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보다 아들을 출산하는 것이 더 힘들다

· 2018년 5월 15일

딸과 아들을 출산하는 것이 다를까? 두 경우에 겪는 고통의 정도 차이를 조사할 목적의 과학 연구가 진행되었다. 전문가들이 어떤 의견을 제시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자연 분만은 여성이 인생에서 경험할 수 있는 가장 멋진 경험 중 하나이다. 비록 상당 부분이 고통스러운 경험이지만, 출산은 그 고통 이상의 무언가를 경험하게 해준다.

아들이나 딸을 출산하는 것의 차이점과 같은 특정 사안에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라나다 산시실리오 크리니컬 병원과 그라나다 대학(UGR)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 결과가 소아과 연구 잡지에 실렸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신생아의 성별은 출산 당시에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는 56명의 건강한 임신부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 따르면, 남자 아이를 출산하는 것이 여자 아이를 낳는 것보다 더 고통스럽다고 한다. 이 현상은 여자 아기가 스트레스에 좀 더 잘 대응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여자 아기들은 남자 아기들보다 월등한 항산화 방어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세포막에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이 말은 염증 수치를 낮춰주고 출산과 분만의 고통을 다소 줄여준다는 의미이다.

과학자들은 56명의 완벽하게 건강한 임신부의 조사했다. 56명의 임신부 중 27명은 아들을, 29명은 딸을 낳았다. 박사들은 딸을 낳은 산모들의 생체 분자가 더 적은 피해를 입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런 종류의 연구 결과를 도출한 최초의 연구였다. 

이제까지, 염증 문제로 고생하는 성인에 대한 연구만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이 연구는 아기가 엄마에게 끼치는 영향에 집중하고 있다.

딸 아이를 낳는 것이 좀 덜 공격적이다

엄마와 딸

하비에르 디아즈 카스트로와 훌리오 호세 오초아 헤레라는 그라나다 대학 생리학부와 함께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그들은 이 연구가 신생아의 성별과 그것이 기대 수명에 끼치는 영향, 질병의 발병과 같은 잠재적 위험 요소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자, 그러면 우리 집의 왕자님은 공주님과 어떻게 다른 것일까?

해당 전문가들이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자 아이는 태어날 당시 좀 더 성숙한 효소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것은 세포 손실을 막아주는 방어막을 만들어 준다. 또한 세포 대사를 최적화시킨다.

달리 설명하자면, 딸 아이와 그 엄마는 분만이 주는 그 공격성을 좀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아들을 낳는 것만큼의 고통을 겪지 않는다는 것이다.

출산은 고통의 동의어가 아니다

엄마와 아이가 서로 마주보고 웃기

많은 임신부들이 자연 분만에 대한 극도의 공포를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다른 엄마들의 경험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출산이 고통과 동의어일 필요는 없다. 특히 당신이 임신부 지원 단체와 같은 당신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한다면 더욱 그러하다.

출산의 고통을 조절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이다

출산 경험이 있어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은 또 다른 도움 요소이다. 이런 사람이 있다면 좀 더 평화롭고 아름답게 아이와 첫 만남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놀라운 집중력 연습, 신체 움직임 그리고 호흡법 연습을 통해, 당신은 출산을 다른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다. 공포와 의심 없이 말이다.

또한 엄마의 몸은 어쩔 수 없이 겪어야 하는 고통을 차분하게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고통의 정점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당신의 몸은 이러한 고통의 정점을 평온의 순간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엔돌핀과 엔케팔린을 발산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이것은 불편한 느낌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 호르몬들이다.

할 수 있다!

여러분은 출산이 매우 두려울 수도 있다. 아마도 몇 천 가지의 이야기를 들었고, 그것은 모두 얼마나 힘들었는지에 대한 것일 것이다.

그러나 자연은 매우 현명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자연의 섭리는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보물 같은 순간으로 데려가 줄 것이다. 

아기에게 느끼는 사랑은 아기가 태어나는 것을 볼 때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더 커질 것이다. 삶의 축복이 탄생하는 과정을 느껴보는 것은 충분히 가치가 있는 일이다.

여러분이 낳을 이 아기는 순수와 천진의 결과물이다. 두려워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 여러분과 아기는 그 순간이 되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