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웃음을 배우는 방식

24 7월, 2018

아기의 첫 웃음을 보는 것은 모든 부모에게 매우 흥분되고 기쁜 순간이다. 그 웃음은 아이가 자신의 주변 세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 표현하는 것이다. 아기가 웃음을 배우게 되는 방식을 살펴보자.

먼저, 아기들은 웃음이나 미소를 모방으로 배운다. 달리 말하자면, 아기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보며 웃는 모습을 보고, 똑같이 따라하는 것이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살금살금 움직이거나 간지럼을 태우고, 얼굴을 찡그리며, 재미있는 소리를 만드는 등 재미있는 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한 살이 지나면 아이들은 특정한 소리를 내기 시작하며, 이는 의심의 여지없이 아이들이 좀 더 쉽게 언어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은 점차 부모나 자신의 주변 사람들과 좀 더 나은 의사소통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말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찾게 될 것이다. 언어 발달은 영유아기에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과정이다.

아기의 웃음은 외부 세상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일부 전문가들에 의하면, 웃음이나 미소는 의사소통의 형태로 추정되며, 아이들이 매우 빨리 배울 수 있다고 한다.

울음을 통해 자신의 허기, 졸음, 추위 또는 더위를 표현하는 것처럼, 웃음 또한 아기들이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하나의 방식이다.

가장 최근 진행된 관련 연구는 런던의 버벡 대학에서 몇몇 과학자들에 의해 진행되었다. 이들은 아기가 웃음을 배우는 방식에 대해 전 세계 사람들을 대상으로, 700개가 넘는 설문을 진행했다. 그리고 결과를 통해, 아기들은 즐거운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써 미소를 짓는다는 점을 밝혀냈다.

아기의 웃음을 배우는 방식은 무엇일까?

아기가 웃음을 배우는 방식

아기의 첫 미소는 축복이다. 그 이유는 그것이 마음 깊은 곳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설령 당신을 모방한 것일 뿐이라고 해도, 아이가 당신의 품에 안겨, 당신의 아이로 태어난 것에 행복하다고 말하기 위해 웃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아이가 미소를 통해, 자신이 보호받고 있고, 엄마의 신체가 전달하는 온기로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일반적으로 신생아는 자는 동안 미소를 짓는다. 이것은 무의식적인 표현이며, 아기에게 기쁨을 주는 감각으로 인한 얼굴 근육의 수축이다. 예를 들어, 모유의 맛, 엄마의 배 속에서 있었던 기억 등이 될 수 있다.

“가장 최악의 날은 웃지 않은 날이다.”

-샹포르-

누군가는 아기의 이런 미소를 “천사의 미소“라고 부른다. 그 이유는 이 미소에는 어떤 원인이 없고, 누군가를 향한 것이거나,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때로는 엄마나 아빠들이 아기가 깨어있을 때 이 미소를 유도하기도 하는데, 보통은 실패로 돌아간다.

그러다 8주나 9주 가량이 되면, 아기들의 미소는 자발적인 행동이 된다. 아이는 누군가가 곁에 있다는 것을 느끼면 미소를 띈다. 특히 부모나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경우에 더욱 그러하다. 이 단계에서는 부모가 행복하다면, 아이 역시 행복하다.

이후부터는 이 일상의 반복적 경험을 통해, 아이는 행복과 열정으로 이어지는 엄청난 장난기를 보이게 될 것이다. 

의심의 여지 없이, 아이가 보이는 이 유쾌한 감정은 자신이 무슨 일을 해도 든든한 가족의 울타리 안에 있고, 가족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는 표현이다.

아이의 웃음이 가져오는 긍정적인 효과

아기가 웃음을 배우는 방식

아이가 이른 시기부터 훌륭한 유머 감각이나 장난기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 감정은 인간에게 매우 유용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행복한 성인은 인생을 다양한 관점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제 막 세상을 알아가기 시작하는 아이에게도 이것은 동일하게 작용될 수 있다.

아이들의 웃음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해, 아이의 웃음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다.

뛰어난 약효

아이들의 기분이 더 나아지고, 비관적인 생각을 하지 않게 해준다. 또한, 면역 체계를 강화시킨다.

학습적 도움

땡깡을 부리는 아이를 달래기 위해 약간의 유머나 장난기를 사용하는 경우, 아이의 행동에서 놀라운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공감 능력 발달

예의바른 아이로 키우려면, 먼저 타인을 관찰할 줄 알고,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이해해야 한다.

자신감 향상

아이의 유머 감각이나 장난기는 자존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증명되었다.

지능 향상

농담의 반복은 아이의 단어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아이가 유머 감각을 가지고 자신의 주변 세상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수평적 사고를 발달시킨다.

아이가 웃음을 배우는 방식을 알게 되면 양육자 스스로가 먼저 행복해져야 겠다는 동기 부여를 하게 된다. 아기에게 가장 큰 자극은 여러분의 미소이다. 지금의 인생을 즐기고, 아이와 함께 웃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