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하는 동안의 불규칙한 생리

2019년 6월 29일
수유 중 불규칙해지는 생리는 그 기간 여성의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정상적인 현상이다.

수유하는 동안의 불규칙한 생리는 완전히 정상적인 현상이다. 출산 후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에는 다시 배란을 시작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게 일반적이다. 더욱이, 마침내 생리를 다시 시작한다 해도 배란이 불규칙해질 수 있다.

막 엄마가 된 여성의 생리 주기가 이처럼 불규칙한 것은 주요 건강 문제와는 관련이 없다. 오히려 엄마의 몸은 다시 조정되고 원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 몸이 막 9개월간의 끊임 없는 변화를 겪어왔기 때문이다.

엄마가 수유하는 동안에는 생리가 임신 이전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실제로 출산 후 월경을 시작하기까지 5-6개월 또는 그 이상이 걸리는 여성들도 많다.

또 다른 여성들의 경우 정상적인 생리 주기와 불규칙한 생리 주기가 번갈아 가며 나타나기도 한다. 상황이 어떻든 산부인과 전문의는 모든 것이 정상인지를 결정인지를 판단할 것이다. 그리고 수유하는 동안의 불규칙한 생리는 결국에는 정상으로 돌아오게 된다.

수유 기간 불규칙한 생리의 증상

일반적으로 모유가 생산되는 기간의 생리 주기는 다음과 같은 전형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생리가 불규칙하더라도 여성은 여전히 배란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임신할 가능성이 있다.”

수유하는 동안의 불규칙한 생리에 관한 재밌는 사실

프로락틴은 여성의 다른 호르몬 및 신체 구성 물질과 함께 불규칙한 생리 주기가 나타나게 만든다. 모든 여성의 프로락틴 수치는 다른데, 이는 불규칙한 생리를 유발하는 호르몬이다.

프로락틴 호르몬은 모유 생산을 자극하는 호르몬이므로 수유 중에 그 양이 증가한다. 동시에, 난소의 성호르몬 합성을 억제한다. 따라서 생리를 하지 않거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게 된다.

수유하는 동안의 불규칙한 생리에 관한 재밌는 사실

여성의 일반적인 신체적 상태 또한 프로락틴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불규칙한 생리의 유형 및 기간은 모든 여성에게 다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다.

또한 아기에게 수유하는 빈도와 기간도 프로락틴 생성에 영향을 미친다. 더 자주 그리고 긴 시간 동안 젖을 빠는 아기들은 엄마의 프로락틴 수치를 증가시킨다. 여성의 몸은 가기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많은 모유를 생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프로락틴 수치가 높아지면 생리 주기는 더욱더 불규칙해질 수 있다.

명심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여성의 생리가 불규칙하더라도 여전히 배란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출산 후 첫 생리가 나타났다면 그것은 즉 여성의 생식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신호이다. 그러므로 임신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에는 임신하지 않을 거라고 믿으면 안 된다. 수유하는 동안에는 임신율이 낮긴 하지만, 모든 여성이 이 시기 동안 불임인 건 아니다.

만약 이 시기에 임신을 원치 않는다면 엄마는 모유 수유 중 먹어도 되는 피임약을 사용해야 한다.

생리를 정상화하는 과정을 가속할 수 있을까?

사실, 여성이 이 과정을 더 가속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모유 수유 중 불규칙한 생리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여성의 몸이 정상 상태로 돌아가면 생리는 자연히 규칙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제안 사항은 있다.

  • 아기의 생활 리듬: 아기가 낮에는 4시간 이상, 밤에는 6시간 이상 자면 불규칙한 생리가 줄어들 것이다. 또 아기가 이유식을 하기 시작하면 수유량은 자연히 줄어들기 시작한다. 결과적으로 프로락틴 수치가 감소하게 되고 규칙적으로 생리를 하게 된다.
  • 충분히 휴식하기: 휴식은 모유 수유 및 산후 회복에 있어 매우 기본적인 부분이다.
생리를 정상화하는 과정을 가속할 수 있을까?

  • 금연하기: 담배는 항상 몸에 해롭다. 하지만 임신 9개월 동안 이 해로운 습관을 계속 방치한다면 그 해로움이 두드러질 수밖에 없다.
  • 물을 충분히 마시기: 물을 마시면 불안감이 줄어든다. 물은 또한 몸속의 유해한 독소를 제거해 주기도 한다.
  • 균형 잡힌 식사하기
  • 스트레스 피하기: 이 단계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 요가와 같은 명상을 해보기: 이런 활동은 배우자나 아기와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고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모유 수유는 아기와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이 시기를 즐기도록 노력하자. 이는 엄마의 인생 전반에 걸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다. 불규칙한 생리 주기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몸이 정상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 Pitangui, A. C. R., Gomes, M. R. de A., Lima, A. S., Schwingel, P. A., Albuquerque, A. P. dos S., & de Araújo, R. C. (2013). Menstruation Disturbances: Prevalence,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n the Activities of Daily Living among Adolescent Girls from Brazil. Journal of Pediatric and Adolescent Gynecology. https://doi.org/10.1016/j.jpag.2012.12.001
  • Jacob, S., Spencer, N. A., Bullivant, S. B., Sellergren, S. A., Mennella, J. A., & McClintock, M. K. (2004). Effects of breastfeeding chemosignals on the human menstrual cycle. Human Reproduction. https://doi.org/10.1093/humrep/deh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