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이혼, 아이들이 겪게 될 도전

· 2018년 7월 10일

부모의 이혼 때문에 아이들은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가정의 해체로 인해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제공한다.

누구도 부모의 사랑을 대체할 수는 없기 때문에 부모의 이혼은 아이에게 큰 도전이 될 수 있다. 부모가 이혼하더라도 아이 교육 및 발달에 계속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혼할 때, 부모는 그것이 다른 어른들과 공유해야 하는 주제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 앞에서 상대방을 향한 분노나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는 것은 옳지 않다. 이런 행동은 아이들을 더 해치기만 할 것이다.

때때로 아이는 부모 중 한 명에게 더 애정을 표현할 수도 있지만, 이것을 기분 나쁘게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이처럼 예민한 단계에서 아이의 필요를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노력하라.

아이는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협의하고 듣고자 하는 긍정적인 태도와 의지가 항상 있어야 한다. 가족의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아이의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부모의 이혼으로 아이는 엄청난 감정적 강렬함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아이가 특정 부분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부모의 책임이다.

  1. 이혼 결정은 부모들 간의 문제이다

아이는 상황에 대한 책임이 없으며 그것을 바꾸기 위해 어떤 것도 할 수 없다. 상황에 따라 부모는 슬퍼하거나 화내고 실망할 수도 있고, 아이도 똑같이 느낄 것이다. 따라서 아이의 감정과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아이는 엄마도 아빠도 잃지 않는다

부모는 서로가 자녀와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 긍정적 태도는 아이가 이 새로운 단계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부모의 이혼, 아이들이 겪게 될 도전

  1. 관계는 사랑, 존경 그리고 공동의 목표에 기초한다

이러한 구성 요소가 관계에서 발견되지 않으면 이혼은 앞으로 양 당자사를 향상하는 단계가 될 수 있다.

“부모는 이처럼 예민한 단계에서 아이를 필요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

부모의 이혼, 아이들이 겪게 될 큰 도전

변화는 늘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수반한다. 이혼 결정은 아이의 나이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 의미에서, 아이가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의 여러 단계에서 부모의 이혼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0~6세 아이

이 단계에서는 아이가 수면 장애, 퇴행하는 경향, 부모 중 한 명에게 책임감 또는 공격성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이가 양육권을 갖지 못하는 아빠나 엄마에 의해 버려지지 않을 것을 아이에게 확신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두 부모 모두 아이의 삶을 적극적으로 돌볼 것이다.

아이들은 자신이 이혼에 대해 아무 책임이 없다는 것을 확신해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님이 살 곳을 알고 있어야 하며, 또한 항상 부모님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6~8세 아이

이 유년기의 단계에서는 더 복잡한 질문을 하고 슬픈 상태를 드러낼 수 있다. 학업 성적이나 공격성 및 부모님과의 갈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아이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이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전문적인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아이에게 끊임없이 애정을 보여주고 그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라. 부모님이 항상 그들의 편이 될 것이라고 확신시켜 주어라.

8~12세 아이

이 유년기의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부모의 결정에 맞닥뜨렸을 때 불쾌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이혼을 결정한 부모와 한바탕 싸울지도 모른다.

이런 경우, 아이는 제지 없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장려받아야 한다. 그들은 이혼 전에 함께 공유했던 활동들을 계속하기 위해 양쪽 부모와의 접촉을 유지해야 한다.

부모의 이혼, 아이들이 겪게 될 도전

이혼은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사춘기 동안 아이들은 친구들로부터 끊임없이 도움을 받으며 위안을 받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은 더 관대하다고 생각되는 부모와 더 가까워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시기에 불화와 새로운 가족 구성에 관해 공개적으로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십대의 의견을 항상 염두에 두어 그들이 자신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라.

결론적으로, 부모의 이혼은 아이에게 어려운 일일 수 있다. 이혼하게 되면 부모가 아이를 계속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는 부모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