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생후 첫 6개월: 가족이 함께 잘 자는 방법

신생아를 맞이한 후 가족이 잠을 잘 못 자는 건 흔한 일이다. 따라서 아기의 생후 첫 6개월 동안 가족이 함께 잠을 깊이 가지 위한 다음의 팁을 놓치지 말자.
아기의 생후 첫 6개월: 가족이 함께 잘 자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0 12월, 2020

아기의 생후 첫 6개월은 특히 수면과 관련하여 엄청나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일부 아기는 역류 또는 영아 산통이 있어서 아기와 그 가족은 수면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동시에 다른 부모들은 매우 잠을 적게 자고 있다. 하지만 다른 엄마가 본인 아기는 2개월 만에 통잠을 잔다고 말했기 때문에 그들은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실제로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다. 보통 이 단계에서는 가족이 잘 자기가 매우 어렵다.

만약 6개월이 안 된 아기가 있다면 다음의 팁을 놓치지 말기 바란다. 가족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떤 밤은 다른 밤보다 더 힘들 수 있지만 매일 밤을 아기와 함께 즐겨 보자. 실은 너무 빨리 지나가는 멋진 시간이다.

아기의 생후 첫 6개월 동안 가족이 함께 잘 자는 방법

아기의 생후 첫 6개월 동안 가족이 함께 잘 자는 방법

잠에 관해서는 부모가 제일 잘 알고 있다

아기를 재우는 방법이나 아기가 얼마나 오래 자야 하는지에 관해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을 듣고 싶을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본능을 믿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올바른 일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더 많이 걱정할수록 아기와 함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빼앗길 뿐이다. 따라서 아기의 수면에 관한 기사나 페이스북 그룹에 있는 다른 엄마들의 게시물 내용을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지 말자.

가족에게 잘 작동하는 일을 하고 외부 정보보다는 아기를 더 잘 아는 자신을 믿자. 부모는 대부분의 시간을 아기와 함께 보내고 있으며 모든 아기는 다르다. 수면 준비와 관련하여 많은 가정에서 아기가 “반드시” 어디서 잠을 자야 하는지에 대한 매우 유동적인 관념을 개발하고 나타내 보인다.

아기가 어디서 어떻게 잠을 자야 하는지에 관해 덜 엄격한 생각을 하는 부모는 대개 훨씬 더 행복하다. 또한, 아기가 예상대로 “수행”하지 않을 때 실망할 가능성도 훨씬 적다. 이는 즉 밤새 잠을 잘 수 없을 때를 말한다.

너무 걱정하지 말자

아기의 생후 첫 6개월 동안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에 대해 너무 많은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는 게 매우 중요하다. 특히 첫 3개월 동안은 우유를 주고 기저귀를 바꾸고 다시 잠자리에 들기만 하면 된다.

나쁜 수면 방법은 없다

아기가 잠들도록 하는 데 있어서 나쁜 방법은 없다. 모유 수유, 노리개 사용, 모두 같은 침대에서 자는 등등, 가족이 잘 자고 진정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면 어떤 방법도 좋다.

흔들어 주거나 노래해 주면서 아기가 원하는 대로 잠들 수 있도록 하자.

“부정적 수면연관 행동”이라는 용어는 성인조차도 수면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으로 실망감을 준다. 예를 들어, 백색 소음을 사용하거나 책을 읽거나 좋아하는 특정 시트를 준비할 수 있다. 하지만 가족이 함께 잘 자기 위해 긴장을 풀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건 부정적인 것이 아니다.

아기가 낮 동안 부모와 함께 자는 걸 좋아하는데, 해야 할 일이 있어서 더는 그렇게 할 수 없는가? 그렇다면 아기와 함께 자고 전환 작업을 해보는 건 어떨까? 깊은 잠이 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발부터 시작하여 점차 아기를 눕혀보자. 이렇게 하면 때때로 아기를 깨울 수 있는 떨어지는 감각을 없앨 수 있다.

나쁜 수면 방법은 없다

아기가 자꾸 깨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신생아에게는 두 가지 수면 상태가 있다. 활동적 수면(성인 렘수면과 유사)과 조용한 수면(비렘수면과 유사)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활동적 수면은 SIDS(영아 돌연사 증후군) 예방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다행히 아기들은 오전 2시부터 6시까지 활동적 수면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따라서 이 시간 동안 배가 고프거나 춥거나 축축하거나 숨을 쉴 때 깜짝 놀란다면 깨어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

그들의 수면 주기는 실제로 성인보다 짧다(50~60분 지속). 따라서 시간마다 부분적인 각성을 경험할 수 있다. 이렇게 깨어나는 생물학적 이유는 바로 생존이다. 아기가 자라기 위해서는 먹어야 하므로 깨어나서 우유를 먹어야 한다.

만약 아기가 너무 춥거나 덥다면 깨어나 엄마에게 경고 신호를 보낼 수 있다. 그리고 아기를 너무 빨리 잠들게 만들려고 하는 모든 행동은 위험하다.

활동적 수면에는 다른 이점도 있다. 전문가들은 뇌가 쉬지 않기 때문에 이를 스마트 수면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뇌로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더 빠른 뇌 성장을 담당하는 것으로 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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