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공포증을 가진 아이를 돕는 방법

28 12월, 2020
아이가 학교에 가는 것을 극도로 불편해하고 거부한다면 그 아이는 학교 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것일 수 있다. 이런 경우 대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교 생활을 하면서 한 번쯤은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하는 일이 있다. 이유는 매우 다양하지만 학교에서 고립감을 느낀다면 등교를 거부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극도의 거부감을 표시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학교 공포증를 가진 것은 아닌지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다.

아이들이 등교에 대해 엄청난 두려움을 표현하는 경우 부모들은 매우 복잡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아이가 단순히 학교를 가지 않기 위해 거짓말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것은 아닐까? 아이가 왜 학교에 가고 싶어하지 않는 것일까? 아이가 그토록 거부하면 그냥 집에 있게 하는 것이 나을까? 아니면 그래도 학교에 보내야 하는 것일까?

이제부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최선의 대응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학교에서의 괴롭힘을 해결하고 예방하는 방법

학교 공포증을 가진 아이를 돕는 방법

학교 공포증이란?

학교 공포증을 가진 아이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기 전에 일단 이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 공포증은 특정 상황으로 인한 공포증 유형이고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기준이 있다.

  •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한 과도하거나 부적절, 비논리적인 공포심
  • 학교에 간다는 생각 만으로도 아이가 극도의 불안감이나 상당한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이다. 여기에는 두통, 복통 등의 신체적 증상과 울거나 성질을 부리는 반응이 포함될 수 있다.
  • 아이가 어떻게든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거부하고 그래도 강제로 등교를 시키면 아이가 엄청난 불편감을 감당해야 한다.
  • 학교에 대한 공포심이 아이의 일상 생활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고 학업 성적, 사회적 관계 등의 여러 분야를 다 방해한다. 
  • 등교에 대한 공포심이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된다.

학교 공포증의 원인

대부분의 경우, 아이들의 학교 공포증은 학교 환경과 연관된 불쾌한 경험으로 인한 것이다. 교사와 문제가 있거나 또래 아이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힘든 학교 생활을 하는 또래 친구의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공포가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뉴스나 매체를 통해 유사한 이야기를 듣는 것으로 인한 경우도 있다. 학교 공포증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성격, 예를 들어 부끄러움이 많거나 내성적 성격으로 인한 경우도 흔하다.

더 읽어보기: 학교 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준비

학교 공포증을 어떻게 극복할까?

학교 공포증을 가진 아이를 돕는 방법

노출이 가장 중요하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생각해서 등교에 대해 심각한 불안감을 보이는 경우 그냥 집에 있게 한다. 하지만 모든 공포증이 그러하듯 아이가 공포감을 느끼는 대상에 노출되는 것은 극복이나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학교 공포증을 고치고 싶다면 학교에 보내야 한다. 

두려움의 대상을 회피하는 것은 공포심을 유지시키고 심지어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아이에게 학교를 가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는 것은 아이의 학업 성적에만 문제가 될 뿐 아니라 아이의 공포증을 계속 지속시키며 더욱 악화시키는 일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이에게 엄격하고 냉정 또는 강합적인 태도를 유지하라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의 공포심을 비웃거나 그것을 이유로 아이를 처벌하거나 혼내서는 안 된다. 부모는 아이의 공포심을 충분히 이해하고 언제든 아이를 도울 준비가 되어있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이가 원하는 대로 집에 있게 하는 것은 단지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다.

유용한 방법을 제시한다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이 공포스러운 환경을 마주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를 무기도 없이 전쟁터로 내모는 상황을 만들어서는 안된다. 일단 공포증의 근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처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 교사 또는 학급 친구와 문제가 있다면 학교에 연락을 취해 학교 차원에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 아이가 타인과의 관계를 어려워한다면 아이에게 부족한 사회적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존감이 낮거나 과도하게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아이라면 자신감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장 좋다. 그래야 아이가 스스로 학교 환경에 적응할 수 있다.
  • 아이에게 안정 또는 호흡 방법을 가르쳐줘서 스스로 불안감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공포스러운 환경에 마주했을 때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학교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한 전문가의 도움

대부분의 경우, 부모만의 힘으로 이런 상황을 극복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 이때 상당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전문가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 심리학자는 아이의 상태를 파악하고 문제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 또는 부모를 도와 최선의 해결 방안을 알려줄 수도 있다. 이것은 절대로 부모가 혼자 알아서 해야 하는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