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카의 존재와 그 중요성

· 2019년 4월 26일
아빠와 엄마가 되는 일은 아이와 마법 같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독특한 경험이라고 말하지만 부모됨 말고도 강력한 관계가 있다.

아이에게 삼촌이나 고모, 이모는 두 번째 부모이자 단짝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들에게 조카의 존재는 어떤 의미이며 얼마나 중요할까?

아빠와 엄마가 되는 일은 아이와 마법 같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독특한 경험이라고 말하지만 부모됨 말고도 강력한 관계가 있다.

어린 시절에 큰 영향을 주는 조부모와 손주의 관계에 관해 말할 수도 있겠지만, 이번 글에서는 특별히 부모의 형제자매와 조카에 관하여 다뤄보고자 한다. 

의심할 여지 없이 삼촌이나 고모, 이모가 되는 일은 삶이 풍요로워지는 경험이다. 조카가 생긴다는 건 처음으로 아이를 키우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조카의 탄생은 인생을 획기적으로 바꾸고 무한한 사랑을 쏟게 한다. 또 경이로운 유년기를 가까이에서 보며 미래를 대비하게 한다.

조카는 헤아릴 수 없는 기쁨을 가져다 주며, 삼촌이나 고모, 이모는 곁에서 조카가 충실한 삶을 살도록 도와줄 수 있다. 조카를 마치 자기 자식처럼 생각하고 이들의 삶과 비밀을 나누게 된다.

귀여운 조카는 가족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특별한 정을 나누게 한다.

조카의 존재란?

조카는 상상 이상으로 삼촌이나 고모, 이모 들을 뿌듯하게 한다. 꼬마 친척의 탄생 덕분에 인생에서는 멋진 사건들이 연달아 일어난다. 

  • 비교할 수 없는 기쁨! 조카는 모든 책임을 뺀 내 아이나 같다. 힘든 일은 친부모에게 맡기고 삼촌이나 이모는 기쁠 때만 보게 된다. 악몽, 떼쓰기, 밥 먹이기, 성질부리기 등은 부모의 소관이다.
  • 어린 시절로 돌아갈 수 있다.  카와 함께 있으면 나이가 어려진 느낌이 든다. 조카의 모험이나 유치한 장난에 동지가 되며 유머 감각이 발달한다. 조카와 함께하는 시간이 내내 즐겁고 행복하여 공포와 편견 따위는 잊게 된다.
  • 조카는 소중한 약점이 된다. 조카는 치명적인 약점이다. 조카를 위해서라면 뭐든 망설임 없이 하게 된다. 조카가 웃는 얼굴로 조르면 아무리 이상한 부탁이라도 거절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조카는 삼촌이나 이모, 고모의 아킬레스건이 어디인지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조카의 존재와 그 중요성

  • 서로의 이해로 다져진 유대감을 갖는다. 조카에게는 최고의 놀이 친구가 된다. 부모보다 박식한 유일한 어른이며 비밀을 공유하는 동지다. 이 관계는 마법과도 같다.
  • 슬픔에 특효약이다. 조카 옆에 있으면 나쁜 생각이나 기분에 빠질 틈이 없다. 조카보다 강력한 인생의 활력제는 없다. 조카를 보면 힘이 샘솟고 고민 따위는 잊게 된다. 조카는 우울한 기분과 종일 쌓인 피로를 날리는 초능력이 있다.
  • 형제자매의 배우자들과도 가까워진다. 꼬맹이가 태어나면 가족 관계가 개선된다. 조카를 핑계로 가족 간의 왕래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조카를 사랑하는 더 많은 이유

수많은 이유가 있지만, 조카는 우리를 가장 특별하고 행복한 사람으로 만든다. 삼촌이나 고모, 이모는 조카에게 소중한 사람이다. 또 사랑하는 조카는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푼다.

삼촌/이모/고모에게 조카의 존재 조카의 친구

그림, 농담, 포옹과 입맞춤 등으로 조카는 애정을 표현하고, 늘 우리를 존경하며 이야기를 경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