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임신중독증의 원인
이 글에서는 산후 임신중독증의 원인,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산후 임신중독증은 여성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복잡한 의학적 상태 중 하나다. 흔하지는 않지만 적절한 예방 조치를 하는 게 중요하다.
여성들은 가능한 한 빨리 올바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산후 임신중독증의 증상에 대해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출산 직후 임신중독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1~3개월 동안 지속할 수 있다.
“산후 고혈압은 대부분 환자가 이미 출산하고 퇴원한 첫 3~6일 동안 더 빈번하게 나타난다. 동맥압이 많이 증가하면 위험할 수 있다(예: 뇌혈관 사고 발생). 그러나 이 상태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다.”
– 기예르모 헤르난데스, 에르네스토 델로야, 제너 마르티네즈, 마누엘 로멜리
먼저 우리는 출산 후 임신중독증을 고혈압 관련 질병으로 정의해야 한다. 임신 중, 즉 출산 전에도 마찬가지다.
이 상태는 심혈관 합병증의 위험을 피하고자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여러 문제 중에서도 장기적인 심장 상태뿐만 아니라 혈관과 정맥 손상을 언급할 수 있다.
산후 임신중독증의 징후 및 증상
- 갑자기 동맥압이 상승한다. 고혈압이란 140/90 이상의 수치를 말한다.
- 소변에 단백질 농도가 과도하다(300mg 이상).
- 갑작스럽고 일시적인 시력 상실이 있다. 여성은 또한 빛에 대한 과민증, 무력함, 피로 및 변화된 의식 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
- 갑작스럽고 눈에 띄는 체중 증가가 있다. 예를 들어, 건강한 식이 요법에도 불구하고 일주일에 1∼2파운드가 늘 수 있다. 메스꺼움과 구토도 동반될 수 있다.
- 사지와 얼굴에 붓기가 생긴다.
- 위 또는 복부에 통증이 있다.
- 호흡이 힘들어진다.
산후 임신중독증의 원인
의사와 과학자들은 여전히 이 상태의 명확한 원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산후 임신중독증은 임신 중에 임신 중독증을 앓는 여성에게서 발생한다는 게 가장 그럴듯한 설명이다.
산후 임신중독증의 발생과 관련이 있는 또 다른 요인은 동일한 의학적 상태의 가족력이다.
다른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임신 20주 이후의 혈압 상승
- 20세 미만 또는 40세 이상인 여성이 임신한 경우
- 비만 또는 초과 체중
- 다태임신
합병증 및 위험 요소
- 이 상태는 자간전증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낸다. 가장 큰 차이점은 뇌 및 신장과 같은 중요한 장기에 경련과 발작 및 결정적인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최악의 경우 치명적일 수 있으며 혼수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 폐색전이 생길 수 있다. 이 질병은 정맥 혈전증과 폐색전증의 두 가지 상태가 동시에 나타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 상태가 발생하면 개인은 호흡 곤란, 흉통, 고열을 경험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없게 된다.
- 폐부종이 생길 수 있다. 이는 호흡기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며, 조직 내부와 폐의 구멍에 액체가 축적되는 것으로 구성된다. 기침할 때 피가 나오는 것, 불안, 과도한 발한,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기 어려운 증상 등으로 식별된다.
진단 및 치료
- 혈액 검사: 혈액 검사는 간과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는지 아닌지를 밝힌다. 또한, 여성이 건강한 혈소판 수치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 세포는 순환계의 응고를 조절하고 출혈의 경우 그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
- 소변 검사: 이 유형의 검사는 여성의 소변에서 단백질 농도를 측정한다. 농도가 300mg 이상인 경우 경고 표시가 된다.
산후 임신중독증을 치료하려면 일반적으로 약물 사용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는 게 중요하다. 치료는 경련 예방, 혈압 감소 및 소변 구성물 정상화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제 산후 임신중독증의 증상과 이를 무시했을 때의 결과에 대해 알게 되었을 것이다. 여성의 신체는 아기를 낳은 후에 더 취약하므로 신체가 우리에게 말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게 중요하다.
자녀와 가족을 돌볼 수 있도록 엄마의 건강이 우선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