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성관계는 어떻게 할까
출산 후 부부 간 친밀한 관계를 재개하는 건 당혹스럽거나 충격적일 필요가 없는 재발견의 과정이다. 그리고 출산 후 성관계는 서로를 더욱 사랑할 좋은 기회가 된다. 임신 중에 엄마는 자녀의 출산 과정을 준비한다. 집을 준비하고, 아기를 돌보는 데 필요한 용품들을 준비하고, 심지어 모유 수유를 준비한다.
하지만 부부로서 출산 후 성관계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의사는 산후 첫 번째 상담에서 적절한 피임 방법을 언급한다. 또한 부부로서 성행위를 재개하는 것과 관련한 권장 사항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출산 후 우리는 예전에 알던 성관계로 돌아가지 않는다. 시간과 인내, 그리고 무엇보다도 많은 의사소통이 필요한 과정이다.
출산 후 성관계는 달라진다
아기를 세상 밖으로 나오게 하려면 여성의 몸은 중요한 변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리고 출산 후 여성의 몸은 제왕절개를 했는지 아니면 자연분만을 했는지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회복된다.
만약 자연 분만을 한 경우라면 회음절개술 상처가 치유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회음절개술이 없더라도 손상된 조직이 모두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는 게 중요하다. 이 회복 과정에는 최대 40일이 소요될 수 있다.
만약 제왕절개를 했다면 질이 자연분만과 같은 영향을 받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대신 여성의 몸은 회복이 필요한 수술을 거쳤다. 또한, 치유되어야 하는 외과적 상처도 있고 말이다.
따라서 자연분만인지 제왕절개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신체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성관계를 재개하면 안 된다는 사실이다.
출산 후 회복에는 약 20~40일이 소요된다. 이 기간은 일반적으로 산욕기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 시기에는 감염 가능성을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
마음의 준비도 필요하다
우리가 고려해야 할 또 다른 현실이 있다. 때때로 우리의 몸은 성관계할 준비가 되었지만, 우리의 마음은 그렇지 않다. 이는 많은 여성이 출산 후 성적 욕구의 변화를 경험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태어난 아기에게 가족이 적응하는 과정은 부모를 육체적, 정서적으로 매우 지치게 한다. 그리고 여성의 호르몬도 이 임신 중에 변화를 경험한다.
게다가 일부 여성은 성관계 중에 새로운 임신이나 통증에 대한 두려움을 경험한다. 지금까지 말한 모든 것은 출산 후 성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이 단계에서 가장 좋은 해결책은 상대방과의 좋은 의사소통과 인내심이다. 의사소통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성적 욕구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서적으로 친밀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압박감을 느끼지 말고 성관계는 단순한 삽입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자. 부부가 서로에게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는 끝이 없다.
산욕기는 상상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시간으로, 이때 우리는 배우자와 정서적으로 더 친밀해질 수 있다.
출산 후 성관계를 위한 팁
성관계를 재개할 준비가 되었다고 느끼더라도 삽입 시 통증 또는 아기가 내는 소리로 인한 흥미 상실 등의 장애물에 여전히 직면할 수 있다. 또한, 가슴에 모유가 가득한 느낌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이를 피하려면 배우자와 성관계를 하기 전에 가슴을 미리 비우는 게 좋다. 또한, 삽입을 쉽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윤활제를 활용하고, 신체적 노력이 너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자세를 선택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성적인 애무와 전희에 더 집중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감정을 배우자에게 말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자. 사랑과 인내심을 가지고 함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출산 후 성관계는 항상 재밌고 즐거워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eeman, Lawrence & Rogers, Rebecca. (2012). Sex After Childbirth Postpartum Sexual Function. Obstetrics and gynecology. 119. 647-55. 10.1097/AOG.0b013e3182479611.
- Hipp L; Kane L; van Anders S. Exploring Women’s Postpartum Sexuality: Social, Psychological, Relational, and Birth‐Related Contextual Factors. The Journal of Sexual Medicine. 2012 (9), 9 2330–2341. DOI: https://doi.org/10.1111/j.1743-6109.2012.02804.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