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는 아기를 달래는 팁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 모든 아기는 운다. 다만 우는 아기를 달래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우는 아기를 달래는 팁

마지막 업데이트: 13 4월, 2019

우는 일은 아기들에게 매우 흔하다. 아기의 울음을 통해 우리는 아기에게 뭔가 필요한지, 어디가 아프거나 불편한지를 알 수 있다. 많은 초보 부모들은 울음이 뭔가 나쁜 것을 의미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걱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 모든 아기는 운다. 다만 우는 아기를 달래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이러한 상황이 종종 부모에게 엄청난 스트레스와 피로를 가져다주는 것은 사실이다. 때때로 아기가 울고 있는 이유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달래는 방법을 몰라 괴로움을 느끼기도 한다. 처음에 이것은 걱정스러울 수 있다. 다행히도, 좋은 양육은 연습에 의해 얻어지고, 시간이 지나면 아기의 신호를 해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우는 원인 중 일부는 매우 간단하다. 졸리거나, 피곤하거나, 아파서 운다. 이럴 때, 아기를 편안하게 하고 진정시키기 위해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유용한 팁이 있다.

우는 아기를 달래는 방법들

수유하기

아기가 배고플 때 사용하는 신호를 식별하는 방법을 알면, 아기보다 한발 앞설 수 있다. 울기 전에, 아기는 배고프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특정한 몸짓을 하는 경향이 있다. 그중에는 입맛을 쩝쩝 다시거나 입에 손을 놓는 것이 포함된다.

가스 발생 완화하기

아기는 수유 시 또는 젖병으로 우유를 먹을 때 공기를 삼키게 되는데 그로 인해 가스가 생산된다. 이것은 아기를 매우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에 아기가 트림하도록 해야 한다. 엄마나 아빠가 아기를 어깨 위로 들어 트림할 때까지 아기의 등을 가볍게 두드려 줘야 한다.

기저귀 갈아주기

기저귀가 더러워서 아기가 불편할 수 있다. 아기의 기저귀를 자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갈아주자. 아기가 우는 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이것은 매우 빨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

빨 수 있는 것 주기

아기에게 공갈 젖꼭지나 삼킬 수 없는 그와 비슷한 것을 주도록 하자. 빠는 것은 아기에게 매우 기분 좋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아기가 진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엄마의 가슴이나 손가락 중 하나를 빨도록 할 수도 있다.

우는 아기를 달래는 팁

마사지

왔다갔다 하는 동작의 부드러운 마사지는 아기를 매우 편안하게 한다. 또한, 마사지는 가스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마사지는 아기를 진정시킨다. 일부 아기는 계속 움직여야 하므로, 부드럽게 아기를 흔들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이 아기를 안도록 하기

물론 부모로서, 우리는 아기를 진정시킬 수 있는 사람이 되길 원하지만 때로는 도움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이 아기를 진정시키도록 하면 엄마와 아기 모두 편하게 쉴 수 있다. 아기는 부모가 긴장하거나 불안해하는 것을 느낀다. 지속적인 울음은 매우 성가실 수 있다. 짜증이 나면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에 영향이 갈 수 밖에 없다.

엄마의 온기

대부분 아기는 엄마의 피부와 직접 접촉했을 때 진정이 된다. 아기가 당신의 가슴에 누워 심장이 뛰는 소리를 듣게 되면 안도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이 작은 아기들은 따듯한 곳에 있을 때 가장 편안해하는 경향이 있다. 엄마의 품보다 더 따뜻한 곳이 과연 있을까?

아기의 옷 조심하기

아기의 옷에 주의하라. 몇몇 아기들은 옷의 촉감에 매우 민감하다. 아기를 문지르거나 아기에게 상처를 낼 수 있는 작은 태그나 특정 직물이 있을 수 있다. 이를 해결하려면 아기의 옷이 부드러워야 하고 아기를 성가시게 하는 직물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또한 모든 태그를 잘라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마지막으로, 아기의 순환을 차단하지 않도록 신발이 너무 꽉 끼지 않게 하자.

우는 아기를 달래는 팁

아기의 이 관찰하기

3개월에서 7개월 사이에 아기의 이가 날 가능성이 높다. 아기가 물고 있거나 씹고 있고, 많이 흘리거나 먹으려고 하지 않는다면, 젖니가 나기 때문일 수 있다.

이 자연스러운 과정을 완화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기가 무언가를 씹도록 해 주는 것이다. 아기가 씹을 수 있는 차가운(얼지 않은) 무언가를 주는 것이 최선인데, 이는 잇몸이 부어오르는 것을 가라앉혀 줄 것이다.

병원에 가기

아기가 복통을 앓는 경우는 흔한데, 특히 먹고 난 직후에 더욱 그렇다. 아기가 짜증이 나서 과도하게 운다면, 이것이 이유일 수 있다. 만약 아기가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운다면, 제일 나은 방법은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심각한 것이 아닐 수도 있지만, 확실히 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부모는 안도할 수 있고 괜히 잘못된 추측을 하지 않게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