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언제일까?
엄마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에 관한 것은 가끔 불편해지는 얘깃거리이다. 우선, 우리는 엄마의 자궁에 한 인간을 잉태하는 그 모든 복잡한 사안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새로운 정보와 과학적 진보가 생겨나면서 그에 대해 아직도 배우고 있는 중이다.
임신 기간은 가장 매력적이고 매혹적인 토픽 중의 하나이다. 생물학적으로나 정서적으로나 그렇다.
최근의 연구는 엄마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에 대해서 집중되고 있다고 한다. 엄마가 되는 일과 나이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살펴보자.
언제나 알고 있었던 것
과거에 여성은 최대한 빨리 아이를 가지라는 권고를 받았다. 여성은 할 수 있을 때 혹은 원할 때 즉시 임신을 하도록 항상 격려를 받아왔다.
오랫동안, 여성들이 임신 나이는 문화와 지리적 여건에 따라 다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나는 동안 생리학적 수준에서 여성은 24-25세의 나이에 가장 생식력이 강하다고 추정되었다. 이 기간 동안에 임신이 될 확률은 약 25% 더 높다.
그 이후로는, 임신 가능성이 줄어든다. 30대 초반에는 여성이 임신할 확률은 15% 정도이고, 35세에는 약 8%이다. 40이 넘으면 불행하게도 약 2% 밖에 되지 않는다.
나이가 들어서 임신하는 것도 물론 가능하지만, 엄마와 아기 둘 다에게 위험 요소들이 있고, 그에 대해서 살펴볼 가치가 있다. 엄마가 되려고 한다면 그 통계를 명심해야 한다.
왜 40대는 엄마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가 아닌가?
요즘 여성들의 생활 반경은 가정과 가족에만 제한되지 않는다. 더 많은 여성들이 일을 하고, 아이를 가지는 것은 점점 우선 순위에서 밀려나고 있다. 그래서 많은 여성들이 늦게까지 아이 갖는 일을 미루게 된다.
직장을 찾고 안정된 직업을 갖는 것은 엄마가 되는 결정을 내리기 전에 달성해야 할 목표이다. 이런 상황은 엄마가 되는 결정을 가볍게 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엄마가 되는 것은 미래의 아이에 대한 책임감을 요한다. 돌보는 일 뿐만 아니라, 가정과 직장의 균형을 맞출 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여성들이 엄마가 되는 일을 뒤로 미룬다. 불행하게도, 늦은 임신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늦은 임신으로 인한 합병증 가능성
- 엄마의 나이가 많을 때, 다운증후군 같은 일련의 유전 질환이 더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세포의 노화 때문일지도 모르는데, 노화된 세포는 가끔 분열이 일어나지 않는다.
- 또 유산 가능성이 있고, 혹은 분만 중 합병증이 있을 수도 있다.
-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여성은 태반에 출혈이나 합병증을 경험할 수가 있다. 임신 전에 이런 병을 앓지 않았다면, 임신성 당뇨나 혈압의 상승을 맞게 될지도 모른다.
40세 이후에 엄마가 되기로 했다면 가족, 의사나 부인과 의사에게 정보를 얻는 것이 좋은 생각이다. 의사들은 각 사례를 많이 접했고 어떤 것이 최선의 길인지 알고 있다.
임신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언제인가?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스페인에서 임신하는 여성의 평균 나이는 약 32세이다. 20대의 어린 여성들은 아기를 낳기는 너무 미성숙하다고 느낀다. 이들은 경험도 하고, 사람도 만나고, 안정된 배우자를 찾으려고 한다. 40대의 여성들은 반면에 임신의 위험에 대해서 걱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30대는 스페인 여성의 대다수에게 이상적인 나이가 된 것이다.
그 나이에는 안정된 직장과 배우자를 갖는 것이 흔하고, 삶의 초기 단계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성숙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다.
엄마가 되는 일은 개인적인 결정이다
무엇이든지 간에, 엄마가 되는 완벽한 나이는 각 여성의 선택이다. 자신에게 무엇이 최선인지, 그리고 자신의 삶에 무엇이 좋을지는 자기 자신이 결정한다.
아주 젊은 나이에 엄마가 될 준비가 되어있는 여자들이 있는 한편, 다른 여자들은 훨씬 뒤에야 모성 본능을 느끼게 된다.
의문이 생기면 주저 말고 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친구, 가족에게도 물어본다.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도 이야기 할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이 종종 아주 도움이 되기도 한다.
어떤 선택을 하든, 적절한 정보를 갖고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엄마가 되는 가장 좋은 나이는 그 도전을 받아들일 준비가 가장 잘 되어 있다고 느끼 때이다.
아기는 많은 사랑와 애정을 필요로 하고, 실제로는 그 애정과 사랑은 어떤 준비도 필요치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