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는 언제 머리를 들어 올리기 시작할까?

태어날 때 아기의 근육은 몸을 움직이는 동작을 하거나 팔다리를 지탱할 만큼의 힘이 없다.
아기는 언제 머리를 들어 올리기 시작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13 5월, 2019

많은 부모들이 아기가 언제 스스로 머리를 들어 올릴 수 있을지 걱정하곤 하는데,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연적인 과정 또는 신체적 발달을 가속하려고 하면 안 된다.

아기가 연약하고 섬세한 존재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태어날 때 아기의 근육은 몸을 움직이는 동작을 하거나 팔다리를 지탱할 만큼의 힘이 없다. 따라서 아기의 행동은 제한적이고 잘 조절되지 않는다.

생후 첫 1년 동안 아기는 끊임없는 기본적인 발달 과정을 거치면서 신체의 다양한 체계 및 신경계와 운동 발달이 이루어진다.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근육이 커지고 힘과  지구력을 얻음에 따라, 아기는 몸을 더 잘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아기는 언제 머리를 들어 올리기 시작할까?

아기의 운동 발달은 근육의 힘으로 머리를 위로 들어 올릴 수 있을 때 정확히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생후 4개월 정도가 되면 아기는 스스로 머리를 들어 올린다. 

그러나 성장 매개 변수에 따라 이 시기는 다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하며, 조금 늦는다고 해서 아기에게 문제가 있다는 뜻은 아니다.

생후 3-4개월이 되기 전, 아기가 머리를 들고 그 자세를 유지하려고 시도할 수는 있지만 몇 초 이상 그 상태를 유지하기는 힘들다.

이 시기에 아기는 단순한 반사 작용으로 이 동작을 시작하며 이후 보다 의식적이고 영구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일단 아기가 이러한 기술을 습득하면 이는 어깨와 등 근육의 발달로 계속 이어지며, 이 근육들은 나중에 아기가 앉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후에 아기의 팔다리도 강해지는데, 이는 아기가 걷는 법을 배우는 데 필요한 필수 조건이다.

아기는 언제 머리를 들어 올리기 시작할까?

요약하자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기가 배우는 동작들은 다음 순서로 나타난다.

  • 생후 1개월: 사물을 볼 수 있도록 머리의 방향을 제어한다.
  • 생후 2-3개월: 몸과 팔다리에 대한 통제력이 생기지만 제대로 통제하지는 못한다.
  • 생후 4-6개월: 이 시기에 대개 아기는 자신의 머리를 들어 올리기 시작한다.
  • 생후 6개월 이후: 이 시기에 아기는 더욱 의도한 대로 몸을 움직이기 시작하며, 힘이 생김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몸을 움직이는 법을 배운다. 먼저 아기는 기어 다니기 시작하고, 그러다 걸을 수 있게 된다.

아기가 머리를 빨리 들어 올리도록 도울 수 있을까?

물론 부모가 어느 정도까지는 특정 조치를 통해 아기가 적절한 신체 발달을 하도록 도울 수 있다. 부드럽게 아기를 들어 올리는 것에서부터 몇 가지 쉬운 운동을 해 볼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기의 근육은 성장하고 신체의 여러 부위를 지탱하는 데 필요한 힘이 생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기가 조금씩 바닥에 엎드려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주변을 둘러보기 위해 스스로 머리를 들어 올리게 되므로 근육이 조금씩 단련된다.

또 다른 간단한 운동은 얼굴이 아래를 향하도록 아기를 엎드려 눕힌 다음, 아기의 손을 잡고 몸을 일으켜 앉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 동작을 할 때는 절대 과도하게 힘을 주면 안 된다.

아기의 운동 발달은 근육의 힘으로 머리를 위로 들어 올릴 수 있을 때 비로소 시작된다.

아기가 머리를 들어 올리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몇몇 아기들은 주요 문제가 없더라도 운동 발달에 약간의 지연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생후 3-4개월이 지나도 아기가 머리를 들지 못하거나 발달이 더디다는 생각이 든다면 소아과 의사와 꼭 상담해보자.

아기가 머리를 들어 올리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려 깊은 보살핌

아기가 움직임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을 때까지 아기의 동작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머리를 지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고개가 떨궈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도 꼭 필요하다.

또한, 점퍼나 보행기 등 움직임을 수반하는 모든 종류의 장난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아기가 사용할 준비가 되지 않았을 경우라면 더욱더 그렇다. 불필요한 부상이나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아기가 완전히 고개를 들 수 있을 때까지 머리를 조심스럽게 지지해 주어야 한다. 

머리를 들고 똑바로 지지할 수 있게 되면 아기는 곧 다른 진보를 보여줄 것이다. 몸을 움직이고 주변을 탐험하려는 아기들의 호기심에는 끝이 없다.

분명 몇 달 안에 아기는 기기를 시도하게 될 것이다. 아기와 늘 동행하고 이 놀라운 삶의 단계에서 아기를 사려 깊게 보살피도록 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생후 3개월 아기의 생활: 운동 능력 및 감각 발달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생후 3개월 아기의 생활: 운동 능력 및 감각 발달

생후 3개월 아기는 이전보다 시각과 청각이 더 예민해지고 움직임도 자신의 의도에 따라 만들어 가기 시작한다. 아직 두뇌와 신체의 협응력이 그리 뛰어나지는 않지만 말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팔과 다리가 접히는 부분이 생기고 얼굴의 특징도 분명히 나타나기 시작한다.




'당신은 엄마입니다'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