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축한 모유를 보관하는 방법
아기에게 모유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는 사실은 모든 엄마들이 알고 있다. 오늘은 집에서 직접 유축한 모유를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유축한 모유를 냉장고에 보관하는 정확한 방법에 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엄마들이 출산 후 몇 개월 이내에 직장으로 돌아가야 하기 때문이며 복직을 선택하는 여성들이 점점 늘고 있기 때문이다.
엄마들은 어떻게 아기에게 최고의 영양분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며, 가장 좋은 영양분은 모유다.
하지만 집 밖 생활로 아기에게 직접 수유하는 방식으로 모유를 주기는 어려워졌다. 시간이 여유롭지도 않다. 모유를 유축하여 미리 준비해두면 아기에게 모유를 계속 줄 수 있다.
유축한 모유는 얼마나 보관할 수 있을까?
엄마의 모유에는 비타민, 지방, 면역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러한 성분들은 아기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 모유를 보관할 때 영양분을 보존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모유는 실온에서 약 7시간 동안 보관할 수 있다. 올바른 방법으로 냉동 보관된 모유는 12달까지 보관할 수 있다. 다음 날 먹일 우유를 보관하려면 냉장고에 두어야 한다. 냉장 보관 시 모유는 일주일간 영양분을 유지한다.
하지만 모유를 빠르게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라면 냉동실에 보관하길 추천한다. 영하 32도 이하가 유지된다면 7~12개월 정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모유가 얼마나 오래 냉동고나 냉장고에 보관되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할 수도 있다. 걱정하지 말자. 유축 날짜와 시간을 표기하여 팩이나 통에 붙여 놓자. 언제 모유를 주어도 괜찮은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유축한 모유를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
약국에선 모유를 보관할 만한 작은 봉투를 판매한다. 하지만 더욱 많은 양을 보관하고 싶다면 플라스틱이나 유리 용기를 사용해도 좋다. 살균되고 식품을 담을 수 있는 용기여야 하며 밀봉하여 보관할 수 있어야 한다.
모유 유축 방법
모유 생성을 촉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유수유와 함께 하는 것이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방법이다. 그러므로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며 유축을 함께 진행해보자.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보다 쉽다.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며 다른 가슴에 유축기를 갖다 대기만 하면 된다. 유축기는 크게 전동식과 수동식으로 나뉜다.
이러한 방법을 실천한 여성들은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양의 모유를 유축할 수 있었다고 전한다. 아기가 잘 때 유축한다면 같은 양의 모유를 모으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얼만큼 많은 양을 보관해야 하는가?
본인의 일정과 아기가 먹는 양에 따라 다르다. 신생아들은 대게 2~3시간마다 먹는다. 밖에 나가 있을 때도 아기가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먹을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을 유축해야 한다. 아기가 한 번에 먹는 양은 아기의 나이와 요구에 따라 달라진다.
언제부터 모유를 유축해야 할까?
빠를수록 좋다! 유축할 수 있는 양이 남아 있다면 모유를 보관하기 시작하는 게 좋다. 아기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나가야 할 날이 다가오더라도 마음이 편할 것이다.
직접 모유수유를 하지 못할 때 가장 좋은 차선책이 유축 모유임을 기억하자. 이를 통해 밖에 있을 때도 아기에게 가장 좋은 영양분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사정이 허락하는 한 초유를 보관하는 것도 매우 좋은 생각이다. 왜일까? 아기가 태어난 날 엄마의 젖샘은 초유라고 불리는 매우 특별한 물질을 만들어낸다.
모유 전문가들은 초유가 액상 금이라고 한다. 단순히 초유가 노란빛을 띠어서가 아니라 초유에 함유되어있는 놀라운 성질 때문이다.
예를 들어, 초유에는 효소와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가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성분은 아기의 장관 발달에 도움을 준다. 소화를 돕기도 한다.
또한 초유를 보관해두면 아이가 처음 감기에 걸리거나 열이 날 때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고항체 함유로 초유는 감염을 막는 항생제 역할도 한다. 아기가 돌 이전에 걸리는 첫 감기에 가장 좋은 백신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모유가 세상에서 가장 좋은 영양분을 제공해준다는 사실을 늘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