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된다고 말하지 않고 아이를 교육하는 방법

03 4월, 2020
아이들은 좌절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한계를 정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안 돼"라고 말하지 않고도 아이들에게 한계를 설정하는 많은 방법이 있다.

부모가 안 된다고 말하지 않고 자녀를 교육한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아이들은 훈계를 받아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폭군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말을 할 때 “안 돼”라는 단어를 뺀다고 해서 우리가 너무 관대해지거나 아이들에게 필요한 한계가 사라지는 건 아니다. 이는 단지 다른 접근법을 가진 육아 방식일 뿐이다.

아이들의 부적절한 충동을 막고 부적절한 요구를 거부하는 건 우리 대부분이 타성에 젖어서 하는 일이다. 때때로 “안 돼”라고 말할 필요가 있긴 하지만, 이 말에 의지하지 않고도 아이의 행동을 바꿀 수 있는 많은 다른 방법이 있다.

안 된다고 말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이유

말 자체가 의미를 상실한다

타성으로 인해 우리는 일상생활의 많은 상황에서 어린아이들에게 “안 돼”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 “안 돼”라는 말을 하면서 우리는 명확하고 직접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아이의 즉각적인 반응을 기대한다. 그러나 이 말을 과용하면 의미는 사라지게 된다. 아이가 그 말에 익숙해지면 더는 반응하지 않는다.

 "안돼"라고 말하지 않고 자녀를 교육하는 게 중요한 이유

“안 돼”라는 말은 더는 아이에게 새로운 자극이 아니다. 온종일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이며, 그래서 아이는 안 된다고 말을 해도 간과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즉각적인 행동 변화가 필요할 때, 즉 긴급한 상황에 대비하여 이 말을 아껴두는 게 좋다.

만약 아이가 위험하거나 해로운 행동을 한다면, 너무 늦기 전에 아이를 막기 위해 명확하고 확고한 의미의 “안 돼”라는 말을 사용해야 한다. 반면 이런 긴급성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라면 다른 유형의 양육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억압하지 않고 가르치기

우리가 명심해야 할 또 다른 필수 사항은 교육의 목표가 아이들에게 자율성을 가르치는 데 있다는 것이다. 즉, 아이들이 스스로 발전하는 데 필요한 가치, 지식 및 도구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 때문에 교육의 기본적인 부분은 아이들에게 세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설명해주는 것이다.

단순히 “안 돼”라고 말한다면 아이에게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셈이 된다. 아이의 행동이 왜 틀렸는지, 그 결과가 무엇인지, 또는 아이에게 무엇이 기대되는지에 대한 정보는 제공되지 않는다.

하지만 대신 우리가 다른 교육 전략을 따른다면 아이에게 훨씬 더 유용한 방식으로 아이와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 우리는 왜 아이가 이렇고 저런 행동을 하지 않기를 원하는가? 그러한 행동의 부정적인 결과는 무엇인가? 그렇다면 비슷한 상황에서 아이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이런 식으로 하면 아이와 성인 사이에는 더 강력하고 건강한 유대가 형성된다. 우리는 신뢰를 쌓고 단순히 아이들의 충동을 억누르는 게 아니라  곁에서 자신들을 인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 줄 수 있다. 그들이 이러한 신뢰와 존중을 느낀다면 협조를 더 잘할 것이고 반항과 파괴적 행동을 덜 보여줄 것이다. 

안 된다고 말하지 않고 아이를 교육하는 방법

  • 어떤 행동을 했을 때 확고해야 하고 “안 돼”라고 말해야 하는지를 파악하자. 그렇게 하면 다른 유형의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 적용할 규칙을 미리 공유하자. 예를 들어, 우리의 규칙이 하루에 게임을 한 시간 동안만 하도록 허락하는 것이라면, 아이들이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이를 미리 설명해야 한다.
"안돼"라고 말하지 않고 자녀를 교육하는 방법

  • 각 행동의 자연스러운 결과를 설명하자. 만약 아들이 동생을 때린다면 그 행동이 동생을 아프게 하고 또 슬프게 한다고 설명해 주자. 또 동생을 때리면 동생이 더는 함께 놀고 싶어 하지 않을 거라고 말해줄 수도 있다.
  • 아이들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을 연기하자. 때때로 우리 아이들은 실현 가능한 것을 우리에게 요구하지만, 적절한 시기가 아닐 때 그 요구를 하곤 한다. 이때 “안 돼”라고 말하는 대신 나중에 하자고 제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화를 보고 싶어 하는데 취침 시간이 가까워져 온다면 다음 날 학교를 마치고 집에 와서 영화를 보라고 제안할 수 있다.
  • 아이들의 행동을 바꾸자. 우리는 종종 아이들의 말을 완전히 거부하는 대신 유혹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을 보지 못하게 하려면 함께 보드게임을 하자고 제안할 수 있다.

“안 돼”라는 말의 사용을 제한하려고 노력한다고 해서 결코 너무 관용적으로 되거나 방종한다는 뜻은 아니다. 더 의식적이고 의도적인 방법으로 자녀를 교육하고, 우리가 거절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자녀에게 다른 대안을 제공해주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안 돼”라고 말해야 할 때도 분명 있다. 단지 언제 그렇게 해야 하는지를 잘 구별하고 남용하지 말아야 한다.

  • Nerín, N. F., Nieto, M. Á. P., & de Dios Pérez, M. J. (2014). Relación entre los estilos de crianza parental y el desarrollo de ansiedad y conductas disruptivas en niños de 3 a 6 años. Revista de Psicología Clínica con niños y adolescentes1(2), 149-156.
  • Hoyos, M. (2018, 23 mayo). Videojuegos e inteligencia: ¿cuál es su relación? Recuperado 22 octubre, 2019, de https://lamenteesmaravillosa.com/videojuegos-e-inteligencia-cual-es-su-relac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