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체중이 늘어나는 아기

2019년 5월 12일
생후 1년 동안 아기의 체중이 증가와 성장을 지켜보는 일은 매우 놀라운 경험이 될 것이다. 이 중요한 변화의 과정에 관해 꼭 알아야 하는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자.

생후 1년 동안 아기의 체중 변화와 성장은 의심의 여지없이 매우 놀라운 일이다. 갓 태어났을 때, 아기의 체중은 평균 2.7-3.1 kg 가량이다. 하지만 12개월이 되기도 전에 9.9-10.8kg 가량으로 체중이 증가한다.

또한, 아기들은 이 시기에 매우 많은 신체적 변화를 보인다. 이런 발달은 사실 시작에 불과할 뿐이지만, 체중과 키의 빠른 성장 속도는 특히나 놀라운 수준이다.  

이제부터 매달 아기들의 체중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초보 부모에게는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소아과 전문의가 권장하는 표준에 따른 음식 섭취량과 일반적인 건강 상태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

매달 아기의 체중은 어떻게 달라질까?

인간은 생후 4개월부터 1년까지 인생 그 어느 때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 만 1세가 되면, 아이의 체중은 갓 태어났을 때와 비교해서 3배로 불어나게 된다.

하지만 매달 차이가 있고 정해진 패턴이 있는 것은 아니고 모든 아기들이 다 다르다. 사실, 생후 몇 달 동안 아기들의 체중이 증가가 아닌 감소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이것은 완벽하게 정상적인 일이다. 

단계에 따라 아기의 체중 증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단계에 따른 기본적인 변화 수준을 안다면 아이의 성장에 대해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모유수유를 하면 체중이 줄어들 수도, 늘어날 수도 있다

매달 체중이 늘어나는 아기

생후 첫 주, 아기의 체중

생후 며칠 동안 아기들은 체중이 증가하지 않는다. 오히려 감소한다. 원래 체중의 10% 가량이 감소할 수 있다. 이를 걱정하는 부모들도 있지만, 사실 이것은 완벽하게 정상적인 상황이다.

원인은 주로 두 가지이다. 하나는 소변과 엄마 배 속에 있는 동안 아기의 몸에 축적된 첫 배설물인 태변이 빠져나와서 그런 것이다. 다른 이유는 신생아의 위장이 5cm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작은 위장으로 인해 한번에 많은 양을 먹을 수가 없다.

아기들은 주로 생후 15일이 되면 출생 당시 체중과 같아진다. 그다음, 점차 체중이 증가한다.

첫 달에는 체중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생후 첫 달에 아기의 체중 증가는 하루에 약 28g 가량 증가한다. 이것은 점점 더 많은 양을 먹임에 따라 아기의 위장이 점차 늘어나는 덕분이다. 그로 인해 엄마의 모유 생산량이 좀 더 늘어나게 된다.

“인간의 인생에서 가장 큰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는 생후 4-12개월 사이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체중 미달인 경우

생후 2-5개월 사이에 일주일간 평균 체중 증가

생후 2개월부터 아기는 약 1주에 170g 가량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하루에 28g이 조금 안 되는 수치이고 한 달에 약 450g 가량 증가하는 것이다. 이 시기는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아기가 모유나 분유만 먹기 때문이다.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아기에게 지방이 축적되기 시작한다

생후 6개월은 신체적인 측면에서 아기가 가장 아름다운 시기라고 할 수 있다. 5개월 가량부터 아기가 좀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기 시작하는 것도 그 원인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생후 6개월이 되면, 아기들은 지방이 최고치에 달하게 된다. 

이것은 완벽하게 정상이고 아기가 제대로 그리고 필요에 맞추어 적절하게 잘 먹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증거이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모유와 함께 새로운 음식을 먹기 시작한다. 체중의 경우, 9개월이 될 때까지 매달 450g 가량이 증가한다.

매달 체중이 늘어나는 아기

생후 9개월에서 12개월 사이의 체중 변화

아이는 거의 첫 생일을 맞아 사진을 찍을 준비가 되고 자연스럽게 이전과 같은 빠른 체중 증가는 일어나지 않게 된다. 이 시기가 되면 한 달에 200-255g 가량만 증가한다. 매우 성공적인 1년을 보냈다면, 이 시기 아기의 무게는 처음 태어났을 때와 비교해 3배 가량 증가한 상태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올바른 영양, 좋은 휴식 그리고 부모의 사랑이 모두 아이의 성장에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만약 아기의 체중이 너무 많이 늘거나 너무 늘지 않아서 걱정이라면, 최대한 빨리 소아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