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패립종의 원인, 증상 및 치료

10 12월, 2019
신생아 패립종은 일반적으로 합병증을 일으키지는 않는 일반적인 상태이다. 이 글에서 패립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신생아 패립종은 작은 하얀 여드름이나 낭종을 주요 특징으로 하며, 이는 사실 매우 일반적인 상태이다. 실제로 40%의 아기가 각질을 포함하는 이 작은 여드름을 경험한다. 오늘은 신생아 패립종의 원인,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신생아 패립종이란?

신생아 패립종은 일반적으로 얼굴에 나타나는 하얗거나 노란 여드름의 일종이다. 이 여드름은 대개 지름이 약 1 또는 2밀리미터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 여드름은 아기의 뺨, 이마 및 턱뿐만 아니라 입 안쪽에도 생긴다.

그리고 패립종은 각질 물질로 채워진 작은 상피 낭종으로 나타난다. 압착하면 작은 진주 같은 물질이 튀어나오며, 이는 미량의 각질 세포에 의해 형성된다. 하지만 진단을 내리기 위해 따로 검사할 필요는 없다.

신생아 패립종

원인이 무엇일까?

피부의 상피 세포가 표면의 작은 구멍에 갇히면 패립종이 형성된다. 이는 피부에 작은 흰색 반점을 유발한다.

따라서 부모는 아기의 얼굴에 여드름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패립종과 여드름은 완전히 다른 상태이다.

패립종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

패립종은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실제로 아기들은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며 어떤 종류의 고통도 느끼지 않는다.

이러한 발병은 열, 가려움증 또는 다른 유형의 합병증도 유발하지 않는다. 따라서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신생아에게 어떤 위험이 될까?

가장 먼저 명심해야 할 점은 패립종이 양성이라는 것이다. 매우 드문 상황에서 패립종은 일부 피부 질환을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패립종은 바젝스증후군, 안면편측 위축증 또는 가드너증후군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신생아에게 어떤 위험이 될까?

신생아 패립종의 치료

신생아의 피부가 매우 섬세하다는 것을 아는 게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다음은 명심해야 할 사항들이다.

  • 여드름을 문지르거나 터뜨리지 말자. 그렇게 하면 아기의 피부를 손상하고 흉터를 남길 수 있다.
  • 신생아용으로 제작된 비누로 환부를 씻어주는 게 좋다.
  • 아이가 더 나이가 많거나, 입이나 눈과 같이 더 민감한 부위에 패립종이 발달할 경우에는 사라지기까지 최대 4개월이 걸릴 수 있다.
  • 3개월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으면 소아과 의사에게 찾아가야 한다. 의사는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려줄 것이다.

대부분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진 않지만, 병원을 찾아가서 의학적 평가를 받아보는 게 좋다. 그렇게 하면 정확한 진단을 받고 부모로서 우리는 침착해질 수 있다.

또한, 실제로 아기에게 비생산적인 불필요한 치료를 피할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