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죽음을 이해하도록 돕는 방법

죽음의 개념은 어른들도 이해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할 때 아이에게 죽음에 관해 이야기하고, 아이가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돕는 게 중요하다.
아이가 죽음을 이해하도록 돕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3 3월, 2021

아주 어렸을 때 죽음을 경험한 아이는 결국 삶이 끝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발견의 결과로 아이는 괴로움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가 가능한 한 빨리 죽음을 이해하고 이 개념을 내면화하도록 자녀를 돕는 게 중요하다.

만약 아이가 죽음이라는 개념에 직접 직면해야 한다면, 아이의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그 고통을 견디는 것이다.

어른들은 아이가 죽음이라는 객관적인 현실을 볼 수 있도록 돕고 그 경험을 더 단순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는 불멸에 대한 신화를 발전시키고 자기 내면의 현실이 바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이해하도록 돕는 방법

이와 같은 어려운 시기에는 아이에게 이 소식을 전달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지침을 알고 있는 게 중요하다.

  1. 무엇보다도 아이의 안전감을 높여야 한다. 이는 가족의 기둥 중 하나가 사라진 경우라면 더욱더 중요하다. 특히 고인이 아이의 부모 중 한 명이면 아이는 깊은 슬픔만 느끼지 않을 것이다. 아이는 또한 다른 부모나 가까운 사랑하는 사람을 잃으면 어떻게 될지 궁금해하기 시작할 수 있다.
  2. 절대 자녀에게 거짓말하지 말자. 부모가 사랑하는 사람의 부재를 설명하는 매우 일반적인 방법은 여행이라는 은유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랑하는 사람이 여행 중이라고 말하는 것은 그 사람이 언젠가 돌아올 거라는 잘못된 기대를 낳을 뿐이다. 또한, 죽음과 질병을 연관시키는 것에 매우 주의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아플 때마다 죽음을 두려워하기 시작할 수 있다.
  3.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하자. 유아기에 아이들은 분노와 울화를 통해 고통을 표현한다. 아이가 이런 식으로 감정을 표현한다면 침착함을 유지해야 한다. 자녀와 이야기를 나누고 이 어려운 순간을 처리하도록 도와주자.
  4. 자녀의 질문에 답해 주자. 아이가 우리를 불편하게 하는 질문을 하더라도 주제를 바꾸지 말자. 그렇게 하면 특정 주제가 금기라는 생각을 생성할 수 있다. 게다가 아이는 우리가 자신의 의심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믿게 될 것이다.
  5.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거짓말로 반응하거나 현실을 포장하려고 하지 말자. 자녀와 대화 할 때 어떤 단어를 선택할지에 주의를 기울이면 된다. 목표는 아이가 죽음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연스럽게 바라보게 만드는 것이다. 아이가 현실을 보게 하되, 해를 끼칠 수 있는 드라마는 제외하자. 그리고 아이가 특정한 상황에 직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믿는 실수를 저지르지 말자.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에 대해 자녀와 이야기하기 위한 조언

어린 시절의 애도

아이들이 애도하는 방식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자녀의 나이, 사망한 개인과의 친밀도 및 관계, 사망 원인도 그러한 요인이며 질병의 경우 그 사람이 얼마나 오래 아팠는지다.

자녀가 특정 나이와 성숙 수준에 도달하면 부모가 작별 인사를 할 수 있도록 병원에 데려가는 게 좋다. 그리고 물론 부모는 아이가 마주할 일에 대비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또한, 자녀가 반응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해서도 대비해야 한다.

“워든에 따르면, 애도의 첫 번째 단계는 상실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사망한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자녀에게 이야기하는 게 중요하다. 어렵고 고통스럽더라도 몇 시간 안에 아이들에게 소식을 전하는 게 가장 좋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자녀에게 설명할 적절한 시간과 장소를 찾자. 그리고 간단하고 성실하게 진실을 말해 주자.

동시에 자녀가 장례식에 참석하도록 허락하는 것을 고려하자. 이는 아이가 그 사람의 죽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가능한 한 최선의 방법으로 애도 과정에 직면하도록 도울 수 있다.

만약 부모가 상황에 너무 압도당하면 장례식 중에 다른 가족 구성원이나 가까운 친구가 자녀를 돌봐야 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는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나 아이들의 곁에 있어 주는 게 매우 중요하다. 자녀가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을 나누고 고인과 함께 나눈 좋은 시간을 기억하도록 도와주자.

어린 시절의 애도

과학적 연구

어린이와 죽음의 개념에 대한 연구는 특히 모호하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는 매우 오래된 출판물에서 발견된다.

발달 심리학의 관점에서 장 피아제는 아이들이 추상적 사고를 위한 충분한 어휘와 능력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는 성인이 어린이가 겪고 있는 것을 이해하는 데 있어 걸림돌이 된다.

“죽음에 대한 이해는 나이에 따라 변한다.”

– 피아제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관점에서 볼 때 아이들은 죽음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 저자는 죽음이 아이들의 심리적 발달에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썼다.

애착 이론의 선구자인 존 볼비 또한 죽음의 문제를 다뤘다. 그는 만 10세 미만의 어린이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대신 이 두려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중에 나타난다. 이 이론가에 따르면 그 느낌의 시작은 분리의 개념과 관련이 있다.

마지막으로, 다른 연구와 연구자들은 모두 일반적으로 한 가지 사실에 동의하는 듯 보인다. 그들은 죽음의 특정한 누락이 있다는 데 동의한다. 얄롬에게 그 이유는 죽음을 거부하려는 인류의 보편적 경향에서 비롯된 억압의 과정이 있기 때문이다.

죽음은 우리 삶의 한 단계일 뿐이며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죽음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을 아이들에게 심어주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죽음을 자연의 법칙에 따라 설명해야 한다.

죽음은 피할 수 없는 인생의 마지막 단계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아이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설명하는 방법
당신은 엄마입니다Read it in 당신은 엄마입니다
아이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설명하는 방법

아이가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을 설명해서 이해시키는 것은 사실 부모에게 가장 힘들고 복잡한 일 중 하나이다.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인형을 왜 빨아야 하는 것인지, 학교 친구들이 왜 때로는 아이에게 못된 행동을 하는 것인지 설명해주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니다.



  • García, M. F. C. (2013). La educación para la muerte. Un reto formativo para la sociedad actual. Psicogente, 16(30), 424-438. https://www.redalyc.org/pdf/4975/497552364014.pdf
  • Gónzalez, I. & Herrán, A. (2010). Introducción meto- dológica a la muerte y los miedos en educación infantil. Tendencias Pedagógicas, 15, 124-149.
  • Herrán, A. & Cortina, M. (2008b). La muerte y su di- dáctica. Manual para educación infantil, primaria y secundaria. Madrid: Universitas.
  • Neimeyer, R. A., & Ramírez, Y. G. (2007). Aprender de la pérdida: una guía para afrontar el duelo. Paidó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