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공부를 돕는 방법

14 8월, 2020
사람은 각자 배우는 방식이 다르다. 자녀의 감각을 자극하는 효과적인 기술로 공부를 돕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자녀의 공부를 돕는 방법을 살펴보자. 자녀의 숙제를 도와주는 것은 공부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아이가 무언가를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방법과 효과적인 기술을 발견할 수 있다. 공부는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으로 매일 길러야 하는 습관이다.

자녀가 공부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공부할 환경에서부터 필요한 도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자녀가 더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제대로 공부하기 위한 전략

  1. 공부 공간을 마련한다. 아이에게는 공부하기에 적합한 공간이 필요하다. 공부 공간에는 책상과 좋은 조명이 있어야 한다.
  2. 아이가 집중하도록 도와준다. 아이는 비디오 게임, 휴대폰, TV와 같이 집중을 방해하는 요인이 없는 조용한 환경에서 공부해야 한다.
  3. 공부 시간을 조절한다. 만 7세 미만의 아이는 45~50분간 공부하는 것이 최적의 시간이다. 이 단계에서는 집중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아이가 공부를 완료할 수 있도록 부모가 곁에서 개념 지도 그리기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다양한 활동으로 학습을 자극할 수 있다. 만 7세 이후의 아동은 매일 1~2시간 동안 공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의 하루 공부 시간은 청소년기와 대학 시절에 더 늘어날 것이다. 어릴 때부터 습관을 기르면 이 과정이 훨씬 더 쉬워질 수 있다.

자녀의 공부를 돕는 방법

자녀의 공부를 돕는 방법

아이와 함께 읽기

자녀가 어릴 때부터 독서를 좋아하도록 가르치면 수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유아 교육에서 전문가들은 부모가 자녀에게 이야기를 읽어 줄 것을 권장한다.

어릴 때부터 이야기를 읽어 주면 아이가 책 또는 독서 행위에 익숙해진다.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어려움 없이 글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아이가 자신이 읽은 정보를 머리에 새길 수 있도록 포괄적 읽기 기술 개발에 도움을 주는 방법도 있다.

읽기 활동에는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를 사전에 검색하는 것과 같은 활동이 동반될 수 있다. 또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를 요약하거나 밑줄을 그을 수도 있다.

요약

주제를 읽고 이해한 뒤에는 생각을 정리하고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기본 개념을 정리하고 표현하기에 좋은 방법은 요약이다.

많은 전문가는 요약이 아이가 매우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한다.

자녀에게 좋은 요약법을 가르치면 아이가 공부를 하는 내내 활용할 수 있는 도구를 얻게 된다.

밑줄 긋는 기술

자녀가 수업 시간에 필기를 하거나 공부하기 전 직접 생각을 요약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올바르게 밑줄을 긋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글의 요점을 파악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항상 쉬운 일은 아니다. 이 기술은 자녀가 관련이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밑줄 긋는 기술은 아이가 중요한 요점을 파악할 수 있어야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자녀의 공부를 돕는 방법

필기

특정 주제의 요점을 필기하려면 아이가 집중력을 발휘하여 생각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실천해야 한다. 자신이 필기한 것을 읽으면 배운 내용을 기억하고 각 주제의 가장 중요한 요점을 암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필기는 아이의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이 방법으로 효과를 보기 위해, 항목의 제목이나 목록을 만들거나 자신의 기준에 따라 주제를 분류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공부를 더 가볍고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시험 준비

자녀가 곧 시험이 다가온다고 말을 하면 때에 맞춰 준비해야 한다. 언제 평가를 하는지 알기 위해 교사와 연락을 유지하자. 이 정보를 알아 두면 아이가 시험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매일 조금씩 공부를 하고 시험을 치기 며칠 전에 쌓아 둔 지식을 다시 한 번 보강하면 자신이 가진 지식을 확신할 수 있다.

시험을 볼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문제를 제대로 읽는 것이라는 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나면 가장 자신 있는 문제를 푸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문제를 다 풀고 나면 제출하기 전에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