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비타민은 무엇일까?

2018년 7월 2일
아이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자긍심을 강화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효과를 내는 어린이 정서적 비타민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부모를 위한 아이 교육이나 동기부여 관련 도서에서 정서적 비타민이란 문구를 자주 볼 수 있다. 정서적 비타민은 아이의 건강은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적 그리고 정서적 건강을 포함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주장을 바탕으로 전문가들은 아이의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될 보충안을 제안했다.

늘 사랑받고 이해받는 아이에게도 약간의 정서적 비타민 처방은 정서적 피로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정서적 비타민은 시험이나 축구 경기를 앞두고 동기를 부여하는 몇 마디,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은 카드, 한낮의 문자 메시지 또는 격려의 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줄 수 있다.

아이가 매일 경쟁적인 사회생활 속에서 겪는 두려움과 불안을 이해하고 인정할 때, 정서적 비타민이 자연스레 탄생하며, 정서적 비타민 공급은 아이의 자긍심에 영향을 끼친다.

아이가 난관에 부딪히더라도 부모와 사랑하는 이들이 처방한 정서적 비타민이 있다면 아이의 자긍심과 자기 수용력이 강화될 수 있다.

아이를 위한 정서적 비타민이란?

정서적 비타민의 세부적인 성분과 복용법을 이제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또 정서적 비타민의 징후, 용량, 부작용, 애정 표현과의 상호 작용, 그리고 아이가 적당하게 사용하는 방법도 눈여겨보자.

정서적 비타민은 무엇일까?

성분

정서적 비타민에는 한 알마다 아이의 기를 살려줄 응원의 문장이 들어있다. 긍정적인 단어들, 애정이 넘치는 문장, 자기 수용에 도움이 되는 말은 물론 도덕적이면서 교육적인 조언들이 성분으로 구성된다.

복용법

정서적 비타민을 복용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입을 사용하는 것이다매일 아침 아이의 기분을 북돋워 주는 말과 함께 뽀뽀해준다.

이러한 행동은 학교에서 미뤄뒀던 일들을 끝내게 하고 부모와 가족의 사랑을 상기하게 하며 자신이 같은 가족 구성원이라는 사실을 뿌듯하게 느낀다.

일과를 마쳤을 때 그날 있었던 일을 차분히 이야기하는 것도 무척 도움이 된다. 이때 자연스럽게 아이에게 지금처럼 잘 해나가면 된다고 격려하기 좋다.

정서적 비타민은 카드처럼 상품의 형태로도 줄 수 있다.

카드는 십대 아이를 위해서도 격려의 메시지를 쓸 수 있다. 애정이 가득한 의욕을 주는 메시지나 격려의 메시지도 될 수 있다.

 ‘각자 선호하는 방법을 쓸 수 있다. 아이의 일상에 따라 자기만의 비타민을 만들면 된다.’

징후

정서적 비타민은 정서적 또는 긍정적 에너지가 부족한 모든 연령의 아이에게 예방이나 치료 차원에서 처방할 수 있다.

용량

매일 5~10가지 정서적 비타민이 추천량이지만 더 많이 줘도 상관없다.

부작용

정서적 비타민에 대한 금기는 없다. 사실 아이의 일상을 반영해서특별한 타입의 비타민과 용량을 늘려도 문제는 없다.

상호 작용

정서적 비타민을 처방할 때 포옹, 입맞춤, 몸짓, 쓰다듬기, 웃음, 갈채, 미소와 노래 등을 추가해서 아이의 기운을 나게 하는 것도 좋다.

또한 용기를 주는 메시지, 카드, 문자 메시지와 편지를 함께 쓰는 것도 좋다. 정서적 비타민은 아이를 격려하는 어떤 방법과도 잘 어울린다.

정서적 비타민은 결과적으로 아이의 부모에 대한 사랑도 커지게 만든다.

정서적 비타민은 무엇일까?

보관

‘항상 아이의 손에 닿게 보관’ 아이에게 정서적 비타민에 대해 가르쳐줘서 친척, 친구, 선생님과 부모에게 아이 스스로 나눠줄 수 있게 한다. 결과적으로 기운을 북돋아야 할 때 애정이 담긴 말의 가치를 아는 행복한 아이를 키우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 당부의 말

정서적 비타민은 처방전 없이 무료로 언제든 쓸 수 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아이의 필요에 따라 맞춤 비타민을 만들 수 있다.

강하고 힘이 넘치는 아이로 만들기 위해 건강하고 균형 잡힌 방식으로 정서적 비타민을 주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