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잘 먹도록 만드는 심리적인 방법

10 3월, 2020
엄마들은 아이의 음식 섭취량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이런 걱정은 비생산적일 수 있다. 식사는 온 가족에게 즐거운 시간이 되어야 하며, 아이의 행동에 대해 지적하는 신경전이 되어서는 안 된다.

아이가 잘 먹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가 무엇을 얼마나 많이 먹는지는 오늘날 부모들 사이에서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다. 그러나 때때로 좋은 영양을 공급한다는 이유로 부모들은 실수를 저지르곤 한다. 이러한 실수는 원하는 것과 정반대의 결과를 낳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때로는 관련 지식이 부족하거나 아니면 과도한 걱정으로 인해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부모로서 당연히 우리는 모두 아이가 신경전 없이 모든 종류의 음식을 잘 먹기 원한다. 그러나 아이들은 특정 음식을 거부하거나 아니면 부모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작은 양을 먹는 게 일반적이다.

대부분의 경우, 식습관은 만 1세~3세 때 특히 문제가 된다. 이 기간에는 아이의 위장 용량이 작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아이가 성인이나 좀 더 큰 어린이가 먹는 것만큼 먹을 거라고 기대하면 안 된다.

아이가 만 5세가 되어야만 에너지 소비와 영양 요구량이 증가한다. 하지만 또한 잘 먹는 일 역시 아이들이 배우고 습득하는 습관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가 잘 먹기 위해서는 일단 적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며 부모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음식의 질감, 냄새 및 풍미는 아이들에게 매우 새로운 것이다.

그렇긴 해도 아이가 잘 먹도록 하기 위한 몇 가지 전략이 있다. 그 전략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계속 읽어 보자.

아이가 잘 먹도록 만드는 심리적인 방법

  • 음식을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정 음식을 너무 고집하면, 아이는 의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동시에, 아이가 좀 더 먹도록 하기 위해 보상을 제공하지 말아야 한. 그렇게 하면 보상 없이는 음식을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없다는 생각만 아이에게 강화하게 되는 격이다.
부모는 아이가 잘 먹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긍정적인 행동에 집중하자. 아이가 음식을 잘 먹을 때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고, 동시에 부정적인 행동은 무시하자. 이러한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아이가 그 행동을 멈추게 할 수 있다.
  • 아이에게 압력을 가하지 말고 양보하자. 목표는 아이에게 먹는 게 자연스럽고 유쾌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어야 한다. 아이에게 음식을 주고 충분한 시간이 지나면 식탁을 치우자. 압력을 가하거나 갈등을 일으키지 말자. 그러나 동시에,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대신 만들어 주면서 아이에게 굴복하면 안 된다.
  • 아이의 의견을 잘 새겨 듣자.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채소를 직접 결정하게 하자. 또한, 먹기 싫은 특정 음식도 선택하도록 하자.

식사 시간

충분한 시간

식사는 20분에서 40분 정도 지속해야 한다. 식사 시간이 더 빨리 끝난다면, 그건 아이가 너무 빨리 먹고 있다는 뜻일 수 있다. 불편한 소화 불량을 피하려면 아이에게 식사 속도를 늦추라고 권해야 한다.

동시에 식사가 40분 이상 지속하면 그건 아이의 하루를 방해할 것이다. 또한, 부모가 기다리다가 지루해져서 서로 간 논쟁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니 일단 40분이 지나면 식탁을 치우도록 하자. 아이는 식사를 마쳤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다음 식사 때까지 기다려야만 다시 밥을 먹을 수 있다. 또 간식과 정크푸드를 주면 안 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식사 시간에는 먹지 않고, 잘못된 시간에 먹는 습관만 생기게 된다.

가족 식사

식사 시간은 반드시 조용하고 쾌적한 가족 시간이 되어야 한다. 그러니 아이가 먹는 방식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자. 음식을 즐기면서 가족과 함께 자연스러운 대화를 하는 게 최선의 선택이다.

식사 시간

또한, 각 구성원의 선호도를 충족시키기보다는 온 가족이 같은 음식을 먹는 게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이는 음식에 관한 다른 사람들의 표현을 관찰하고 자신의 느낌도 공유할 수 있다.

아이가 식사 시간을 가족이 함께하는 순간으로 인식한다면 음식에 대한 태도가 더욱 긍정적이 될 것이다. 하지만 부모가 자신에게 먹으라고 강요한다고 느끼면 그 반대의 효과가 나타난다.

새로운 음식을 제공하는 방법

  1. 적절한 시간을 선택하자. 아이가 차분하고, 행복해하며 또 배고파하는 시간을 찾자. 그렇게 하면 아이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더 개방적으로 된다.
  2. 새로운 음식은 작은 양만 제공하고, 아이가 이미 알고 있고 좋아하는 음식과 함께 제공하자.
  3. 아이에게 손으로 새로운 음식을 탐험할 수 있는 자율권을 주자. 그리고 입에 얼마나 넣을지 스스로 결정하게 하자. 좀 더 큰 아이는 포크를 사용해 자신의 속도대로 새로운 음식을 맛볼 수 있다. 그래야 새로운 음식을 기꺼이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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