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생산량을 늘리는 방법

2019년 6월 3일
아기가 엄마가 생산하는 모유보다 더 많은 양을 필요로 하는 경우, 아기에게 더 자주 또는 효율적으로 수유를 해야만 생산량이 늘어난다.

엄마들이 생산하는 모유량은 아기가 얼마나 자주 그리고 효과적으로 젖을 빠는지에 달려 있다.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에는 옥시토신프로락틴이라는 2가지 호르몬이 방출된다. 그렇다면 모유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먼저 프로락틴이 모유 생산을 담당하는 호르몬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 외에도, 아기에게 수유를 더 자주 할수록 모유는 더 많이 생산된다.

아기가 엄마가 생산하는 모유보다 더 많은 양을 필요로 하는 경우, 아기에게 더 자주 또는 효율적으로 수유를 해야만 생산량이 늘어난다.

두 번째 호르몬인 옥시토신은 가슴에서 근육 수축을 일으켜 수유 시 아기가 젖을 빨 때 수유 관을 통해 모유가 유두 밖으로 흐르게 한다. 이를 모유 사출 반사라고 부른다.

어떤 경우에는,  엄마가 아기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모유를 생산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모유 생산량을 늘리는 몇 가지 방법이 있으니 확인해 보도록 하자.

모유 생산량을 늘리는 방법

건강한 모유를 생산 및 유지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몇 가지 요령이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모유량을 자연적으로 늘리고 건강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해준다.

1. 아기가 가슴을 제대로 물도록 돕는다

엄마의 모유 생산은 아마 완벽하며 충분할 수 있지만, 아기는 아직 효과적으로 젖을 빨지 못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아기는 모유를 필요한 양만큼 먹을 수가 없다.

이 경우, 개선을 위한 핵심 요소는 아기가 올바르게 젖을 빨도록 돕는 것이다. 예를 들어, 조산사는 최상의 조건에서 모유를 먹일 수 있도록 아기를 제대로 위치시키는 가자 좋은 방법에 대해 알려줄 수 있다.

모유 생산량을 늘리는 방법

2. 가슴에 압박을 가한다

가슴 압박은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 아기가 더 많은 모유를 먹도록 돕는 기술이다. 이는 압박을 가해 가슴에서 더 많은 모유를 추출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한쪽 손으로 가슴을 잡고 흉부 벽 근처로 밀어내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런 다음 손가락으로 단단히 눌러야 하지만 통증은 느끼지 않아야 한다. 아기가 젖을 빨기 시작할 때 가슴을 풀어 모유가 흐를 수 있도록 하자.

3. 생활 습관을 바꾼다

깨닫지 못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생활 습관 중 일부가 모유 생산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모유 생산을 방해할 수 있는 요소들에는 흡연, 피임약 복용, 스트레스 및 피로 등이 있다.

일상 생활에 약간의 변화를 줌으로써 자연스럽게 모유 생산량을 늘려보자!

완벽한 어머니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훌륭한 어머니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 처칠

4. 수유 시간을 잘 지키고 분유를 사용하지 않는다

아기가 젖을 빨면 몸은 더 많은 모유를 생산한다.  모유 수유를 건너뛰거나 대신 분유를 주면 몸은 모유를 더 많이 생산해야 한다고 느끼지 않는다. 따라서 유축을 하지 않는 한 모유 생산량은 줄어들게 된다.

5. 양쪽 가슴으로 모유 수유를 한다

처음 몇 주 동안, 매번 수유할 때마다 양쪽 가슴을 모두 아기에게 물리면 모유 생산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먼저 아기에게 물리는 쪽 가슴이 보통 더 큰 자극을 받기 때문에 모유 수유를 할 때마다 시작하는 쪽을 바꿔줘야 한다.

항상 같은 쪽으로 시작하면 그쪽 가슴만 더 많은 모유를 생산하고 다른 쪽 가슴보다 커진다. 처음 몇 주 후에, 모유 생산량이 적당하다고 느껴지면 양쪽 가슴으로 계속 수유를 하거나 수유 할 때마다 한쪽 가슴만 물릴 수도 있다.

6. 잘 먹는다

부실하게 먹으면서도 아기에게 모유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지만,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 조금이라도 먹는 것이 좋다.

모유 수유 및 생산은 상당한 양의 에너지가 필요하다. 건강한 모유를 공급하고 유지하기 위해 균형 잡히고 영양가 있는 식단으로 몸을 채우도록 하자.

귀리, 채소, 아몬드와 같은 모유 생산량을 늘리는 식품을 일상 식단에 추가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우리가 필요로 하는 여분의 칼로리를 얻는 데도 도움이 된다.

7. 물을 마신다

모유는 88%가 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매번 수유 후 물을 마시지 않으면 몸에 곧 탈수 현상이 생긴다.

마지막으로, 모유를 더 많이 생산하려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위의 조언을 따른다면 모유 수유를 하는 대부분의 엄마가 아기에게 먹일 충분한 모유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