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일상 생활이 중요한 이유

· 2018년 5월 26일

심리학자이자 두 여자 아이의 엄마인 나탈리 산체스는 “일상은 중요하다, 하지만 엄격한 시간 준수는 그렇지 않다”고 설명한다. 아이의 스케줄이 유연해질 수 있을까? 그녀는 스케줄의 유연성을 장려하며, 아이들은 적응할 능력이 생긴다고 말한다. 

우리 사람들은 특히 정신적인 구조들에 유연해져서 항상-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해야 한다. 불자들은 “삶은 변화”라고 말한다. 우리의 아이들이 이에 대비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산체스는 일부 사람들이 일상을 스케줄과 헷갈려 하는데 그 둘은 같지 않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시간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아직 30분과 한 시간이 무엇인지 아직 모른다.

일상 생활이 굳어지면, 한 가지 일을 마치고 무엇을 해야할지 이해하거나, 특히 특정 활동 이후에 무엇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아이의 일상 생활이 중요한 이유

일상은 안정감을 준다

그녀는 “어린이들은 하루가 어떻게 오는지 정확히 모른다. 그들이 일상을 가지게 되면, 무엇이 일어날지 이해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일상에서, 아이는 가장 먼저 기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후 세안 후 이를 닦는다. 그리고 식사 후 학교에 간다. 이 일반적인 일상을 통해 아이는 앞으로 무엇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만약 아이가 각각 무슨 일이 있었는지 파악하고 나면, 안정감과 안전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녀는 “어린이들은, 불안해지면 부모들이 볼 때에 잘못 행동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사실은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하고 하지 말아야 할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고 말한다.

예를 들어, 산체스는 자기 전에 매일 목욕을 한 아이들은, 목욕을 하면서 이제 잘 시간이 다가온다는 것을 안다고 이야기한다.

아이들은 놀고, 티브이를 보거나 다른 활동들을 할 계획이 없다. 목욕을 하고 나면 매일 밤에 잠을 자야 한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한 심리학 기사는 산체스가 말하는 바를 보완한다. 아이들은 환경에 안정감과 차분함을 느낄 수 있게 일상을 따를 필요가 있다. 

아이의 일상 생활이 중요한 이유

일상 덕분에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일상을 만들면, 어린이들이 각 행동에는 맞는 때와 장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반복을 거듭하면서, 자신만의 일상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여러분의 아이는 “난 나중에 시간이 있다, 목욕하기 전에 장난감을 정리해야 한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는 아이들이 환경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자제력과 독립심을 발전시킬 수 있게 한다.

습관은 배우는 도구이다. 즉각적이지 않다. 반복과 연습을 통해 배우게 된다.

만약 우리가 새로운 일상을 익히는 데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유념하면, 우리 아이들이 익숙해지도록 도와줄 때에 인내심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한편, 우리가 희망을 잃고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요청하면, 반복하고 싶어하지 않는 부정적인 경험을 만들 수 있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가르쳐주려고 할 때에 도움이 되는 조언은 다음과 같다.

  • 모순되는 규칙들을 만들지 말라.
  • 만약 아이에게 규칙을 이야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샤워해라, 방 치워, 그리고 상에서 기다리라고 하면 그들은 당신을 무시할 것이다.  첫 단계를 제시하라. 그들이 완료하면 그 다음이 두 번째이다. 아이가 그 규칙들을 암기할 수 있는 나이가 되면, 순서를 나열하여 우선 순위를 알려줘라. 당신도 당신만의 우선순위가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알아낼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