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고무 젖꼭지를 물고 자도 괜찮을까?

2019년 8월 7일
고무 젖꼭지를 빠는 행동은 불안정한 아기를 진정시킬 뿐만 아니라 아기가 잠들 수 있도록 도와 준다. 그렇다면 아기가 공갈 젖꼭지를 빨면서 자도록 하는 건 괜찮을까?

잠자러 갈 시간이 되면 고무 젖꼭지는 빨기를 좋아하는 아기에게 매우 유용할 수 있다. 많은 부모가 아기가 고무 젖꼭지를 물고 자도 괜찮은지 궁금해 하는데, 사실 이에 대한 답은 “괜찮다”이다.

아기가 고무 젖꼭지를 물고 잔다고 해서 위험할 일은 전혀 없다!

아기는 피곤하거나 지루하거나 편안함이 필요할 때 무언가를 빨기 원한다. 어떤 아기는 다른 아기들보다 젖꼭지를 더 많이 요구할 수 있는데, 이런 의미에서 고무 젖꼭지는 밤에 편하게 잘 자는데 필요한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줄 수 있다.

물론, 아기가 자다가 젖꼭지가 떨어진다면 입에 다시 넣어줄 필요는 없다.

그러나 아직 모유 수유 중이라면 고무 젖꼭지로 바꾸기 전에 좀 기다리는 게 좋다. 이렇게 하면 수유 주기가 확실히 자리를 잡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수유 주기를 수립하는 데는 보통 3-4주가 소요된다. 그렇게 아기가 잘 자라고 있고 더는 배고프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아기를 진정시키기 위해 고무 젖꼭지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고무 젖꼭지를 물고 자는 게 편안하게 잘 자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는 아니라고 한다. 

사실, 젖꼭지를 물고 자는 아기와 그렇지 않은 아기 사이의 수면 패턴에는 큰 차이가 없다. 그러므로 아기가 젖꼭지 없이 잠을 못 잔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아기가 고무 젖꼭지를 물고 자도 괜찮을까?

대답은 그렇다며, 잠들기 전에 아기에게 고무 젖꼭지를 줘도 안전하다. 그러나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이를 수행하기 위해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아기가 공갈 젖꼭지를 물고 자도 괜찮을까?

지금부터 고무 젖꼭지 사용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살펴보도록 하자.

  • 고무 젖꼭지에 끈을 묶지 않도록 하자. 목이 졸릴 위험성이 커진다.
  • 모유 수유를 배우는 동안에는 아기에게 고무 젖꼭지를 주지 말자.
  • 젖꼭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항상 뜨거운 물로 소독하자.
  • 아기의 나이에 맞는 적절한 크기의 젖꼭지를 사용하자.
  • 젖꼭지를 아무것으로도 덮지 말자.
  • 한 개의 고무 젖꼭지만 사용해야 한다.
  • 고무 젖꼭지에는 보호 장치로 반드시 호흡 구멍이 있어야 한다.

“고무 젖꼭지를 물고 자는 게 편안하게 잘 자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는 아니다. 젖꼭지를 물고 자는 아기와 그렇지 않은 아기 사이의 수면 패턴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고무 젖꼭지를 물고 자면 좋은 점

고무 젖꼭지의 첫 번째 그리고 가장 명백한 이점은 이 도구가 전반적으로 감각 진정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만약 아기가 고무 젖꼭지를 좋아한다면 낮잠을 잘 때나 아니면 밤잠을 잘 때 아기는 좀처럼 이를 포기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모두 상상할 수 있듯이 부모님이 침착하면 아기도 덩달아 조용하다.

만약 잠자기 전 고무 젖꼭지를 빼려고 할 때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기분이 안 좋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고무 젖꼭지를 사용하면 아기는 기분이 좋아질 테고 그에 따른 어떤 부정적인 결과도 없기 때문이다. 빨 수 있는 젖꼭지를 갖게 되면 아기는 평온함을 되찾고 잠도 쉽게 든다.

또 다른 중요한 이점은 영아돌연사증후군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실제로 그 가능성이 절반이나 줄어든다.

게다가 젖꼭지는 아기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휴식하며, 잠자는 시간에 안전하게 느끼도록 도와준다.

공갈 젖꼭지를 물고 자는 것의 이점 

따라서, 여러 연구에 따르면 고무 젖꼭지를 사용할 때 영아돌연사증후군의 위험이 낮아진다고 한다.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이유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밤에 아기에게 젖꼭지를 줌으로써 이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고 그 연구는 단호하게 말한다.

결론적으로, 젖꼭지를 물고 잔다고 해서 나쁜 건 아님을 기억하자. 아기가 자는 동안 젖꼭지를 빼지 않으려고 해도 걱정하지 말자. 젖꼭지를 빠는 행위는 아기의 웰빙에 있어 몇 가지 매우 중요한 이점을 가져다주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