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엄마 아빠에게 도움이 될 만한 충고

21 10월, 2018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는 초보 엄마 아빠에게 도움이 될 만한 충고 목록을 준비했다. 부모가 되는 일은 여러 가지로 복잡하다. 특히 첫 아이를 키우게 되면 수많은 난관을 마주하게 된다. 차츰 아이가 자랄수록 부모도 많은 것을 배우게 되는데 이를 통해 부모는 인간으로서 성숙하며 많은 변화를 겪는다.

아이를 잘 키우고 있는지 의심이 들 때면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다른 부모와 경험을 공유할 수도 있다. 다른 부모의 충고는 걱정을 없애주기도 하고 육아에 대비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기도 한다.

아기가 배고픈지를 아는 방법이나 고무젖꼭지를 사야 할 시기를 어떻게 알까?

처음에는 어려운 부분들이 있지만 경험을 쌓으면서 육아에 익숙해질 수 있다.

초보 엄마 아빠에게 도움이 될 만한 충고

1. 위가 작은 아기에 맞춰 수유량을 조절한다. 의사들은 아기가 원할 때마다 수유하길 권하지만 아플 때는 예외다. 수유 중에 잠들면 유두를 살짝 움직여서 계속 젖을 빨린다.

초보 엄마 아빠에게 도움이 될 만한 충고

2. 모유 수유를 하지 않기로 했다면 아기는 젖병으로 먹는 법을 배워야 한다. 매번 같은 사람이 젖병을 물리도록 한다. 자꾸 사람이 바뀌어서 젖병을 물리는 방식이 달라지면 아기가 적응하기 힘들다. 수유하는 동안 아기가 울어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나 배에 가스가 차서 울 수도 있다.

3. 수유가 끝나면 아기를 똑바로 눕힌다. 등을 대고 눕게 해야만 자세를 바꿀 때도 안전하고 가스도 쉽게 배출할 수 있다. 아기 침대에서 재울 때도 똑바로 눕혀야만 영아 돌연사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

4. 수유하다 생긴 얼룩은 악취가 나기도 한다. 물과 이스트(물 한 컵당 이스트 한 티스푼) 혼합물이나 레몬즙은 얼룩과 악취 제거에 좋다.

5. 아기 체중을 알아둔다. 5개월간은 체중이 2배, 한 살이 될 때까지는 3배로 늘기도 한다. 매일 체중을 잴 필요 없이 아기가 활동적이고 건강하면 잘 먹인다.

6. 덩치 큰 어른이 갑자기 접근하면 아기가 겁낼 수 있다. 먼저 눈을 맞춰서 관심을 끌고 말을 걸며 천천히 다가간다. 머리와 몸통을 잘 받쳐서 놓치지 않게 안는다.

초보 엄마 아빠에게 도움이 될 만한 충고

초보 엄마 아빠에게 도움이 될 만한 충고

7. 피부를 위해 기저귀를 자주 간다. 흡수력이 좋아도 기저귀 열로 복부에 발진이 날 수 있다. 기저귀를 갈면서 아기를 살피고 추락할 만한 곳은 피한다. 해당 부위가 깨끗하고 건조한지도 확인한다.

8. 쌍둥이는 차례를 기다려야 하므로 더 자주 운다. 배고플 때 젖을 먹이는 것이 좋으니 동시에 젖을 한쪽씩 물렸다가 자리를 바꿔준다.

9. 생후 1주일간은 세면대나 소형 욕조에서 미온수와 중성 비누로 씻긴다. 들이마실 수 있는 베이비파우더는 쓰지 말고 욕조를 무서워하면 장난감을 주고 앉혀서 신경을 분산시킨다.

10. 탯줄을 떼고 반창고를 붙일 필요는 없다. 젖은 수건과 미온수로 배꼽 주변을 닦고 잘 말린다. 출혈이 있다면 의사에게 상담한다.

11. 아기 옷 입히기도 주의한다. 너무 두껍게 입히면 아기가 더워할 수도 있다. 예쁜 옷보다는 아기가 편하고 날씨에 맞는 옷을 입힌다.

12. 아기를 안을 때 부모는 머리의 위치를 조심한다. 아기 머리를 안전하게 잘 받쳐줘야 하는데 머리가 뒤로 젖혀지면 아기는 겁을 낸다.

13. 아기 손톱은 매우 빨리 자라는데 잘 때 손톱을 자른다. 성인보다 손톱이 연약하므로 끝이 둥근 전용 손톱깎이를 쓰고 조심해서 다듬는다.

14. 아기가 울면 최대한 빨리 확인한다. 어릴수록 더 빨리 조처를 한다. 응석받이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아기에게 안정감을 주기 위한 행동이다.

15. 아기가 장시간 울면 보통 배앓이 때문이다. 이럴 때는 침착하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수도 있다.

의심스러운 점이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의사나 노련한 부모에게 질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