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생리 불순은 정상일까?
초경을 시작한 여아의 생리 불순 증상은 몸이 새로운 상태에 적응한다는 뜻이다. 이 글에서는 사춘기 생리 불순에 관한 이모저모를 알아보도록 하자.
사춘기 생리 불순은 정상적일까?
많은 여성이 생리 불순으로 산부인과 의사를 찾지만 건강에 큰 이상이 있는 사례는 드물다.
생리는 보통 3일~8일간 지속하며 평균 5일 내로 마친다. 생리 주기는 약 28일 정도지만 주기가 규칙적인 여성은 15%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정상적인 생리 주기에서 벗어나거나 생리가 하루 만에 끝나고 또는 일주일 넘게 계속되거나 한 달에 두 번 또는 한 달 이상 생리를 안 하는 경우 모두 생리 불순으로 볼 수 있다.
생리 불순은 빈혈, 호르몬 문제, 스트레스, 급격한 체중 감소, 섭식 장애나 자궁경부암 같은 질병이 있을 때 또는 출산 후 발생할 수 있다.
기질 병터, 생식기 장애나 내분비 질환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으며 폐경기 전 생리 불순 증상이 나타나는 여성도 볼 수 있다.
몸 상태가 이상하다고 생각되면 당장 산부인과를 내원하여 생리 불순이 다른 질환의 증상이 아닌지 확인하고 생리 양에 관해서도 상담하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수유하는 동안의 불규칙한 생리
하루에 8번 이상 탐폰이나 패드를 갈아야 한다면 생리 양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며 과다 생리는 빈혈로 이어질 수 있다.
사춘기 생리 주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
사춘기 생리 불순은 정상적인 증상이다. 두 달에 한 번 또는 한 달에 두 번 생리할 수도 있고 아예 몇 달씩 생리를 건너뛰기도 한다. 초경은 대개 불규칙하고 약 1년~2년 후 안정적인 주기에 접어들지만 평생 생리 불순을 겪는 여성도 있다.
사춘기 생리 주기는 성장발달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생각보다 생리 불순을 겪는 소녀들이 많다.
또한 이 시기에 급격히 변하는 호르몬 수치도 사춘기 생리 주기와 생리 양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말하는 사춘기 때는 건강하지 못한 생활 습관을 고집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습관이 생리 불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운동을 너무 많이 하거나 다이어트를 위해 끼니를 거르고 약을 먹거나 스트레스와 우울감에 휩싸여 있다면 생리 주기에 변화가 생길 확률이 높다.
언제 생리 주기가 정상화될지는 누구도 가늠하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20세까지 생리 불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엄마가 될 준비를 하는 여성의 몸은 다양한 호르몬 변화를 겪기 때문에 생리를 건너뛰는 것도 가능하다.
“생리 주기와 생리 양은 물론 생리 중과 생리 후 증상이 금방 사라지는지 신경 써야 한다.”
마무리
초경 직후 생리 불순은 염려할 것 없지만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 중 무력감, 메스꺼움, 피로, 심한 경련 또는 진땀을 흘린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 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erret Montoya, J., Hernández Cabezza, A., Mendoza Rojas, O., Cárdenas Navarrete, R., Ángel, M., & Keever, V. (2012). Alteraciones menstruales en adolescentes. Bol Med Hosp Infant M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