 임무는 모든 물건을 소독하고 미생물이 쉽게 재생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렇게 예방을 하더라도 여전히 어느 시점에서는 감기에 걸리게 될 수 있지만, 지금부터 위의 팁을 활용하여 가을철 동안 자신과 가족을 좀 더 잘 보호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