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산아에게 올바른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

조산아를 위한 최고의 영양 공급원은 모유다. 모유는 아기의 건강 및 체중 증가와 관련하여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조산아에게 올바른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6 3월, 2020

조산아는 특정 수준의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조산아에게 올바른 영양을 공급해 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작은 신생아라도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면 자궁에 있는 아기들과 비슷한 속도로 계속 자랄 수 있다.

조산의 정의

“조산”이라는 용어는 아기가 임신 37주에 도달하기 전에 발생하는 모든 출생을 뜻한다. 엄마의 마지막 생리일로부터 첫날을 기준으로 계산된다. 그리고 조산아는 미숙아로 간주한다.

조산에 관한 만장일치의 정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조산 하위 그룹에 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하위 그룹을 나타내는 용어들은 다음과 같다.

  • 초조산: 28주 이하
  • 심한 조산: 28주에서 32주 미만
  • 중도 조산: 32주에서 34주 미만
  • 후기 조산: 34~37주

조산아에게 올바른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

미국소아학회의 영양위원회(The Committee of Nutrition of the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가 제공하는 미숙아를 위한 적절한 영양의 정의에 따르면, 영양은 조산아가 자궁 내 수준으로 자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또한, 올바른 영양 섭취는 조산아의 미성숙한 대사 및 배설 기능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아야 한다.

34~37주 사이에 태어난 조산아는 종종 모유 수유나 아니면 젖병으로 우유를 마시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흡입, 호흡 및 삼키기를 조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조산아에게 올바른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

따라서 조산아는 액체와 영양분을 정맥으로 섭취해야 한다. 그리고 아기가 좀 더 강해지면, 코 위관을 통해 모유 또는 분유를 받기 시작할 수 있다.

의료 전문가들은 코나 입을 통해 위까지 비위관을 삽입한다. 아기가 받는 우유의 양은, 특히 조산아의 경우 매우 느리게 증가한다. 이는 괴사성 장염으로 불리는 장 감염에 걸릴 위험을 줄여 준다.

모유

모유는 신생아가 가장 잘 견디는 영양의 원천이다. 아기는 인공 분유를 먹을 때 보다 더 빠른 튜브와 더 적은 정체로 모유를 먹을 수 있다. 모유는 우리 종족 특유로 인해 삼투압이 낮고 방어적 특성이 있다. 이는 아마도 조산아에게 괴사성 장염을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줄 것이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캥거루식 미숙아 돌보기 방법을 통해 자라고 있는 아기에게 모유를 먹일 경우에 병원 감염이 적다고 한다. 캥거루식 돌보기 방법을 통해 아기와 엄마는 영구적으로 피부 접촉을 할 수 있다. 이는 의학적으로 허용되는 한 가능한 한 빨리 시작되어야 하며, 가능한 오래가고 또 연장되어야 한다.

엄마는 피부에 있는 세균과 신생아로부터 온 세균에 대해 특정 면역 글로불린 A 항체를 분비한다. 이런 식으로, 엄마는 아기를 병원 내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으로부터 보호한다.

모유의 구성 성분

모유의 구성 성분은 아기가 조산했는지 또는 만기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첫 24주 동안 미숙아의 엄마는 구성 성분이 아기의 추정된 영양 요구에 적합한 모유를 생산해 낸다. 칼슘과 인만 다소 부족할 뿐이다.

일단 조산아가 태어난 지 4~6주에 다다르면 모유 외에 보충제를 섭취해야 한다. 이 시점에서 조산아는 “성숙”하며 무기질과 단백질을 함유한 보충제를 섭취할 수 있다.

다른 보충제로는 칼슘과 인이 있다. 이는 모유를 먹는 조산아의 생후 첫 주 동안 존재하는 낮은 골밀도와 생화학적 구루병을 최소화한다.

모유의 구성 성분

조산아의 모유에는 어린아이의 중추 신경계 발달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또한, 모유에 함유된 일련의 물질 때문에 엄마의 가슴은 실제로 면역계의 일부로 간주한다.

모유에는 또한 높은 지적 계수에 기여하는 중쇄 및 장쇄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다. 그것은 “성숙한” 우유보다 더 많은 콜레스테롤을 함유하며 분유보다는 훨씬 더 많은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다.

기타 중요한 요소

조산아의 수분 요구량을 제어하는 건 기본이다. 이 아기들은 몸에 적절한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탈수 및 과수화가 발생하기 쉽다.

일부 미숙아는 퇴원 후에도 영양 보충제를 계속 복용해야 한다. 수유 중인 아기의 경우 이는 철분과 비타민 D 보충제뿐만 아니라 하루에 한두 병의 강화된 모유를 의미할 수 있다.

또 일부 아기는 다른 아기보다 더 많은 보충제가 필요하다. 여기에는 제대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칼로리를 얻기에 충분한 우유를 섭취할 수 없는 아기가 포함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racho Blanchet E., Torrecilla Navarrete ME., Zalles Vidal C., Ibarra Rios D., et al., Factores pronóstico para mortalidad en neonatos con enterocolitis necrosante prognostic factors related to mortality in newborns with necrositing enterocolitis. Cirugía y Cirujanos, 2015. 83: 286-291.
  • Elizabeth Berrington J., Zalewski S., The future of probiotics in the preterm infant. Early Hum Dev, 2019. 135: 75-81.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