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에 관한 10가지 놀라운 사실

01 6월, 2020
아기를 갖는 일은 정말 마법과도 같다. 그리고 아기가 태어난 후 어떻게 성장하고 매일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지를 지켜보는 일도 참으로 놀랍다.

누구나 아기가 놀라운 존재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아기를 보는 데만 몇 시간을 보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 소개하는 아기에 관한 10가지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면 더욱 놀라게 될 것이다. 

아기를 갖는 일은 정말 마법과도 같다. 그리고 아기가 태어난 후 어떻게 성장하고 매일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지를 지켜보는 일도 참으로 놀랍다.

비록 우리는 아기에 관해 모두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아직 모르고 있을지도 모르는 놀라운 사실들이 있다.

  • 신생아가 우유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드물지만 이는 자궁에서 아기가 노출된 호르몬 때문이다.
  • 아기가 성인보다 뼈가 거의 70개나 더 많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 뼈들은 자라면서 서로 굳어진다.

의심할 여지 없이 아기에 관한 놀라운 사실은 끝이 없다. 그런데 오늘 이 글에서는 그중 가장 눈에 띄는 사실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아기에 관한 10가지 놀라운 사실

1. 아기는 태어난 순간부터 숨을 참을 수 있다. 이들이 흡입과 삼키기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해 주므로 먹을 때 유용하다.

2. 아기는 시각적 능력이 제한되어 있지만, 태어나고 몇 달 동안 시력은 발달해 나가기 시작한다. 아기가 인식하는 첫 번째 거리는 엄마의 가슴과 얼굴 사이의 거리와 정확하게 일치한다. 그리고 6개월이 되면 완벽한 시력을 개발한다.

3. 아기는 아빠보다 먼저 엄마의 목소리를 인식한다. 실제로 아기가 아빠의 목소리를 알아들으려면 약 15일이 걸린다.

4. 아기는 고의로 웃는 유일한 생명체다. 미소는 처음에 생존 메커니즘으로 사용되어 부모와 의사소통하는 첫 번째 상호작용을 생성하여 아이가 관심을 끌게 만든다. 소위 사회적 미소라고 할 수 있다.

아기에 관한 10가지 놀라운 사실

5. 신생아에게 가장 발달한 감각은 냄새다. 실제로 그들은 냄새 감각으로 엄마를 인식한다.

6. 아기는 눈물을 흘리지 않고 운다. 그렇다고 아기에게 눈물이 전혀 없는 건 아니지만, 눈물은 눈을 보습하는 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약 2~4개월이 되면 아기는 눈물을 흘리면서 운다.

7. 지루성 피부염이 있다. 보통 아기의 머리에 나타나는 작은 황갈색 반점이며 유아 지방관이라고도 한다. 이는 정상이며 조금씩 사라진다. 피지선의 염증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이다.

8. 포옹이 중요하다. 아기는 토닥여 주는 것을 좋아하며 이런 행위는 발달에도 좋다. 성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호르몬의 생성을 자극한다.

9. 아기는 슬개골이 없이 태어난다. 슬개골은 무릎 관절의 중심 뼈이다. 대신, 아기에게는 허벅지를 보호하는 연골이 있다. 이 연골은 생후 6개월 동안 뼈로 바뀐다.

10. 아기는 짠맛을 구별할 수 없다. 풍미를 맛볼 수 있는 방대한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기는 했지만, 음식의 짠맛을 느끼는 능력은 약 4개월까지는 발달하지 않는다.

기타 놀라운 사실

이외에도 더 많은 놀라운 사실들이 있다.

5월에 태어난 아기의 출생 시 평균 체중이 200g 더 높다는 통계가 있다. 또한 모든 신생아는 다른 9백만 명의 사람들과 똑같은 생일을 가진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아기가 누워있을 때 머리를 더 오른쪽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더 많은 놀라운 사실

모든 아기는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라는 사실을 아는 게 중요하다. 오늘의 정보는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에 불과하므로, 아기가 발달하는 데 시간이 걸리거나 아니면 위의 내용을 모두 따르지 않는다고 해도 걱정하지 말도록 하자.

만약 아기의 행동 중 일부가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주저하지 말고 소아과 의사를 방문하여 의견을 물어보자. 전문가의 견해를 들으면 부모는 침착함을 유지하고 아기의 발달을 더 기쁜 마음으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아기의 세계에서는 놀라운 일이 벌어지고 있으며 아마도 그중 가장 놀라운 사실은  이 세상 단 2명의 아기라도 서로 절대 같지 않다는 것이다.

확실한 한 가지는 아기가 짧은 시간 동안만 아주 작은 채로 머물러 있으므로 그 순간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다. 정말 그렇게 할 만한 가치가 있다.

아기는 곧 우리가 깨닫지도 못한 사이에 훌쩍 자라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