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만성피로 증후군
일반의 브랜다 쿠빌리오 바빌다에 따르면 십 대 청소년의 70%가 온종일 너무 졸리고 지나친 피곤함을 느낀다고 인정한다. 여러 가지 원인 때문일 수 있다. 그중 척수염 또는 전신성 활동 불능증으로도 알려진 만성피로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질병이 있다.
이 증후군을 빨리 진단하는 게 중요하다. 더 빨리 알아차릴수록 치료도 빨리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질병을 유발하는 문제가 악화하는 것을 피할 것이다.
때문에 아래에서 사춘기 만성피로 증후군을 구성하는 요소와 주요 특징에 관해서도 설명한다.
청소년기 만성피로 증후군
만성피로 증후군은 강렬하고, 빈번하게, 그리고 무력해지는 피로감을 특징으로 하는 심각하며 복잡한 질병이다.
성인에게는 이 증후군이 보통 40대에서 50대 사이의 여성에게 특별히 잘 발생한다. 그렇지만 인생의 어느 때라도 이 질병이 발현할 수 있다. 그러나 아동기보다는 청소년기에 더 자주 나타난다.
진단 기준
이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서, 국제 만성피로 증후군 연구 그룹에 의하면 해당 개인은 반드시 다음 증상을 보여야 한다.
- 분명한 이유가 없으며 휴식으로도 해소되지 않는 만성적, 지속적 또는 간헐적인 피로(적어도 6개월 동안)이다. 낮에 개인이 기능하고 일상 활동을 수행하는 데 불리하게 작용한다.
-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다른 질병의 영향으로는 설명되지 않는다.
3개월이라면 충분할 수 있으나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피로 때문에 6개월이나 고통받을 필요가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 다음 중 4가지 이상의 증상이 명백해야 한다.
- 집중력 또는 기억력 장애
- 인후통 재발
- 경부 통증 또는 액와선변증(신체 일부의 림프가 붓는 것)
- 지속적인 근육통
- 염증의 증상이 없는 관절통
- 새로 생긴 두통, 또는 일반적인 두통과 다른 두통
-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음
- 육체적 또는 정신적인 노력 후 종일 느끼는 불쾌감
질병 치료와 사춘기 예후
현재로는 만성피로 증후군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 그러나 이 질병이 초래하는 증상의 심각도를 낮추고 통제할 수 있는 관리 방법과 자원이 있다.
- 선천성 행동 정신 요법
- 약물치료
- 점진적 신체 운동 수행
- 좋은 수면 위생을 위한 적절한 습관 형성
- 지원 그룹
- 기립성 불균형 치료
- 통증 치료
환자의 특징과 필요에 따라 조절한, 이런 유형의 치료로 만성피로 증후군을 앓는 청소년은 대개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회복한다. 처음으로 증상이 나타난 후 평균 4년에서 5년이 소요될 수 있다. 사실 성인보다 십 대는 훨씬 더 빠르게 회복하는 경향이 있다.
만성피로 증후군의 영향
만성피로 증후군은 환자에게 매우 부정적이며 일상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의 경우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측면, 학업 성적과 사회적 관계에 파괴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질병은 분노, 죄책감, 불안, 외로움, 버림받았다는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유감스럽게도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소수의 사람들만 인지하고 있다. 비록, 그렇지만 질병에 대한 인지도와 민감도가 증가하고 있다. 만성피로 증후군이 있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많은 과학자가 이 주제로 연구한다.
만성피로 증후군에 대해서 지금까지 알아보았다. 십 대 자녀가 이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여 확인하기를 권한다. 그리고 만성피로 증후군이라면, 필요하다면 적절한 치료를 시작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ubillo-Badilla, B. (2013). Síndrome de fatiga crónica. Revista Médica de Costa Rica y Centroamérica, 70(607), 423-428. https://www.medigraphic.com/pdfs/revmedcoscen/rmc-2013/rmc133h.pdf
- Díaz-Delgado, R. (2014). Fibromialgia juvenil y síndrome de fatiga crónica. Asociación Española de Pediatría, 1(1), 177-187. https://www.aeped.es/sites/default/files/documentos/19_fibromialgia_juvenil.pdf
- Reeves, W. C., Lloyd, A., Vernon, S. D., Klimas, N., Jason, L. A., Bleijenberg, G., … & Unger, E. R. (2003). Identification of ambiguities in the 1994 chronic fatigue syndrome research case definition and recommendations for resolution. BMC health services research, 3(1), 1-9.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84420463_The_international_chronic_fatigue_syndrome_study_group_identification_of_ambiguities_in_the_1994_chronic_fatigue_syndrome_research_case_definition_and_recommendations_for_re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