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학습 습관이 중요한 이유

02 3월, 2020
많은 사람은 효과적인 학습이 오랜 시간 공부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공적인 학생이 되는 비결은 좋은 학습 습관을 확립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더 오랜 시간 공부하는 게 아니라 전략적으로 공부해야 한다는 뜻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좋은 학습 습관을 갖는 게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의 학업 수준(초등학교, 고등학교 및 대학교)이 높아짐에 따라 학습 습관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분명해진다. 사실 매일 1~2시간의 공부만으로도 좋은 성적을 받고 고등학교를 마치기에 충분하다.

학생들은 대학에 진학하기 전에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좋은 학습 습관을 쌓아야 한다. 대학에 들어가서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학습법을 배우기에는 너무 늦다.

좋은 학습 습관을 지닌 성공적인 학생들

일부 학생들은 너무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초등학교를 끝마칠 수 있다. 이는 사실이지만 예외적인 경우도 있다. 초등학교를 마치는 대부분 학생은 효과적인 학습 습관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학교를 성공적으로 끝마친다.

“기억에 관한 연구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에 관한 일련의 중요한 권장 사항을 제공한다. 가장 중요한 권장 사항 중 하나는 학생들이 단순히 자료를 읽는 게 아니라 스스로 셀프 테스트를 하는 것이다.”

– <심리작용학회보>, 로버트 비요크(Robert Bjork)와 네이트 코넬(Nate Kornell)

좋은 학습 습관을 가진 성공적인 학생들

그러나 학생들에게 좋은 학습 습관을 심어주기 위한 계획을 세우기 전에 먼저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효과적인 학습 습관은 각 학생의 학습 스타일을 이해하는 데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이 핵심 정보를 통해 학업의 성공으로 이어질 학습 습관 개발을 아이들이 하도록 안내할 수 있다.

최고의 학습 습관

우리는 훌륭한 학생들이 학업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최고의 학습 습관을 모아보았다. 그러므로 아래에 제시된 각 학습 습관을 개발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

성적이 오르고, 지식이 향상되며, 정보를 소화하는 능력도 완전히 향상할 것이다.

한번에 모든 걸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

성공적인 학생들은 숙제와 학습 시간을 짧은 간격으로 두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한두 번의 세션을 통해 모든 정보를 배우고 동화하려고 하지 않는다. 이처럼 공부하고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기 위해 규칙적이고 짧은 기간을 여러 개 정해 두는 게 중요하다.

공부 시간을 계획한다

공부에 전념하기 위해 그 주의 특정 시간을 정하고 또 구체적인 시간을 설정해 두는 게 중요하다. 그런 다음, 정해진 시간표를 철저히 따라야 한다. 산발적으로 공부하고, 기분이 좋을 때만 기존 규칙을 따르는 학생들은 같은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

학업에 대한 최신 지식을 갖춘 학생조차도 매주 일정한 루틴을 만들어야 한다. 학습한 정보를 다시 검토하기 위해 일주일에 며칠 정도 시간을 따로 두면 학업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

습관적으로 매일 같은 시간에 공부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공부하는 것은 공부할 특정 날짜를 정하는 것만큼 중요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또한 일관된 학습 루틴을 만들어야 한다.

매일 그리고 매주 같은 시간에 공부하면, 공부는 일상생활의 규칙적인 부분이 될 수 있다.

정신적 및 정서적 준비와 의지는 학습 세션마다 향상할 것이다. 만약 예기치 않은 사건으로 인해 어린이들이 일상을 조정해야 한다고 해도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그러나 가능한 한 빨리 정해진 일과로 돌아가는 게 중요하다.

습관적으로 매일 같은 시간에 공부하는 게 중요하다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학습한다

명확한 목표 없이 공부하는 건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 아니다. 그러므로 각 학습 세션 동안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아는 게 중요하다.

학생들은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일반적인 학업 목표와 일치하는 학습 세션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가장 어려운 과제는 최우선으로 삼는다

가장 어려운 과제와 과목에는 더 큰 노력과 정신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과제를 먼저 처리하는 게 가장 좋다.

학생들이 가장 어려운 자료 공부를 마치거나, 또는 과제를 완료하면 나머지는 아주 쉬워진다.

방해 요소를 없앤다

공부하는 동안에는 주의가 산만해지면서 학생들이 사고력을 잃게 된다. 실제로 이 방해 요소는 학생들이 완전히 집중하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다. 그 결과 공부는 효과가 없게 된다.

따라서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아무도 자신을 귀찮게 하지 않거나, 방해하지 않는 장소를 찾아야 한다. 어떤 학생들은 도서관의 침묵을 선호하기도 하고, 다른 학생들은 배경 소음이 있더라도 집에서 성공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지금까지 위에서 언급한 좋은 학습 습관을 개발하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크게 향상할 것이다.

  • Art Markman Ph.D. (2012). Developing Good Study Habits Really Works. Sychonomic Bulletin & Review.
  • Robert Bjork y Nate Kornell. (2007). Principles of cognitive science in education: The effects of generation, errors, and feedback. Psychonomic Bulletin and 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