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에 따른 수술 전 사고 이론의 특징

유명한 심리학자 장 피아제의 수술 전 사고 이론은 2세에서 7세 사이 어린이들의 합리화를 설명한다.
피아제에 따른 수술 전 사고 이론의 특징

마지막 업데이트: 12 6월, 2021

수술 전 사고는 2세에서 7세 사이의 어린이들이 겪는 인지 단계다. 유명한 심리학자 장 피아제는 태어날 때부터 인간 사고의 진화를 탐구했다. 그의 이론에서 피아제는 인간이 인지적 사고와 학습을 발전시키는 4단계를 제안했다.

피아제는 어린이의 사고 및 행동 구조가 성인의 구조와 다르다는 것을 이해했다. 발달의 각 단계에는 고유한 사고, 추론, 행동 및 느낌 방식이 있다. 그래서 그 발달 과정에 동행하기 위해 이러한 차이점을 고려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이 정보가 왜 그렇게 중요할까? 이 정보는 어린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추론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차례로 이는 우리가 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추론하는지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일관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아이들을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피아제에 따른 수술 전 사고

어린이는 대략 2세에서 7세 사이에 수술 전 사고 단계를 거친다. 그전에는 출생 시부터 시작하여 생후 첫 2년까지 연장되는 감각 운동 단계를 거친다.

“창의적으로 되고 싶다면 어른 사회에 의해 변형되기 전에 어린이를 특징 짓는 창의력 및 발명품과 함께 아이의 일부분을 유지하라.”

장 피아제

수술 전 사고의 특징은 무엇일까?

다음은 수술 전 사고의 특징이다.

  • 모든 정신 구조를 조절하는 언어가 출현한다.
  • 말하기 능력은 상징적 기능이 기본이 되는 다른 정신 구조를 가능케 한다. 아이는 상징을 사용하여 물건, 장소 및 사람을 나타낸다. 아이들은 주변 환경에 있는 사물의 이름을 지정하는 데 단어가 사용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 아이들은 신체가 경험하는 변화에도 불구하고 정체성을 형성한다. 그들은 성장하고 변화하더라도 자신을 인식한다. 엄마, 아빠, 형제자매 등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외모가 변하더라도 자신이 누구인지 식별한다.
  • 아이들은 조금씩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될 수 있는 능력을 얻는다. 역할극 놀이는 그들이 아는 다른 사람들의 역할을 맡아볼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그들은 집안일을 하는 엄마나 아빠를 모방할 수 있다.
  • 자기중심주의는 이 단계에서 매우 존재한다. 이 단계에 있는 아이들은 여전히 자기중심적인 관점에서 세상을 관리한다. 즉, 그들은 자신의 용도로 세상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는 추상적인 사고를 매우 어렵게 만든다.
피아제에 따른 수술 전 사고

추상적 사고는 사회화를 통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단계의 아이들은 친구들과 공간 및 장난감을 공유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스스로 놀이를 한다. 그리고 많은 부모는 이 특성에 대해 걱정한다.

이 기간에 흔히 쓰이는 표현은 “다른 친구들과 공유해야 해.”이다. 하지만 아이들이 이 나이에 모든 장난감을 원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개념과 질문의 형성

  • 애니미즘은 수술 전 사고의 또 다른 특징이다. 이 단계의 아이들은 모든 것에 의도성을 부여하므로 모든 것이 살아 있다. 물건은 떨어지기 때문에 나쁘고 달은 밤을 밝히기 때문에 좋다.
  • 세계는 마법의 사실주의로 설명된다. 이 아이들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만든다. 그들의 생각은 단순한 연관성을 기반으로 한다.
  • 수술 전 사고는 데이터 간의 비교 관계를 설정하는 유추에 의해 기능한다. 수술 전 단계의 어린이는 결론을 내리기 위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는다. 그들의 생각은 논리적이지 않다.
  • 어린이는 개념을 형성하고 어떤 것이 참인지 거짓인지 알아내는 데 관심이 없다. 예를 들어, 아이는 손님이 오기 전에 엄마가 집을 청소하는 것을 본다. 그때부터 아이는 엄마가 청소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손님이 온다고 생각한다.
개념과 질문의 형성
  • 이는 “왜” 단계다. 아이들은 어른을 통해 세상을 발견하고 있으며, “왜”라고 묻는 건 그들에게 답변을 제공해 준다. 그들이 묻는 말은 그들의 마법적인 생각의 특징을 드러낸다.
  • 아이는 단순하고 일상적인 것, 또는 죽음이나 성과 같은 더 복잡하고 초월적인 문제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이때 좋은 전략은 질문을 반환하여 “어떻게 생각해?”라고 묻는 것이다. 이는 아이가 생각하고, 가설을 만들고, 자기 생각을 사용하여 반응을 끌어내도록 강요한다.
  • 사고의 비가역성 때문에 아이는 두 가지 범주를 하나로 생각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그의 엄마는 엄마이기 때문에 할머니의 딸이 될 수 없다.

피아제에 따르면 개인차는 수술 전 단계에서 어린이의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다른 특성은 다음 아이보다 한 아이에게서 더 강할 것이다.

이 단계의 끝은 기본 학습 기술 습득과 일치한다. 즉, 구체적인 작업의 시작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어린이 정서 발달 이론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어린이 정서 발달 이론

인간의 진화와 발달에 관해 연구하는 학자들이 많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어린이 정서 발달 관련 이론과 해당 이론을 주장한 학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기가 태어나면 자연스럽게 빨기, 웃기, 울기 등의 정서적 행동을 보인다.




'당신은 엄마입니다'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