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에게 고구마를 먹이면 좋은 점

· 2018년 7월 13일
고구마는 매우 다양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아이의 올바른 발달에 기본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고구마를 아이의 식습관의 일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에게 고구마를 먹이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 아기의 식사에 고구마를 포함하는 것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건강 측면 이외에, 아기들은 고구마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고, 고구마는 소화가 꽤 쉬운 음식이다.

오늘은 이 뿌리 채소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이의 식습관에 고구마를 포함하는 것의 장점

훌륭한 에너지원이라는 사실 이외에, 고구마는 비타민 C 함량이 매우 높다. 또한 소화가 쉬운 음식으로, 어린 아이들은 생후 6개월부터 고구마를 먹을 수 있다.

또 하나의 장점은 고구마가 약간 단맛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단 감자”라고 불리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새로운 맛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는 아이들의 입맛에 매우 잘 맞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그저 고구마의 장점 중 일부일 뿐이다. 지금부터 더 많은 장점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고구마는 면역 체계를 자극한다

고구마는 매우 많은 양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고구마는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고, 아이의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이 된다.

이것은 어린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그 이유는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아프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고구마를 먹이면, 아이들이 감기나 기타 전염성 질병에 걸릴 확률을 낮출 수 있다.

고구마는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D는 신체에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이것이 에너지를 북돋아주고, 뼈를 강하게 만들며,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 비타민은 “햇빛 비타민”으로도 알려져 있고, 어린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다.

고구마는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

성인과 달리, 아기들은  빠른 속도로 체중이 증가해야 한다. 특히 생후 1년 동안은 더욱 그러하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인생 어느 때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

아이들은 평균적으로 키가 25cm 가량 자라고, 체중이 태어난 순간보다 3배 가량 증가한다. 이런 성장이 가능 하려면, 아기들은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해야 한다.

고구마 100그램은 약 90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고구마는 아기의 체중을 늘려야 할 때, 가장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아기에게 고구마를 먹이면 좋은 점

고구마는 비타민 A의 원천이다

앞에서 말한 비타민 이외에도, 고구마는 높은 함량의 비타민 A를 가지고 있다. 사실, 고구마는 당근과 비슷한 양의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다.

이 비타민이 생성하는 베타 카로틴은 시력 문제, 다양한 종류의 종양, 심혈관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속이 오렌지 색인 고구마가 속이 노랗거나 흰 고구마보다 더욱 몸에 좋다.

고구마는 임신에도 매우 좋은 음식이다

고구마는 몸에 매우 많은 양의 엽산을 제공하고, 이것은 임신에 매우 좋은 성분이다. 특히 이 비타민이 많이 필요한 여성이 경우, 고구마를 먹는 것은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엽산은 두뇌 기능을 향상 시키고, 특정한 종류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구마를 준비하는 방법

고구마의 또 다른 장점은 먹는 방법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이가 좋은 성분을 최대한 섭취할 수 있도록 하려면, 고구마를 준비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지켜야 한다.

  • 고구마를 삶을 때, 물의 양을 매우 적게 사용한다. 물이 미네랄 소금의 일부를 흡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구마가 가진 영양분의 대부분은 뿌리 안쪽에 있다.
  • 아기에게 먹이기 전에, 고구마를 깨끗하게 씻고 껍질을 벗긴다. 껍질이 없어야 소화하기가 좀 더 쉽다.
  • 고구마를 요리하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찌는 것이다. 이 방법은 영양분 손실을 최소화한다.
  • 아기가 6개월이 되면, 고구마와 완두콩 또는 호박과 같은 다른 재료와 섞어서 줄 수도 있다.
  • 고구마를 사용해서 퓌레를 만들 수도 있는데, 맛을 위해 약간의 올리브 오일과 섞는다. 하지만, 아기가 아직 첫 돌이 지나지 않았다면, 소금을 추가해서는 안된다.
아기에게 고구마를 먹이면 좋은 점

왜 6개월이 되기 전까지 고체 음식을 주면 안되는가?

아기에게 고구마를 먹이려면, 아기가 6개월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 연령 전의 아기들은,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엄마의 모유 또는 분유를 통해 섭취한다.

또한, 적절한 시기에 음식을 먹이기 시작하는 것이, 알레르기 반응의 가능성을 훨씬 낮출 수 있다. 또한, 아기들이 너무 어릴 때 고체 음식을 먹기 시작하면, 수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적절한 영양은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부모는 아기에게 주는 음식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기에게 고체 음식을 먹이기 시작할 때, 고구마가 매우 좋은 선택 사항이라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