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직업 교육의 중요성

18 9월, 2020
아주 어릴 때부터 아이들이 어떤 일에 흥미를 느끼는지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번 글에서는 아이들의 취향과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어린이 직업 교육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자녀와 부모는 물론 교육자가 어떤 식으로 천부적인 재능과 흥미를 개발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직업 교육의 목표는 아이가 자유롭게 좋아하는 활동을 하고 만족감을 느끼도록 돕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아이가 자발적으로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고 놀이를 통해 천직을 찾도록 격려하는 과정을 말한다.

어린이 직업 교육에 관해 이해하려면 우선 기본적인 개념부터 확립해야 할 것이다.

어린이 직업 교육의 정의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일을 평생 직업으로 선택한 성인은 드물다. 대부분 가족의 요구, 문화적 요소, 공포와 지식의 부족으로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즉, 본인의 희망이나 특기보다는 주변의 영향으로 전공을 정하고 직업을 정하는 일이 흔하다.

어린이 직업 교육은 아이의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직업 교육을 통해 아이는 미래에 관한 신념을 키울 수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쌓으면서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그에 관해 표현하는 방법까지 배울 수 있다,

대학에서의 전공과 희망 직업 선택을 할 때도 전반적인 구직 시장과 경쟁률에 관한 기본적인 직업 교육을 받는다.

또한 진정으로 흥미를 느끼는 분야와 천부적 또는 후천적 재능에 맞춰 미래의 전문 인력을 생산하는 훌륭한 방법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스스로 학습하는 법을 어떻게 가르칠까?

직업 장래 희망

어린이 직업 교육의 중요성

어린이 직업 교육은 미래의 직업을 당장 결정하게 하는 과정이 아니라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표현하게 하는 방법이며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해 가능성을 열어주고 흥미를 찾도록 격려한다.

아이가 어떤 놀이를 좋아하고 어떻게 노는지 관찰하는 일은 아이의 흥미를 발견하는 데 유용하다. 좋아하는 장난감 종류와 놀이는 일찍부터 아이의 흥미와 재능을 계발하는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스포츠처럼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즐기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보드게임처럼 논리적인 놀이를 즐기는 아이들이 있다. 또 장난감 정리나 혼자 공부하기를 좋아하는 아이들도 있다.

블록 쌓기와 진흙 놀이가 취향인 아이들과 일상생활 속 인물을 연기하는 역할 놀이를 좋아하는 아이들도 있다.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는 아이의 흥미와 특기를 반영하고 혼자 있기를 좋아하는지 아닌지 같은 교우 관계에 관해서도 알려준다.

새로운 물건을 발명하거나 일상용품을 장난감처럼 가지고 노는 아이들이 있고 천 조각이나 상자를 좋아하는 아이들도 있다.

어린이 직업 체험 교실

직업 체험 교실은 정해진 인원이 다양한 직업군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장소로 아이들은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하여 여러 가지를 배워볼 수 있다.

나이에 맞게 아이들은 직업별로 구분된 공간에서 관련 장난감이나 물품을 가지고 놀면서 어떤 일을 하는지 자연스럽게 학습한다.

물론 전문적인 교사가 해당 공간에서 아이의 인지력, 운동 능력과 표현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해야 한다. 가상 직업을 체험하면서 아이의 개성과 재능을 발견하면 천직 찾기가 더 쉬어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를 위한 여성 과학자 이야기

직업 천직

직업 체험 교실에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제안해 볼 수 있다.

  • 건축 놀이: 블록, 레고 등
  • 역할 놀이: 주방, 세차장, 미용실, 병원, 소방서, 의상실 직원 돼보기
  • 미술 놀이: 컬러 찰흙, 물감, 템페라 페인트, 매직 그리기
  • 음악과 무용 활동: 장난감 악기로 연주하기
  • 독서와 동화 쓰기
  • 보드게임 같은 논리 놀이와 컴퓨터 활동
  • 운동 수행 능력 발달에 좋은 신체 활동
  • 자연 놀이: 자연 또는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물, 흙, 식물과 동물 등으로 놀기
  • 발명 놀이: 자유롭게 생각나는 대로 놀이나 물건을 만드는 놀이로 교사가 낡은 옷, 상자, 플라스틱 용품, 바퀴 같은 재활용품을 재료로 제공한다

주의 사항

어릴 때부터 어떤 일에 흥미를 느끼고 좋아하는지 파악하고 가능성을 열어주면 미래를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아이가 인형 간호 놀이를 좋아한다고 해서 반드시 간호사가 돼야 하거나 공차기를 즐긴다고 해서 장래 희망을 축구 선수로 확정할 필요는 없다.

어린이 직업 교육의 목적은 아이가 어떤 일에 흥미를 느끼고 행복해 하는지 표현하게 하는 데 있다. 또한 흥미로운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아이의 모습에서 숨겨진 재능과 능력을 발견할 기회이기도 하다.

이러한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여 아이의 자유와 개성을 인정하 긍정적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어른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