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에 따른 수술 전 사고 이론의 특징

유명한 심리학자 장 피아제의 수술 전 사고 이론은 2세에서 7세 사이 어린이들의 합리화를 설명한다.
피아제에 따른 수술 전 사고 이론의 특징

마지막 업데이트: 12 6월, 2021

수술 전 사고는 2세에서 7세 사이의 어린이들이 겪는 인지 단계다. 유명한 심리학자 장 피아제는 태어날 때부터 인간 사고의 진화를 탐구했다. 그의 이론에서 피아제는 인간이 인지적 사고와 학습을 발전시키는 4단계를 제안했다.

피아제는 어린이의 사고 및 행동 구조가 성인의 구조와 다르다는 것을 이해했다. 발달의 각 단계에는 고유한 사고, 추론, 행동 및 느낌 방식이 있다. 그래서 그 발달 과정에 동행하기 위해 이러한 차이점을 고려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이 정보가 왜 그렇게 중요할까? 이 정보는 어린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추론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차례로 이는 우리가 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추론하는지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일관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아이들을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피아제에 따른 수술 전 사고

어린이는 대략 2세에서 7세 사이에 수술 전 사고 단계를 거친다. 그전에는 출생 시부터 시작하여 생후 첫 2년까지 연장되는 감각 운동 단계를 거친다.

“창의적으로 되고 싶다면 어른 사회에 의해 변형되기 전에 어린이를 특징 짓는 창의력 및 발명품과 함께 아이의 일부분을 유지하라.”

장 피아제

수술 전 사고의 특징은 무엇일까?

다음은 수술 전 사고의 특징이다.

  • 모든 정신 구조를 조절하는 언어가 출현한다.
  • 말하기 능력은 상징적 기능이 기본이 되는 다른 정신 구조를 가능케 한다. 아이는 상징을 사용하여 물건, 장소 및 사람을 나타낸다. 아이들은 주변 환경에 있는 사물의 이름을 지정하는 데 단어가 사용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 아이들은 신체가 경험하는 변화에도 불구하고 정체성을 형성한다. 그들은 성장하고 변화하더라도 자신을 인식한다. 엄마, 아빠, 형제자매 등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외모가 변하더라도 자신이 누구인지 식별한다.
  • 아이들은 조금씩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될 수 있는 능력을 얻는다. 역할극 놀이는 그들이 아는 다른 사람들의 역할을 맡아볼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그들은 집안일을 하는 엄마나 아빠를 모방할 수 있다.
  • 자기중심주의는 이 단계에서 매우 존재한다. 이 단계에 있는 아이들은 여전히 자기중심적인 관점에서 세상을 관리한다. 즉, 그들은 자신의 용도로 세상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는 추상적인 사고를 매우 어렵게 만든다.
피아제에 따른 수술 전 사고

추상적 사고는 사회화를 통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단계의 아이들은 친구들과 공간 및 장난감을 공유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스스로 놀이를 한다. 그리고 많은 부모는 이 특성에 대해 걱정한다.

이 기간에 흔히 쓰이는 표현은 “다른 친구들과 공유해야 해.”이다. 하지만 아이들이 이 나이에 모든 장난감을 원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개념과 질문의 형성

  • 애니미즘은 수술 전 사고의 또 다른 특징이다. 이 단계의 아이들은 모든 것에 의도성을 부여하므로 모든 것이 살아 있다. 물건은 떨어지기 때문에 나쁘고 달은 밤을 밝히기 때문에 좋다.
  • 세계는 마법의 사실주의로 설명된다. 이 아이들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만든다. 그들의 생각은 단순한 연관성을 기반으로 한다.
  • 수술 전 사고는 데이터 간의 비교 관계를 설정하는 유추에 의해 기능한다. 수술 전 단계의 어린이는 결론을 내리기 위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는다. 그들의 생각은 논리적이지 않다.
  • 어린이는 개념을 형성하고 어떤 것이 참인지 거짓인지 알아내는 데 관심이 없다. 예를 들어, 아이는 손님이 오기 전에 엄마가 집을 청소하는 것을 본다. 그때부터 아이는 엄마가 청소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손님이 온다고 생각한다.
개념과 질문의 형성
  • 이는 “왜” 단계다. 아이들은 어른을 통해 세상을 발견하고 있으며, “왜”라고 묻는 건 그들에게 답변을 제공해 준다. 그들이 묻는 말은 그들의 마법적인 생각의 특징을 드러낸다.
  • 아이는 단순하고 일상적인 것, 또는 죽음이나 성과 같은 더 복잡하고 초월적인 문제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이때 좋은 전략은 질문을 반환하여 “어떻게 생각해?”라고 묻는 것이다. 이는 아이가 생각하고, 가설을 만들고, 자기 생각을 사용하여 반응을 끌어내도록 강요한다.
  • 사고의 비가역성 때문에 아이는 두 가지 범주를 하나로 생각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그의 엄마는 엄마이기 때문에 할머니의 딸이 될 수 없다.

피아제에 따르면 개인차는 수술 전 단계에서 어린이의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다른 특성은 다음 아이보다 한 아이에게서 더 강할 것이다.

이 단계의 끝은 기본 학습 기술 습득과 일치한다. 즉, 구체적인 작업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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