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의 심리학적 혜택
레고의 심리학적 혜택을 깨달은 적이 있는가? 레고는 상상력의 무한한 영역을 탐험하게 해주기 때문에, 세상에서 가장 사랑받는 장난감 중의 하나이다. 1932년에 창설된, 유명한 덴마크 상표인 레고는, 1942년까지는 목재 레고를 생산하다가, 그 후부터는 플라스틱 장난감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레고라는 이름은 Leg와 Godt라는 덴마크 단어의 축약어이다. 이 단어들은 “잘 논다”는 의미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레고 회사는 레고 영웅 공장, 바이오니클, 엑소포스 같은 수많은 장난감 시리즈를 생산했다. 또한 인디애나 존스, 해리포터, 스타워즈 같은 영화와 프랜차이즈 계약도 맺었다.
레고의 심리학적 혜택
아이들에게 레고의 심리학적 혜택은 수 세대에 걸친 아이디어에서 비롯된다. 정신과 의사 Maria Teresa Mata에 따르면, 레고를 이용하여 다양한 물체를 자유분방하게 만들어내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그 중의 하나가 감성 지능의 발달이다.
게다가 레고는 심리치료에도 기여한다. 레고를 갖고 노는 것은 아이가 믿음과 감정을 외부화 하는 능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오늘날 많은 아이들은 서로 연결이 가능한 레고 조각을 가지고 다양한 물체를 만들어내는 것을 즐기고 있다.
다른 관점에서 본 레고의 심리학적 혜택
아이에 대한 레고의 심리학적 혜택은 다른 관점에서 얘기할 수 있다.
하나의 작업 도구로서의 레고
레고는 잘 알려진 상표이고, 레고 사용으로 인한 이점이 많기 때문에, 많은 회사와 심리학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레고가 작업 도구로 사용되면 아이들은 레고를 통해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동적인 방법으로 많은 정보를 만들어낸다.
진지한 놀이 방법으로서의 레고
레고는 진지한 놀이 방법을 정착시켰다. 삶의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관련하여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감성 지능과 상상력의 발달
레고 놀이는 목표를 성취하고 도전을 투영시키는 능력 등에 연관된 감성 지능을 증진시킨다. 또한, 상상력과 표현력을 증진시킨다.
높은 수준의 연결
위에서 언급한 정신과 의사에 따르면, 레고를 갖고 놀면 은 수준의 연결을 확립하게 해 준다. 무슨 말일까? 레고 조각들이 맞춰질 때 창조성과 상상력이 수작업에 동참한다. 이는 의사소통과 관련된 다양한 정신적 과정을 용이하게 한다.
다양한 조각들로 물체를 만들어내는 아이는 더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무언가를 만드는 기술이 주변이나 가족에게 전이되면, 한 개인이 세상을 지각하는 방법을 이해하게 해주기도 한다. 그래서 더욱 광범위한 대화가 가능해진다.
선험적으로 지각되는 메시지
다시 말해서, 레고를 사용할 때는 메시지가 아이디어와 창조성의 연계를 통해서 받아들여지는데, 다른 방법으로는 이를 관찰할 수가 없다.
따라서 다른 경우라면 지나쳐버릴 수 있는 정보를 레고를 통해 얻을 수 있게 된다. 사실은 이런 메시지 덕택에 효과적인 해결책도 발견될 수 있는 것이다.
레고를 하면 무의식적인 장애물이 부서진다. 무의식적인 장애물은 의도와 달리 나타나고, 한 개인의 사회 상호작용에 관련되는 방패막을 말한다. 레고의 심리적인 혜택 덕분에 이 장애물은 점점 사라진다. 레고 조각들이 더 큰 표현, 자기 이해, 타인 이해를 이룰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또한 레고를 하면 문제 해결 능력이 발달된다. 어떤 경우에는 사람이 문제를 풀 수 없다고 느낄지 모른다. 하지만 레고를 이용하여 답을 찾을 수가 있다. 정보를 얻고, 조직하고, 제시하고, 입증하고, 그래서 자신의 능력을 넓힌다.
게다가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말은 자신의 생각과 상상력에 관련된 정보가 실제 세계로 표출될 수 있다는 것이고, 그러면 행동과 과정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게 된다.
이런 다양한 점들은 레고가 아이들에게 주는 심리학적인 혜택이다.
오늘날 많은 회사들 또한 직장에서 얻을 수 있는 레고의 혜택을 인지한다. 성인들도 이 플라스틱 도구를 이용할 수가 있다.
오늘날의 레고
처음에 나온 이후로, 레고는 어린 시절부터 사물을 보는 방법을 엄청나게 바꾸어 놓았다. 이 회사는 수년 동안 확장을 해서, 멕시코에도 공장을 개설했다. 그래서 라틴 아메리카 쪽으로 영업력을 확장하고 있다.
레고로 자유로운 만들기를 통해 지적 훈련을 하면, 그 심리학적 혜택은 사용자에게로 돌아간다. 창조성을 보충하는 한 수단인 레고를 이용해서 하나씩 쌓아 올리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레고는 80여년 동안 전 세계에서 아이와 어른들이 사용했다. 그리고 그 심리학적인 혜택은 주목할만 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odríguez, G., & Patricia, C. (2016). Juegos de construcción en el desarrollo lógico matemático de los niños y niñas de 4 y 5 años de la Escuela Pablo Muñoz Vega, del Distrito Metropolitano de Quito, periodo 2015-2016 (Bachelor’s thesis, Quito: UCE). http://200.12.169.19/handle/25000/12043
- Piedra Japón, C. A. (2016). Utilización de los juegos de construcción para potenciar la creatividad de las niñas y niños de 4 a 5 años de edad del nivel inicial II de la escuela José Miguel Burneo Burneo de la ciudad de Loja periodo 2014-2015(Bachelor’s thesis). https://dspace.unl.edu.ec/handle/123456789/11091
- López Mendez, J. S. (2015). Juegos de construcción para reforzar la coordinación viso-motriz de los niños y niñas de nivel inicial 1 de la escuela de educación básica los Ositos Graciosos del Cantón La Libertad, provincia de Santa Elena, año lectivo 2015-2016 (Bachelor’s thesis, La Libertad: Universidad Estatal Península de Santa Elena, 2015.). https://repositorio.upse.edu.ec/xmlui/handle/46000/3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