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어떤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더 자주 아플까?

01 11월, 2018

어떤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더 자주 아픈지 궁금해본 적이 있다면 이 글에서 답을 찾아보자. 이 질문은 부모가 소아과 의사들에게 하는 가장 흔한 질문 중 한 가지이다. 다른 아이들보다 더 자주 아픈 취학 아동의 경우, 일 년 중 결석하는 날이 꽤나 되는 경우도 있다.

사실 만 7세까지는 아이가 자주 아플 수 있다. 면역체계가 아직도 바깥 세상에 적응하는 기간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아이가 몇 번 아픈지를  추적하기보다는, 다른 아이들보다 자주 이픈 아이의 전반적인 건강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왜 어떤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더 자주 아플까?

아이들이 꽤 자주 아픈 것은 사실이다. 일 년 동안 아픈 횟수를 합치면 보이지 않는 더 큰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는다. 또 내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더 쉽게 아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런 성급한 결론은 피해야 한다. 오히려 아이의 타고난 특성과 관련이 있는 여러 요인을 분석해봐야 한다. 우선, 평균적으로 건강한 아이일지라도 호흡기 바이러스로 인해 일 년에 적어도 9번은 아프게 된다.

일 년에 12-14회까지 아플 수도 있고, 집 안에 흡연자가 있다면 상황은 더욱 안 좋을 것이다.

이렇게 자주 아프더라도 아이의 건강 상태는 대부분 지극히 정상이다.

왜 어떤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더 자주 아플까?

심각한 질병을 인지하는 방법

앞에서 언급했듯이 만 7세 이하인 아이는 일 년에 적어도 9번 정도 아플 수 있다. 면역체계가 매번 새로운 병원균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이가 정말 심각한 병으로 고통받는지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흔한 유아 질환 이외에 아이가 다음의 증상을 보인다면 전문의를 찾아가야 한다.

  • 계속되는 설사
  • 계속되는 피부 곰팡이
  • 성장 문제

이런 증상들은 아이의 면역체계가 지나치게 약하다는 징후이다. 특히 아이의 독감 같은 증상이 악화되고 폐렴이나 뇌염으로 발전할 때 징후가 또렷이 보일 수 있다.

또 항생제가 잘 듣지 않는 경우라면 꼭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알레르기 반응과 면역결핍 질환의 차이

아이의 흔한 질환이 면역결핍 질환인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사항이 있다. 아이의 몸이 정말 병원균을 물리칠 수가 없는지, 아니면 단순 알레르기 증상인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과일지도 모른다.

 면역결핍 문제

아이의 면역 강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

완전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아이의 전반적인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아이를 바이러스성 질환으로부터 보호하거나 적어도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가 알레르기를 앓고 있다면, 식단 제한이나 기타 필요한 처치로 추가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영양학자들은 과일과 야채를 매일 적어도 2회 섭취하도록 권장한다. 특히 오렌지, 레몬 같은 감귤류 과일에 집중해야 한다. 감귤류 과일은 비타민 C 가 풍부하므로 면역 시스템에 중요하다.

견과류, 시리얼, 콩류도 일주일에 적어도 2회 식단에 포함해야 한다. 아이가 또한 요거트, 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서, 수준을 유지해주어야 한다. 당이 지나치면 해롭지만, 아이의 식단에는 건강에 필요한 만큼 적당량의 당이 포함되어야 한다.

아이는 강하고 에너지가 넘치는가? 식욕이 좋은가? 잘 자라고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이 긍정적이고,  크게 걱정스런 건강상 변화가 없다면, 아이의 건강은 걱정할 것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