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구내염을 치료하는 방법

· 2019년 5월 14일
어린이의 경우 구내염은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더욱이 어린이의 구내염은 오래갈 수 있으므로 치료하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두는 편이 좋다.

오늘은 아이의 구내염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구내염은 입안에 생기는 궤양으로 음식을 먹을 때 불타는 고통과 큰 불편함을 유발한다. 어린이의 경우 구내염은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더욱이 어린이의 구내염은 오래갈 수 있으므로 치료하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두는 편이 좋다.

물론 아이의 입안에 있는 구내염을 확인하기 위해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이 염증은 원형, 흰색 또는 황색이 특징이며 빨간색 영역으로 둘러싸여 있다. 또한 구내염 특유의 통증 때문에 아이들이 끊임없이 고통을 호소하게 된다.

이 통증은 뜨겁거나, 짜거나, 매운 음식 또는 산성 음식을 먹으면 더 심해진다. 또한, 특정 음료를 마시거나 이를 닦을 때 더 강해진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구내염(아기에게도 발생할 수 있음)은 단독으로 생기지만, 둘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 보통 7-10일 후면 사라지는데, 상당한 크기인 경우 더 오래갈 수 있다.

아이에게 구내염이 생기는 원인

아이의 구내염이 왜 생기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항상 가능하지는 않다. 그러나 많은 경우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나타난다. 다른 경우로는, 소화 불량이나 알레르기 반응 또는 특정 음식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다.

스트레스와 철분, 비타민 B12 또는 엽산과 같은 비타민과 영양소의 부족 또한 구내염이 생기는 원인이다. 또한, 매우 청결한 청소 상태, 치과 치료, 또는 입술 깨물기와 같은 요인들이 면역 체계에 대한 반응으로 이러한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문제가 자체적으로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는 대신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다. 

아이의 구내염을 치료하는 방법

아이의 구내염을 치료하는 방법

구내염은 잇몸, 입술 안쪽 가장자리 또는 뺨 안쪽에 생긴다. 이러한 이유로, 구내염이 아이들이 섭취하는 모든 음식과 접촉하게 되어 고통이 더욱 커진다.

따라서 아이들의 구내염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고통을 완화하는 파라세타몰

아이들의 구내염을 치료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특히 오래가거나 매우 큰 경우, 의사에게 특정 약을 처방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다. 아이가 과도하게 심한 불편함을 느끼면 의사는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파라세타몰을 권장할 수 있다.

아래에서 구내염을 치료하기 위한 더 많은 방법을 언급하고자 한다. 한편 항생제와 항염증제는 대개 이러한 경우에 효과가 없다는 사실에 주목하자.

2. 살균 용액

살균 용액은 작은 브러시로 바르도록, 또는 스프레이 형태로 뿌리게 되어 있다. 하루에 약 3-4회 소량의 살균 용액을 투여하면 염증이 빨리 사라진다. 

이 통증은 뜨겁거나, 짜거나, 매운 음식 또는 산성 음식을 먹으면 더 심해진다. 또한, 특정 음료를 마시거나 이를 닦을 때 더 강해진다.

3. 입안 세척제

구내염이 있을 때 처방전 없이도 살 수 있는 효과적인 제품이 있다. 물론, 더 많은 자극을 유발할 수 있는 알코올 함유 제품의 사용은 피해야 한다.

한편, 소금물로 헹구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전통적인 방법은 탄산수소 나트륨과 물을 브러시를 사용하여 직접 뿌려주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그렇게 할 때 매우 고통스럽다.

4. 더 강력한 약물

어떤 경우에는 염증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더 적극적인 의학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글루콘산 클로르헥시딘이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구강 세장제가 처방된다. 

어릴 때는 특정 종류의 음식에 더 민감하므로 아이들의 구내염을 치료하고 이 질환의 출현을 예방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은 소화 장애의 치료다.

4. 더 강력한 약물

언제 걱정해야 할까?

앞서 언급했듯이, 구내염은 아이들에게 바이러스 감염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아이에게 열이 나거나 분비샘이 부어오를 경우 추가적인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의학적 상담이 필수적이다.

또한 아이들의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불편함이 너무 오래가거나 강하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아이가 약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 꼭 의사를 찾아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