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가치를 배울 수 있는 5가지 짧은 우화
우화는 동물을 주인공으로 하는 짧은 이야기로서, 언제나 도덕적인 결론을 맺는다. 중요한 가치를 가르쳐줄 수 있는 짧은 우화들은 아이들에게 옳고 그름을 알려 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각 나라마다 유명한 유화들이 있는데, 어쩌면 지금 설명하는 우화 중에서 이미 알고 있는 것도 있을 것이다.
중요한 가치를 배울 수 있는 5가지 짧은 우화
열심히 일하는 것의 중요성
지금부터 설명할 우화는 빨리 가는 것이 언제나 좋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요즘 사람들은 모든 것을 빠르고 즉시 처리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인내심이나 끈기와 같은 소중한 가치를 잊어서는 안 된다.
더 읽어보기: 픽사 애니메이션: 인생 교훈이 담긴 명대사 7가지
<우유 파는 아가씨와 우유통 (The Milkmaid and Her Pail)>
한 소녀가 우유를 팔기 위해 시장으로 가는 길이었다. 소녀는 우유를 팔아 달걀을 사서 닭을 키우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닭을 팔아 그 돈으로 더 많은 동물을 사서 더 많은 돈을 벌려는 계획을 세웠다. 미래 계획에 너무 정신이 팔려 있던 소녀는 길가의 돌에 걸려 우유통을 떨어뜨리고 결국 우유가 다 쏟아졌다.
계획을 세우고 어떤 아이디어와 목적을 가지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지금 해야 하는 일에 집중을 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만약 당장 할 일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계획도 그저 생각일 뿐이다. 아이디어는 절대로 현실화되지 않고 아무런 이익도 남길 수 없다.
<개미와 베짱이>
우유 파는 소녀와 우유통과 유사한 내용이지만 이것은 조금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다. 베짱이(메뚜기)는 여름 내내 노래를 부르며 놀았고 그동안 개미는 열심히 일을 하며 겨울을 위한 음식을 모았다. 그리고 겨울이 왔을 때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베짱이는 먹을 것이 하나도 없었고 결국 개미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하지만 개미는 그의 부탁을 거절한다.
여기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은 타인을 돕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베짱이처럼 게으름을 피우지 말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인내심을 가지고 좋은 공부 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준다면 그들은 더욱 집중할 수 있고 결국 그 노력은 보상을 받을 것이다.
시간이 지난다고 자연스럽게 목표가 달성되는 것이 아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존중하는 태도
타인을 존중하지 않는 태도는 매우 심각한 약점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우화를 통해 겸손의 자세에 대해 가르쳐주는 것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 것이다.
<토끼와 거북이>
토끼와 거북이가 경주를 하면 승자가 누가 될지는 아마 모두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두의 예상과 달리, 이 우화 속에서는 거북이가 승리한다. 토끼가 자신의 승리를 너무나 확신한 나머지 경주 중 낮잠을 잔다. 하지만 너무 오래 자는 바람에 거북이보다 늦게 결승점에 도달하게 된다.
겉모습은 진실하지 않을 수 있고 자만심은 위험한 적이다. 아이들에게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려 주어야 한다.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승패나 더 좋은 성적이 아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자신의 노력이다.
<사자와 생쥐>
어느날, 생쥐가 자고 있는 거대한 사자를 깨워 자신을 함께 살게 해달라고 말한다. 그 대신, 생쥐는 사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 도움을 주겠다고 말한다. 생쥐가 사나운 사자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사자 또한 그 답을 몰랐지만 생쥐의 요청을 받아들였다.
얼마 후, 사자가 사냥꾼들에게 잡혔다. 사자는 최대한 큰 소리를 내며 도움을 요청했다. 생쥐는 그 소리를 들었고 사자에게 가서 밧줄을 갉아 사자를 자유롭게 만들어주었다.
이 우화의 가르침은 타인에게 친절을 배푸는 것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언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댓가를 바라지 않고 타인을 돕는 것은 진정한 우정을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어린 왕자’에서 얻을 수 있는 6가지 중요한 교훈
지나친 욕심의 위험성
<시골쥐와 도시쥐>, <여우와 까마귀> 등 매우 훌륭한 가르침을 주는 우화들이 많이 있지만, 마지막으로 알아볼 이 우화는 아이는 물론 어른에게도 중대한 가르침을 준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
가끔 황금을 낳는 거위를 키우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만약 그런 거위를 있다면 그 거위의 몸 속에는 황금이 들어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그것이 바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가지고 있던 주인의 생각이었다. 그래서 황금을 기대하고 거위를 죽였지만 몸 속에는 황금이 전혀 없었다. 결국 주인은 황금알과 황금알을 낳아주는 거위를 모두 잃은 것이다.
탐욕과 성급함은 사람을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게 만든다. 때로 자신이 가진 것을 받아들이고 돌보는 것이 최선일 때가 있다. 순간의 욕심으로 가진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ido, J. C. (2009). Teoría de la fábula. Espéculo. Revista de estudios literarios. Universidad Complutense de Madrid. https://biblioteca.org.ar/libros/152405.pdf
- Samaniego, F. M. de. (2003). La lechera. In Fábulas en verso para el uso del Real Seminario Bascongado. Tomo I (pp. 65–67). Madrid: Biblioteca Virtual Miguel de Cervantes. Retrieved from http://www.cervantesvirtual.com/nd/ark:/59851/bmcwp9x2
- Samaniego, F. M. de. (2003). La cigarra y la hormiga. In Fábulas en verso para el uso del Real Seminario Bascongado. Tomo I (pp. 19–20). Madrid: Biblioteca Virtual Miguel de Cervantes. Retrieved from http://www.cervantesvirtual.com/nd/ark:/59851/bmcwp9x2