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 사항이 많은 부모가 저지르는 5가지 실수
자녀를 양육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모든 부모는 최선을 다해 자녀를 기르려고 노력하지만, 각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방식은 모두 다르다. 그리고 일부 요구 사항이 많은 부모는 자녀가 거의 모든 일에서 완벽하거나, 아니면 거의 완벽에 가깝기를 원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자녀의 발달에 긍정적이지 않은 전략을 사용하게 될 수도 있다.
권위주의적인 양육, 과잉보호하는 양육, 허용적인 양육, 지나치게 요구하는 양육 등 다양한 양육 스타일이 있다. 하지만 올바른 양육 방식을 선택하지 않으면 부모는 자녀의 건강한 발달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부모의 태도는 자녀에게 특정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따라서 오늘 우리는 요구 사항이 많은 부모가 저지르는 가장 일반적인 실수에 초점을 맞추어 보려고 한다.
요구 사항이 많은 부모: 훈육이나 노력이 너무 과도할 때
이미 말했듯이, 부모들은 각기 다른 양육 방식을 가지고 있다. 자녀를 양육하면서 가르치고, 상호작용하고, 행동을 강화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은 그러한 양육 스타일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요구 사항이 많은 부모가 많은데, 그들은 모든 면에 있어서 자녀가 완벽해지기를 바라고 이러한 생각을 토대로 자녀를 훈육한다. 그래서 이 부모들은 자녀에게 많은 압력을 가하고 모든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요구한다.
사실 이러한 부모들은 권위적인 양육 방식을 따르는 경향이 있고, 자녀와 대화를 할 때 일방적으로 말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이 경우 부모와 자녀 간의 계층 구조가 아주 뚜렷하며, 자녀는 많은 규칙을 따라야 하므로 자율성을 가지기가 힘들다.
자녀를 양육할 때 노력을 기울이고 자녀를 훈육하려고 하는 것은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너무 심하게 하는 건 좋지 않다. 자녀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면 자녀의 심리적, 정서적 발달에 나쁜 영향이 미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이 자유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한 이유
이 부모들이 저지르는 몇몇 실수
때때로 아이들에게 약간의 노력을 요구하는 건 아주 생산적일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설명도 없이 강압적으로 많은 것을 계속해서 요구한다면 아이들은 결국 적응 문제를 경험할 수밖에 없다.
자 그렇다면 아래에서 이 부모들이 저지르는 몇몇 실수를 살펴보도록 하자.
자녀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면 결과도 좋아질 거로 생각한다
시기적절하게 자극을 주면 자녀가 더 노력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하지만 장기간 계속해서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되면 원하는 결과와는 상반된 결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아이들은 자신이 충분히 뛰어나지 않다고 생각하게 된다.
자녀의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다
요구 사항이 많은 부모는 자녀의 실수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자녀에게 실수나 실패는 무조건 피해야 하는 나쁜 일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아이들은 실수를 용납하지 않고 병적으로 완벽을 추구하게 된다.
도달할 수 없는 기대치를 가지고 있다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능력을 믿는 것은 긍정적인 일이다. 하지만 이때 그 능력은 현실적이어야 한다. 부모가 도달할 수 없는 기대치를 설정하는 경우 자녀는 좌절할 가능성이 크다. 어쩌면 아이들은 자신에게 많은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게 될 수도 있다.
완벽한 아이들로 키우려고 노력하고 자녀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한다
부모가 자녀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면 자녀는 자신이 지금 하는 노력만으로는 충분치 않다고 느끼고 평생 불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될 것이다. 따라서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자녀는 너무 완벽을 추구하는 어른으로 자라날 수 있으며, 이는 그들에게 몹시 나쁠 수 있다.
자녀의 노력을 인정하지 않고 그들을 너무 밀어붙인다
너무 많이 밀어붙이고 그들의 노력에 대해 칭찬하지 않으면 자녀는 모든 노력이 헛되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태도는 연달아 낮은 자존감, 불안감, 우울증, 심지어 학습된 무력감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래서 아무리 노력해도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될 수 있다.
요구 사항이 많은 부모는 이러한 실수를 피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방금 말한 모든 실수는 기대치가 높고, 실수를 용납하지 않으며, 긍정 강화를 해주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런데 이러한 실수들은 부모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녀와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충분히 고쳐 나갈 수 있다.
자녀를 위해 항상 곁에 있어 주자
높은 기대치를 설정하게 되면 자녀는 부모가 원하는 것을 달성하지 못했을 때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자녀의 능력에 맞는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실수나 실패가 나쁜 건 아니라고 자녀에게 가르치자
우리는 모두 실수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에게도 실수하는 건 괜찮다고 가르쳐야 한다. 실제로 모든 사람은 늘 실수로부터 새로운 것을 배운다. 또한, 무슨 일이 있더라도 우리가 그들을 사랑할 거라고 느끼게 해주자.
결과가 아닌 자녀의 노력을 소중히 여기자
자녀가 무언가를 성취하려고 노력할 때는 그 노력을 소중히 여기자. 결과가 아닌 과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게 하면 자녀는 끝까지 동기 부여를 받아 목표를 달성하려고 할 것이다. 때때로 우리는 자녀가 옳은 일을 해도 그 노력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다.
자녀의 기술과 능력을 신뢰하자
부모가 자녀의 능력을 신뢰하면 그들은 동기 부여를 받고 자존감을 향상해 나갈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아주 소중히 여겨 주면 아이들은 스스로 더 잘 할 수 있다고 느낀다. 그러므로 자녀를 너무 비판하려고 하지 말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자.
마무리
우리가 위에서 말한 실수들은 충분히 고칠 수 있는 부분들이다. 그러니 자신의 양육 방식이 어떤지 생각해 보고 태도를 바꾸어 보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은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고 느껴야 하고 소중히 다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아이들도 인생 자체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amírez, M. A. (2005). Padres y desarrollo de los hijos: prácticas de crianza. Estudios pedagógicos (Valdivia), 31(2), 167-177.
- Raya Trenas, A. F. (2009). Estudio sobre los estilos educativos parentales y su relación con los trastornos de conducta en la infancia. Universidad de Córdoba, Servicio de Publicaciones.
- Del Barrio, M. V. y Roa, M. L. (2004). Prácticas de crianza, personalidad materna y clase social. Actas del II Congreso Hispano-Portugués de Psicologí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